Navel 작품
SHUFFLE! Soul Link
SHUFFLE! 시리즈
SHUFFLE! Tick! Tack!
SHUFFLE! 시리즈
Really? Really! SHUFFLE! Essence+ SHUFFLE! Love Rainbow

Shuffle.jpg

1 개요[편집]

Navel사가 2004년 1월 30일 발매한 에로게.

상징은 화살표와 해바라기 [1]. 오프닝 영상에서는 처음부터 경악스러운 양의 화살표가 나온다. 특히 Really? Really! 오프닝에 등장하는 화살표 개수는 압도적.

주인공 츠치미 린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러브코미디...는 아니고 나름 개그를 섞어가며 만들었다고 만든 게임. 유그드라실 계획이 세계관과 스토리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분홍마약, 하얀마약 하듯이 갖다 붙여서 '주황마약'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러스트레이터는 니시마타 아오이스즈히라 히로가 동시참여.

Navel의 행보를 본 사람들은 다카포처럼 우려먹기의 가능성이 높다고 점쳤고, 그 예상은 적중하여 팬디스크가 3작, PS2 리메이크판, 리메이크판의 PC 역이식판, 리얼리 리얼리의 DS 이식판 등 여러가지로 우려먹어서, SHUFFLE! 2라는 작품이 나와도 이상하지 않다는 말까지 나왔다.

2012년 네이블 종합 인기 투표에서 셔플 캐릭터의 인기 순위도 함께 공개했는데, 충공깽스럽게도 메인 히로인도 아니며 외전인 리얼리 리얼리에서 서브 히로인으로 첫 등장했던 야에 사쿠라가 셔플 내 1위, 종합 3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참고로 이 캐릭터는 원작 본편엔 등장조차 하지 않은 캐릭터다. 이 인기투표를 바탕으로 제작사의 신작 게임 네이블 플러스에서 셔플 캐릭터들 중에 유일하게 사쿠라의 시나리오가 수록될 예정이 발표되었다.
정작 메인으로 띄워준 캐릭터인 네리네와 리시안사스는 다른 루트에 비해 재미가 없다는 게 중론으로 페이크 히로인이라고 불리기까지 한다. 안습.

한글패치는 2005년에 팀 우타마루에서 공개되었다.

모 KBS드라마에서 작중 바베나 학원과 교복 디자인이 같게 만들어 구설수에 오른 적이 있다. #

2 스토리[편집]

10년 전, 어느 유적으로부터 발견된 2개의 문이 해방됨에 따라 신계와 마계가 인간계와 연결되었다. 거기는 마법에 따라 지배된 세계로써 인간계에 사는 사람들을 경악시킨다. 시간이 흘러 세 개의 세계는 공존의 길을 추구하고, 신계와 마계의 거주자들이 인간계로 이주하게 된다.

인간계에 있는, 인간,신족,마족이 모두 다니는 국립 바베나 학원의 평범한 학생인 츠치미 린. 소꿉친구인 후요우 카에데와 함께 살며 부러움을 받는 생활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어느 날, 돌연 2명의 소녀가 린의 반으로 전학을 오고, 그들은 신계와 마계의 공주이며, 린은 그 두 명의 약혼자 후보로 선택되었다고 하는 것이다.

3 오프닝 영상[편집]

SHUFFLE!의 오프닝


SHUFFLE! On the Stage의 오프닝


SHUFFLE! Essence+의 오프닝

4 시리즈 일람(팬디스크와 이식작 포함)[편집]

팬디스크는 갈수록 H신의 수나 비중이 증가한다. Tick!Tack!은 별명에서 이미 설명이 끝나고(…), Really? Really!는 각 캐릭터별 H신의 수는 본편과 비슷하지만 루트가 외길이라서 한 번 플레이하는데 전 캐릭터의 H신을 전부 수집하게 된다(…).

  • SHUFFLE! : 본편.
팬디스크 겸 후속작 제 1탄. 네리네를 중심으로, 과거로 가서 장모와 붕가(…)가 되는 게임. 2009년 1월에 비공식 한글패치가 만들어졌다.
별명은 탁탁(…).
  • SHUFFLE! ON THE STAGE
PS2 이식판으로, 전연령판으로 변경되었다.
팬디스크 겸 후속작 제 2탄. 카에데를 중심으로 한 게임으로, 본편이 비공략 캐릭터 전반의 H신이 등장한다.
RiaRia DS라는 제목으로 닌텐도 DS 이식이 발표되었으며, 15세 이상 이용가 등급을 받으며 전연령판화되었다.
  • SHUFFLE! Essence +
2009년 10월 30일 발매. PS2 이식판을 기반으로 히로인을 추가하여 역이식한 버젼이다. 추가된 히로인은 등장인물 항목 참조.
팬디스크 제 3탄.

5 OST[편집]

SHUFFLE!/OST 항목 참조

6 미디어 믹스[편집]

6.1 애니메이션[편집]

【ニコニコ動画】修羅場・ヤンデレ・ドロドロ 動画 Vol.2【再編集版】
카에데 막장전설의 시작 셔플 시리즈의 흑역사 2호[2], 모든 팬들이 리메이크를 원하는 작품

애니판은 2005년에 총 24화로 방영되었다. 제작사는 아스리드.[3] 오프닝 곡은 you.

린의 의도는 아니지만 모든 사건이 린에 의해 일어난다. 마유미는 린과 부딪혀서 지갑 떨구고, 유스토마의 개드립에도 피해를 보는건 린, 카에데는 아예 하드 얀데레화, 아사는 사망 직전.
게다가 판치라가 자주 등장하는 편. 그리고 마유미 타임이 자신의 팬티를 본 츠치미 린역강간검열삭제하려다가 히로인들 일행에게 들키는 장면이 있다. (원작에서도 비슷한 장면은 있다.)

결말이 시구레 아사의 승리로 결정나는 등 17화 이후의 종반부는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로 회자된다.[4]

후요우 카에데의 캐릭터성이 심하게 바뀐 것으로 유명하다. 어떤 상황에서건 보살과도 같은 평정심을 유지했던 게임과는 달리 중간에 츠치미 린에게 여자가 계속 꼬이자 정신붕괴로 치달아 빈 냄비에 대고 눈이 풀린채 국자를 휘휘 젓는 행동을 했던 후요우 카에데가 시청자 대다수에게 상당히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별명이 "셔플데이즈"가 되었을 정도.
덕분에 원작 게임의 팬들은 카에데를 진성 얀데레로 만들어 놓은 애니메이션을 싫어하는 경우가 많다. 원작의 카에데는 자신 루트 외에서 린 주변에 계속 여자가 꼬인다고 해도 '설령 린이 자신을 바라보지 않는다고 해도 자신은 쭉 린만을 좋아할 것이다'같은 리액션을 취하며 오히려 린과 그 상대가 잘 되길 빌어주는 행동을 보인다.

2007년 '셔플 메모리즈'라는 이름으로 12편+신 에피소드 1편, 총 13화가 새롭게 방영되었다. 기존 셔플 애니메이션의 스토리를 재편집한 것으로 새로운 에피소드는 마지막 13화 밖에 없다.

6.2 코믹스판[편집]

작가는 쿠사카 시로이[5].
2004년부터 연재를 시작하여 단행본 6권으로 끝냈다.
한국에서는 2010년 10월에 서울문화사에서 단행본을 발매했고 2011년 9월에 완결 6권까지 발매되었는데 그러나 Tick! Tack!Really? Really!는 안 나왔다. 1권 초회한정판에는 리시안사스/네리네의 일러스트가 그려진 책갈피가 들어있다.

리시안사스의 승리로 결말이 났으나, "신족에게 장가 가는 린 => 신족은 일부 다처제 => 그럼 모두하고 결혼하면 되지 않나?"의 하렘 루트로 끝나는 훈훈함을 보여줬다(…).

초반 역자는 윤지은. 그런데 이 역자는 상급생이 하급생에게, 동급생끼리 하는 말들을 모두 반말로 번역했기 때문에 원판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 욕을 좀 먹고 있다. 통상적으로 오덕들에게 알려진 표기보다 원어 발음 표기를 중시한 편으로, 예를 들자면 리시안사스리시안서스로, 프리무라프리뮬러프리뮬라로 변경해 번역해서 팬들에게서 평가가 좋지 못했다.

결국 코믹스판의 역자는 3권부터 이진규로 변경되었다.

6.3 문고판[편집]

저자는 오가타 히로시.[6]
카도카와 쇼텐과 네이블의 공동 프로젝트. 총 7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SHUFFLE! On the Stage의 7히로인의 이야기가 각 권마다 담겨있다.
리시안사스, 네리네, 후요우 카에데, 시구레 아사, 프리무라, 카레하, 마유미 타임의 순서.

J노블에서 2010년 10월부터 정발하고 있으며 2013년 10월 기준으로 6권까지 발매되었으며 11월에 완결 7권이 발매될 예정이다. 코믹스처럼 후속작 미디어믹스는 정발 안 될 듯 하다. 1권 초회한정판에는 리시안사스 스티커가 들어 있다.

1권 역자는 코믹스판과 같은 윤지은이었으나 2권부터는 번역자가 송덕영으로 바뀌었으며, 역자 후기에서는 '익숙한 기존의 명칭을 우선시', '원작에서 형성된 캐릭터 이미징에 중시'한다고 밝히며 이름이 기존 오덕들 사이에서 통용되던 표기로 바뀌었다.

참고로 겉표지의 삽화랑 속의 삽화가 달라 기대했던 팬들에게는 어느 정도 막장스럽기도...

7 등장 캐릭터[편집]

SHUFFLE!/등장인물 항목 참조.

8 관련 용어[편집]

9 등장 장소 일람[편집]

  1. Really? Really! 한정으로 해바라기 대신 단풍잎이 상징.
  2. 1호는 틱 택(...)
  3. 이 제작사는 6년 후 하드 얀데레의 절정을 찍은 작품을 제작하게 된다.
  4. 참고로 아사는 셔플의 5대 히로인 중 린과 가장 접점이 없었던 히로인이었다. 타이틀 히로인, 진히로인과 맺어진 것도 아니니 뜬금없는 전개일 수밖에...
  5. Tick! Tack!Really? Really!의 코믹스도 맡았다.
  6. 작가가 쿠사카 시로이로 동일한 코믹스와 달리 Tick! Tack!은 쿠도 오사무가 맡았다. 단 Really? Really!는 다시 오가타 히로시가 맡았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