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oint of View의 약자[편집]

말 그대로 어떤 시점 내지는 관점을 의미한다. 영화 기법 중 하나이기도 하다.

1.1 위키위키 용어[편집]

NPOV를 위반한 경우.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영어 위키백과의 용어를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다른 위키위키에도 퍼진 말이지만, 2010년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편향된 관점'이란 말을 쓴다.

리그베다 위키의 경우 NPOV를 따르기는 하지만 위키백과의 NPOV와는 조금 다른데, 위키백과가 논란이 될 만한 내용이라면 아예 들어내는 쪽이라면 리그베다의 경우에는 일단 다 쓰고 싸워서 이기든가 타협을 보든가 절충안을 만들든가 하는 식의 다소 전투적(?)인 형태를 취한다. 그러나 도덕적으로 옳지 못한 나쁜 짓이나 악명을 떨친 집단에 대해서는 이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POV식으로 기술되어 있다. 다만 인터넷상에서 악명을 떨친 개인에 대해서는 명예훼손을 우려하여 리그베다 위키 운영진 측에서 직접 작성금지 조치를 내린다.

틀:편중된 관점이 있기는 하지만, 이것은 '이 문서가 편중된 관점으로 작성되어 있으니 이제부터 고쳐나가자'라는 뜻에서 붙이는 것이지 '이 틀을 붙였으니 이제부터 편중된 관점으로 써도 된다! 야 신난다!'라고 만든 틀이 아니다.

한편 백괴사전에서는 '이 문서는 왼쪽/오른쪽으로 너무 치우쳐져 있습니다' 등으로 대놓고 표현하기도 한다. 물론 위 내용은 정치적 내용에 한정된 것이고, POV와 관계없는 경우도 있다. 게다가 평범한 POV 틀도 있다.

1.2 하프 라이프 모드 Point Of View[편집]

관점을 바꿔서, 보르티곤트로 플레이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에서 출발한 하프 라이프 모드. 보르티곤트로 플레이하며, 인류 무기는 사용을 못한다.
기본 무장인 전기공격의 딜레이가 적으로 나올 때만큼이나 길어서 난이도가 몹시 어렵다. 여기서는 이걸 적에게 맞히면 자신의 체력이 회복된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