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ontents[편집]

  1. Personal Computer
  2. Program Counter
  3. Playable Character
  4. Political Correctness
  5. Parsec

edit

2 1. Personal Computer ¶[편집]

넓은 의미로는 개인용 컴퓨터라는 뜻. 일반적인 가정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는 보통 이것을 의미한다.

원래 PC라는 것은 IBM에서 개발한 업무용 컴퓨터용 아키텍쳐 중 하나였으나, 업무용으로 회사나 정부기관에 마구마구 공급하는 동시에, 다른 회사에 아키텍처를 공개함으로써 수많은 IBM PC호환기종이 등장하게 되어 시장 표준으로 완전히 자리잡게 되어 개인용 컴퓨터(PC) = IBM PC 호환기종이라는 공식이 성립돼버렸다.

따라서 현재는 애플 사에서 나온 MacOS를 사용하는 매킨토시 계열의 개인용 컴퓨터와 구분하기 위해, IBM PC 호환기종에서 출발한 인텔이나 AMD에서 나온 x86, x86-64 계열의 CPU를 사용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MicrosoftWindows리눅스, DOS 등을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개인용 컴퓨터를 PC로 한정하며, OS로 Mac OS 등을 사용한 개인용 컴퓨터는 PC로 칭하지 않고 따로 매킨토시라고 부른다.1

edit

3 2. Program Counter ¶[편집]

프로그램이 실행 될 때, 프로그램 내부에 있는 명령어들이 메모리에 저장되며, PC는 그 명령어들이 저장된 번지를 가리키는 일종의 레지스터이다. 분기나 점프 명령어가 아닐 경우 명령어 하나의 처리가 끝나면 PC는 보통 다음 명령어를 가리키게 된다.

edit

4 3. Playable Character ¶[편집]

플레이어의 캐릭터라는 뜻이며 TRPG에서 온 말. 지금은 대부분의 게임에서 게이머가 조작하는 캐릭터를 뜻하는 말로 쓴다. 그 외의 캐릭터는 NPC(Non-Playable Character)라고 부른다. 하지만 1과 헷갈리는 경우가 많아서 그냥 플레이어로 쓰는 경우가 많다.

edit

5 4. Political Correctness ¶[편집]

정치적 올바름. 말 그대로 '정치적인 올바름' 내지는 '정치적인 공정함'이라는 뜻으로, 어떠한 사안을 접했을 때 그에 대처하는 사람들의 태도를 가리키는 말이다. 즉 인종, , 장애, 종교, 직업 등을 기반으로 언어와 행동에 차별을 가하지 않는 태도를 말하며 위키백과 등과 같은 곳에서 지향하고 있는 태도이기도 하다.
쉽게 말하자면 지역/종교/사상/인종 등을 근거로 타인을 매도하는 단어, 즉 현대 사회에서는 도덕적으로 지양하고 있는 단어의 사용을 자제하자는 개념이다. 다만 1990년대 이후 들어 영미권에서는 지나치게 정치적+도덕적 올바름 - 즉 인종, , 장애, 종교, 직업에서의 올바름을 지향하는 행동을 비꼴 때 사용되기도 한다. 자세한 이야기는 해당항목을 참고.

edit

6 5. Parsec ¶[편집]

Parallax of one arcsecond의 줄임말.

직역하면 1"(일초)의 역수. 파섹이라고 읽으며 줄여서 pc라고 한다. 천문학에서 쓰이는 단위 중 하나로 연주시차가 1"인 거리이다. 1파섹은 3.26광년이나 206,265 AU와 같다.대충 30조 km에 해당하니까 굳이 킬로미터로 숫자를 원한다면 외워두고 써먹으면 된다.

모 학교의 과학선생이 닉네임을 10pc(..)이라고 했는데 동료 과학선생들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진짜 의미를 몰랐다고 한다. 이해가 안 된다면 10pc을 큰 소리로 발음해보라. 바리에이션으로 20pc이라든지

\----

  • 1 사실 맥도 인텔 = IBM PC 호환기종으로 이주한 마당에 매킨토시라는 것이 마케팅용어 이상의 의미가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지금 PC라는 것은 IBM PC 호환기종의 하드웨어, 그러니까 x86(-64) 아키텍쳐를 사용하는 컴퓨터라는 의미 이외에는 없다. 애플이 PC vs. Mac 광고를 중단한 표면적 이유 중 하나.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