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I : dot Per Inch
display unit 엔 ppi 란 단어를 쓰고, printing unit 엔 DPI 란 단어를 쓴다. ppi에 대해서는 해당 항목 참조

1 설명[편집]

DPI : 인치당 점 숫자.
프린터나 프레스가 매체에 인쇄를 할 때(3D 프린터라고 예외없다.) 1인치의 길이에 몇개의 점을 찍을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숫자이다. 이 숫자가 높아질수록 표현할 수 있는 상의 선예도가 높아진다. 물론 이게 색감까지 보장해주는 건 아니다.

PPI 와의 차이점 : PPI 는 픽셀을 나타내는 것이고, DPI 는 점을 나타낸다. 픽셀과 점의 차이를 설명하자면, 픽셀은 그 자체로 색상을 표현할 수 있으나 점은 한가지의 채도 100% 인 색을 표현한다는 점이다. 만약에 100PPI 의 모니터와 100PPI 의 프린터가 있다면, 1개 픽셀폭의 100픽셀 이미지를 1배율로 인쇄하거나 보여줄 때 프린터의 경우 정상적인 계조가 나오지 않는다. 계조를 표현하기 위해서 프린터는 스크린을 사용해 해당 픽셀에 대응하는 값만큼 인터폴레이션을 통해 몇 개의 DPI 구간을 1개 픽셀에 대응하여 점을 찍거나 찍지 않음을 통해 계조를 표현하게 된다.

DPI_and_PPI.png
프린터가 모니터에 비해 6배의 dpi 를 가지지만, 모니터보다 저질이다.

2 기타사항[편집]

위 글을 읽고 배경 지식이 있는 상태에서 읽는것을 추천한다.

2.1 잉크젯 프린터의 DPI 이해[편집]

잉크젯 프린터의 DPI 는 수평방향으로 이동할 때 헤드에서 얼마나 빠르게 잉크를 분사할 수 있느냐에 달리고, 수직 방향으론 얼마나 정밀하게 종이를 이송할 수 있는가와 수직 방향 헤드의 밀도에 달린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프린터의 헤드를 정렬하더라도, 예측된 위치에 헤드의 노즐이 위치할 것이란 보장이 없음.
  • 한번에 전체 구간을 인쇄할 경우, 헤드를 빠르게 제어할 수 없음.

그래서, PSL 프린터와 같이 프린터의 헤드가 고정된 경우가 아닌 경우, 프린터는 보간을 통해 잉크 분사 위치를 픽셀에 대응하여 무작위로 분사하며, 한 구간에서 여러번 헤드가 지나가게 하여 인쇄 해상도를 올린다. 프린터가 작동중일 때 뚜껑을 열어보면 알겠지만, 고품질 인쇄 모드에선 종이에 서서히 상이 세겨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고속 인쇄에서 프린터의 DPI 가 낮아지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 설명이 된다.

  • 빠른 인쇄를 위해 여러번 종이 위를 지나가지 않고, 전 영역이 단 1회의 스캔에 의해 인쇄된다.
  • 헤드 유닛이 고속으로 움직여야 하므로, 큰 잉크방울이 나간다.
  • 그래봐야 헤드 제어속도는 똑같아서 이송거리당 점찍는 회수는 줄어든다.

잉크젯 프린터의 해상도가 계속 변경되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이다.

마지막으로, 5760x1440 같은 DPI 가 나오는 이유는 이렇다.

  • 수평으로 움직일 땐 헤드 위치를 정확하게 체크할 수 있어요. 그래서 5760 dpi 가 나오죠.
  • 그런데, 종이가 움직이는 건 위치 보장도 안되고, 정확하게 전에 인쇄한 구간이 지금 2차 인쇄 구간에 온건지도 알 수 없어요.
  • 게다가 헤드 노즐 수도 적고........

그래서 1440 dpi 가 된다. 참고로, 저 엔진성능이 나오는 프린터의 이름은 EPSON R3000 으로 색당 노즐 120개.

2.2 레이저 프린터의 DPI 이해[편집]

레이저 프린터의 인쇄 메커니즘 상, 일반 잉크젯보다 실제 인쇄 해상도가 높다. 왜냐. 스크리닝 기법의 발전과 토너 흡착률의 제어가 함께 존재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레이저 프린터도 마찬가지의 현상을 겪는데, 레이저 프린터의 스크리닝 메커니즘 역시 잉크젯 프린터의 스크리닝과 비슷한 원리로 작동한다. 단, 레이저 프린터는 이런 방식을 통해 이미지 개선이 가능하다.

  • 드럼에 가해지는 빛의 세기를 조절하면, 즉 토너가 해당 점에 뭍어나는 양을 조절하면 밝기 조절이 된다.

이것을 통해 적게나마 픽셀과 비슷한 스크린 동작이 가능해져 좀 더 고품질의 이미지를 인쇄하게 된다. 이 때 저 밝기의 개념은 해당 점의 크기로 변환되는데, DPI 구간 내에서 작은 점이 찍히는 가 (밝은곳), 큰 점이 찍히는 가 (어두운 곳) 형태로 바뀐다.

레이저 프린터는 폴리곤 스캐너를 사용해 점을 찍어내는데, 이 때 폴리곤 스캐너의 레이저 제어 성능에 따라 가로해상도와 세로해상도 모두 결정된다. 종이가 일정한 속도로 계속 운송될 때,가로로 스캔을 빨리할수록 더 많은 줄을 세길 수 있어서이다. 이론적으로 따져보면 가로해상도를 낮추고 세로해상도를 올리는 미친짓도 가능하다.(미러를 빨리 돌리면 해결됨.) 다르게 보자면, 레이저 프린터도 종이 운송속도와 스캐너의 속도를 내리면 해상도 상승이 가능하다.

2.3 LED 프린터의 DPI 이해[편집]

LED 프린터는 기존 레이저 프린터에서 광원을 LED 로 바꾼 프린터이다. 물론, 이 기술은 대형 프레스에서도 많이 쓴다. 레이저에 비해 더 높은 제어정밀도를 확보하는 것이 특징인데,

  • LED 띠가 여러개 있어서 이것을 통해 해상도가 결정된다. 2400 DPI 의 프린터라면 안에 있는 LED 띠가 인치당 2400개의 LED 로 이루어져있단 말. 실제로는 2개의 1200DPI 띠가 1DPI 차이만큼 교차되어서 2400DPI 를 이룬다. (집적도 문제)
  • 밝기 조절이 더 잘된다.

LED 프린터에서 인쇄된 이미지의 품질은 상상하는 그 이상의 엄청난 해상도를 보여준다. 옵셋인쇄와 같은 느낌이다. 그러나. 태생이 태생이라고 수직해상도는 여전히 1200dpi 정도에 머무르고 있다.

2.4 엔진 해상도와 RIT 해상도[편집]

엔진 해상도란, 실제로 프린터 엔진이 처리할 수 있는 해상도를 의미한다. 이 해상도에 알맞도록 인쇄 명령을 내리면 별 다른 후처리 없이 바로 PCL 로 변환되어 인쇄된다.

RIT 해상도란 Resolution Improvement Technology 가 적용된 프린터에 대한 해상도를 정의한다. 여기엔 엔진 해상도와 RIT 해상도가 같이 표기된다.

엔진 해상도가 중요한 이유는, 여러분이 가진 실제 프린터의 성능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여기에 대해 사기친 게 많은 곳이 Canon 과 EPSON 의 레이저 프린터로, Canon 프린터는 대부분이 9600dpi 를 지원한다고 나오고, EPSON 레이저 프린터는 2400dpi 를 지원한다고 나오는데 이게 바로 RIT 해상도이다. 실제로 EPSON의 최상위 라인업에 해당하는 AcuLaser C9200N 의 경우 엔진해상도가 600dpi에 지나지 않는다. Canon 의 LBP-5970은 글자 인쇄시엔 1600*1200dpi, 이미지 인쇄시엔 1200*1200dpi 로 작동한다.

물론, RIT 해상도를 높게 만들면 큰 이미지를 받아 인쇄할 수 있단 장점이 있지만, 그 이외엔 어차피 스크리닝할 때 컴퓨터 자원만 아까운 일이므로 차라리 제대로 된 고성능의 엔진이 탑재된 프린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2.5 안고 자는 배개의 나염인쇄 해상도가 월등히 높은 이유[편집]

안고 자는 배개는 대체로 소품종 대량생산을 하는데, 이 때 인쇄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왜 월등한 지 알 수 있다.

우리가 보통 나염인쇄를 진행하면, 실크스크린 이란 곳에 이미지를 새기게 된다. 이 스크린은 빛을 받아 물성이 변하는 감광 물질이 올라가 있어, 빛을 받은 부분이 구멍이 나 잉크를 통과시킬 수 있게 된다. 인쇄 대상 위에 스크린을 올린 뒤 스크린에 잉크를 담아 문지르면 스크린을 통과한 잉크가 옷에 묻어 인쇄되는 것.

이 인쇄 방법은 대량의 제품을 만들 수 있으나 인쇄 해상도가 매우 낮다는 단점이 있다. 실제로 티셔츠 같은 곳에 인쇄된 이미지를 보면 개거지같은 품질을 볼 수 있는데, 이런 이유에서 발생한다.

그러나. 알다시피 안고자는 배개는 고품질의 이미지를 인쇄해야 하며, 그 판매량도 적기 때문에 스크린을 쓰면 돈아깝다. 그래서 이곳에선 전사 란 방법을 사용하는데,

  • 전사잉크를 프린터에 집어넣고
  • 전사용지에 인쇄를 하여
  • 전사용지를 원하는 옷이나 기타 매체에 집어넣은 뒤
  • 고온 프레스로 압착

하는 공정을 거치게 된다. 용지도 비싸지만, 잉크가 매우 비싼데다가 전사잉크가 들어가는 프린터도 비싸다. 쉽게 말해 프린터를 쓰기 때문에 해상도가 높은 것이다.

스크린 인쇄를 하면 보통 해상도가 96~200dpi 가 나오지만, 잉크젯 프린터들의 해상도가 600dpi 가 넘는것을 고려해야한다. 게다가, 여기선 잉크젯 플로터(프린터 크게 만든 것.) 잉크젯 플로터의 해상도는 대가 2440dpi 여서 매우 높은 이미지 품질이 나온다.

2.6 마우스에서 dpi의 의미[편집]

마우스도 당연히 해상도 개념이 있는데, 해상도가 높을수록 널찍하게 움직인다. 가격이 좀 되는 마우스 중에서는 dpi를 원터치로 바꿀 수 있는 모델이 많은 편이라, dpi를 순간 낮춰서 정밀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FPS 게임의 필수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로지텍이라던가 로지텍이라던가 로지텍이라던가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