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Gallery[편집]

한자: 畫廊 - 그림 화(畫), 사랑채 랑(廊)

그림이나 각종 미술품을 전시해놓고, 관람할 수 있게 만들어진 공간.

2 신라의 제도 또는 그 집단[편집]

화랑(역사)참조.

3 담배[편집]

freebd_10153696.jpg
10월 유신 드립 수많은 화랑 디자인들 중 일부. 전매청(專賣廳)은 현재의 KT&G(구 한국담배인삼공사)이다.

과거 한국군에서 지급하던 군인 전용 담배.

htm_2009082801435030003010-001.JPG
지금은 담배 지급 제도 자체가 없어졌고, 과거에는 솔, 88, 디스 등의 민간용 담배가 군납 딱지를 달고(군솔, 군팔, 군디스) 공급이 되었지만 그 이전에는 아예 "화랑"이라는 군용 담배 상표가 따로 있었다. 그 자취는 몇몇 군가나 오늘날에도 군대에서 실시하는 암구호 훈련에도 남아있다. 물론 문어에 "경계", 답어에 "철저"를 예시로 하는 곳도 있다.

"손 들어! 움직이면 쏜다! 화랑!"
"담배"
"양 손 들어! 보초전 3보 앞으로! 통과!"

더해서 군가 전우야 잘 자라[1] 2절에서도 '화랑 담배'[2][3]를 확인을 할 수 있는 것을 보면... 그대들의 아버지보다 나이 많은 담배.

1949년[4]부터 지급이 중단되는 1981년까지 생산된 대한민국 최장수 담배이다[5].

연혁이 오래된 군부대에서는 삽질 땅을 파다 보면 가끔 화랑 담배 꽁초가 나올 때가 있다. 온갖 잡쓰레기들, 즉 단품된 과자봉지 라든가, 똑같은 과자 봉지라도 구식 디자인으로 되어 있는것, 옛 보급품 등등과 더불어...

4[편집]

화랑(술) 참조.

5 철권의 캐릭터[편집]

화랑(철권) 항목 참조.

6 창세기전 3에 나오는 단체 및 직업[편집]

한 제국의 무사들로 이루어져 있는 단체로 살라딘의 스승인 기파랑이 속해있었다. 살라딘도 형식적으로는 여기에 속해있는데, 실제 게임상에도 한 제국 검법 스킬을 갖고 있어 화랑으로 전직할 수 있다.

백의검객 챕터에서는 무휼 등의 화랑들이 등장해 동료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죽지랑과 부용의 경우 쓸데없이 직업이 사이슬림으로 되어있어서, 장착하고 있는 벽력궁을 떼버리면 다시 장착할 수 없다. 일단 이들 화랑들 사이에서 기파랑의 존재 자체가 레전드급이다.

기본적으로 '살'과 '비'의 스탯이 높고 초필살기제어 스킬이 있어, 에피소드 1 시반 슈미터에서 무휼로부터 탈취얻을 수 있는 유성검을 장착하면 그러저럭 쓸만한 직업이다. 더구나 기파랑을 제외한 무휼 등의 공격 패턴은 창과 비슷한 방식으로 평타가 기공파처럼 이렬로 3칸에 있는 적을 공격해 전차를 공격할때 유용하다. 다만 역시 화랑으로 쓸 수 있는 캐릭터는 실질적으로 살라딘 뿐인데, 화랑으로 가게 되면 슈미터 계열과는 성장 루트가 완전히 달라지는데다, 유성검과 헬 스트라이크를 쓸 수 있는 대신 시미터 장착 불가로 인해 멸살지옥검, 즉 천지파열무히랄 하르로데를 못 쓰게 되니 큰 메리트가 없다.

7 라이즈 오브 네이션즈에 등장하는 한국 특수유닛[편집]

주화, 신기전과 같이 한국의 특수유닛이다. 설명에는 로열 정예화랑까지 업글하면 모든 궁사 유닛보다 강하다고 나와있으며 실제로 엄청난 연사력과 데미지로 다른 궁사유닛들과 다른 넘사벽급의 위력을 보여준다. 하지만 영국 장궁병에 사거리에서 밀린다. 물론 연사력하고 데미지 하나만큼은 최고의 유닛. 게임 특성상 한 종류의 유닛만으로 러쉬를 갈 시 백프로 밀리기때문에 조합이 필요하다.

고증오류가 있는게 고려 시대에 해당하는 중세 시대, 조선 시대에 해당하는 화약 시대까지 "화랑"이란 이름을 달고 있다.

리소스를 뜯어보면 중세/화약 시대 업그레이드인 로열 화랑/로열 정예 화랑은 원래 고려 화랑/조선 화랑으로 나올 작정이었던 모양이다(...)

8 군사 훈련[편집]

합동참모본부가 주관하는 군사훈련 중 하나. 민,관,군,경찰이 총동원되는 훈련으로 주로 대간첩 방위에 중점을 둔 훈련이다. 후방지역에서 하는 큰 훈련중 하나로 훈련기간은 보통 4박5일. 후방지역 통합방위훈련이라고는 하나 서울,경기권은 물론 강원도에서까지 한다. 격년제로 도를 기준으로 권역별로 돌아가면서 하기 때문에 군생활중 운이 좋으면 한 번도 안하고 지나갈 수도 있다. 큰 훈련들이 대개 그렇듯 훈련일자가 잡히면 훈련준비기간 한달정도는 꽤나 빡센 편이지만, 대침투 종합훈련이라 보직에 따라 기동대같이 개고생하는 부대가 있는가 하면 포병대같이 상대적으로 편한 곳도 있다.

  1. 유호 작사/ 박시춘 작곡/ 노래 현 인/1950년 발표
  2. 2절 마지막 부분에 '화랑담배 연기속에 사라진 전우야'
  3. 화랑이란 담배가 있(었)음을 알 리가 없는 여자아이들의 고무줄 놀이에선 파란(랑)담배라고 부르기도 했다.
  4. 대한민국 국군의 창군은 1948년이지만 화랑이 제조된 것은 1949년 5월 혹은 6월이다. 이 사이 기간의 군용담배는 없었다. 보급 자체를 전부 미군에게 의지했기 때문에 담배는 커녕 짬밥도 제대로 안 나왔다. 기록에 의하면 미군 C레이션 전투식량에 있는 럭키 스트라이크 담배나 겨우 구해서 피우는 수준이었다고. 물론 간부는 월급을 좀 받았기 때문에 사서 피웠다고 한다. 물론 월급을 받아봤자 당시 국회의원 월급도 쌀 한가마정도 수준이었기 때문에... 안습
  5. 이 25년을 이어갔다는 것을 생각하면 비견될 담배 브랜드가 나올지 의문이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