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에서 제작/방영하는 드라마. 미국 드라마(미드)와 일본 드라마가 한국 내에 방영되기 시작하면서 '한드'라 구분하게 되었다.

1 개요[편집]

언제부턴가 시청률만을 노려 불륜, 'xx하다 뜬금없이 연애하기', 고증오류같은 것들을 상습적으로 저지르는 저질 드라마가 즐비하지만 잘 만들어진 작품도 몇 있다.[1]

외국사람들이 보기에 일일드라마나 저녁드라마에서 보여주는 '일상에 대한 묘사'는 장점이라고 할 정도로 자연스럽다고 한다. 예를 들면 가족들이 다같이 모여서 식사를 하는 장면이라든가[2] 형제, 자매, 친구끼리 서로 뒷소문을 주고받고 고민을 털어놓는 장면 같은 건 실제처럼 사실적이라고. 우리말을 모르는 외국인들은 발연기인지 잘하는 연기인지 어지간히 눈에 띄지 않는 이상 모르기 때문에 그런 것이 가능하다고도 한다.

제작 구조를 보자면 노장작가들의 권력화, 연출자와 배우 간 소통 부재, 수준미달 작가들의 대량 생산 등 많은 폐해를 안고 있다.

연출 능력의 부재인지, 배우가 연기를 못하는 걸 만회하기 위해선지, 시청자에 대한 배려인지 혼잣말이 자주 등장한다. 이 혼잣말이 없으면 진행이 안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자매품으로는 엿듣기가 있다고.

장르를 보자면 사극, 가족(특히 고부갈등), 사랑타령이 주를 이룬다. 다만, 2007년 부터 다른 장르의 드라마도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한드의 주 시청층은 여성이다. 이는 드라마 외에도 즐길 컨텐츠(인터넷, 게임 등) 들이 생겨나고 불경기로 돈 되는 상업적인 드라마의 중요성이 높아지자 시청층이 높은 여성층으로 대폭 편중되게 되는 원인이 되었다. 실제로 풀하우스, , 꽃보다 남자 같은 순정만화들이 자주 드라마화가 되는 이유도 이런 이유에서이다. 때문에 남성층은 갈 수록 한드를 외면하게 되고, 여성층은 한드에 집중하게 되는 극단현상이 보이고 있다.....

...지만 요즘은 남자들도 한드를 많이 본다고 한다. 회식 자리에서도 드라마 얘기가 나온다고 한다. 여자들이 카페에서 모이면 어제 했던 드라마 얘기 하는 거랑 똑같은 케이스. 드라마와 아저씨의 합성어인 드라저씨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다.

2 목록[편집]

2.1 일반[편집]

드라마 관련 정보 참조.

3 한국 드라마 통계[편집]

4 제작 환경[편집]

우리나라 드라마는 제작환경이 열악하기로 유명하다. 스태프와 출연진들은 잠도 못자고 촬영하는게 다반사고 최종회에 가까워 질수록 방송사고가 자주 나기도 한다. 갑자기 연출자가 늘어나 A,B팀으로 나눠서 촬영하기도 한다. 이게 다 사전제작이 안된 탓. 이놈의 시청률때문에 대본 집필시 시청자의 반응과 연장방송/조기종영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제작은 매우 꺼리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드라마가 주당 140분으로 제작되고 있으나[3] 원로 연기자들을 중심으로 주당 100분으로 줄이자는 의견이 나왔었지만 그렇게 되질 않고 있다...
KBS 그들이 사는 세상에서 PD들이 생방송 편집하는 장면이 나온 바 있다.

4.1 실제 사례[편집]

모든 내용은 항목을 참조하기 바란다.

  • SBS 싸인 - 최종회에서 컬러바가 들어가고 이후부터 배경음악이 깔리지 않았다. 편집을 하다가 말고 송출한 것으로 강력히 의심되는 상황.
  • MBC 태왕사신기 - 제작진이 8시 쯤 최종회를 하루 앞 둔 23회가 방송시간 맞춰 제작되지 못할 것 같다는 통보를 해옴에 따라 뉴스데스크의 방송시간을 20분 연장하였다. 보도국에선 당연히 굴욕으로 생각하는 듯.
  • SBS 시크릿가든 - 음향이 불량한 사고가 났다.
  • KBS 적도의 남자 - 사상 초유의 '블랙 아웃' 사고가 났다. 생방송 편집을 할때는 편집이 다 된 부분부터 뚝뚝 끊어서 전달하는데, 이 부분에서 편집에 실패한 듯. 약 13분가량이 방송되지 못한 채 그대로 프로그램이 끝나 버렸고 마지막회를 약 10분정도 추가로 방송하였다.

5 관련 항목[편집]

footnote

  1. 대장금, 겨울연가, 제5공화국, 자이언트 등.
  2. 해외 드라마에서는 이런 장면 자체가 흔치 않다고.
  3. UCC라도 찍어보면 알겠지만 영상물을 제작하는덴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린다. 특정 세트장에서만 찍어야 하는 사극이라면 좀 낫겠지만 현대극 촬영시에는 5분 분량 찍기위해 반나절이 걸리기도..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