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에서는 비디오 게임의 퍼즐 게임 장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놀이인 퍼즐은 퍼즐 문서를 참조해주십시오.

1 개요[편집]

퍼즐의 사전적 정의는 '어려운 문제, 깊이 생각하게 만드는 문제'이며, 게임장르적 의미에서의 「퍼즐 게임」(영어 : Puzzle Game, 일본어 : パズルゲーム)은 어떠한 규칙 내에서 정해진 행위를 통해 주어진 조건을 완료해 클리어하는 단순한 게임을 지칭한다. 게임의 특성상 변수가 전혀 없거나 극히 드물다는 특성이 있다.

테트리스 이후 일명 낙하물 퍼즐(落ち物パズル)이 퍼즐 게임의 대명사가 되었으나, 퍼즐 게임은 그보다 더 많은 게임을 총괄한다. 낙하물 퍼즐 외의 퍼즐 장르로는 3개 이상 맞추는 '매치 3', 혼자 하는 카드놀이인 솔리테어 등이 있으며, 아래의 목록에 없는 퍼즐도 얼마든지 있다. 장르의 특성상 기본적인 규칙만 익히면 진행에 무리가 없기에 딱히 유저층을 가리지 않으며 남녀노소나 국적을 가리지 않고 누구나 쉽게 플레이 가능한 게임이 대부분이지만, 십자말풀이처럼 그 규칙 자체가 언어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언어 장벽이 무진장 높아지는 특수한 케이스가 있다. 말의 퍼즐 모지핏탄스크리블너츠가 대표적인 예.

동방문화첩, 더블 스포일러 ~ 동방문화첩, 탄막 아마노자쿠도 위에 설명한 정의에 비추어 볼 때, 탄막 슈팅 게임이되 게임 진행이 퍼즐 게임에 걸쳐져 있는 형태다.

2 리그베다 위키에 등재된 퍼즐 게임 목록[편집]

3 레벨 디자인적인 퍼즐[편집]

퍼즐(레벨 디자인) 항목 참조.

  1. 본편 게임들. 슈팅과 액션이 가미된 퍼즐 게임이라 봐야 할 것이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