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틀이 달린 문서는 150자 이하로 작성되었거나 관련 내용의 서술이 부족합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항목에는 낚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낚이도록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토막은 내용이 굉장히 부실해서 알 수 있는 정보가 거의 없는 문서를 뜻한다.

임시.png

1 유래[편집]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유래한 말로, 내용이 굉장히 부실해서 알 수 있는 정보가 거의 없는 문서를 토막글이라고 한다. 영어 위키백과의 Stub에 대응되는 번역어로서 채택되었다.

2 위키에서[편집]

토막글들 중에서 정말 짧은 토막글의 경우는 국어사전 정도의 정보 밖에 담고 있지 않은 경우도 있다. 한국어 위키백과를 포함한 모든 위키백과에서는 토막글(stub)에 정보를 덧붙여 항목을 발전시키는 걸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토막글이 작성되고 내용이 보충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지금에 와서는 한국어 위키백과를 좀먹는 원흉으로 지목되고 있다. 그러나 위키백과는 오리위키와는 토막글 관련 규정이나 그 적용 방식이 다른 편이며, 그것은 한국어 위키백과 역시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라는 점은 감안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영어판에 비해 한국어판은 편집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가 훨씬 적어서 일일이 다 내용을 채우기가 쉽지 않다. 똑같이 대부분의 편집자들이 한국인인 오리위키의 경우 그래도 규정이 빡빡하지 않아서 참여에 유리하지만 위키백과는 출처 요구 등 복잡한 요건들이 많다 보니 내용 채우는 게 그만큼 더뎌진다.

위키백과는 출처 제시 등이 잘 이뤄지지 않으면 글이 삭제될 가능성이 오리위키에서보다 훨씬 높다. 내용의 신뢰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조치이긴 하겠지만, 그 과정에서 초보 편집자들이 기분 상해서 위키백과에 맛들이기 전에 떠나는 경우도 꽤 있다. 위키니트들 중에도 이런 분들이 있을 거야정확성을 포기하는 대신 참여를 늘리느냐, 참여가 저조해지는 것을 감안하는 대신 정확성을 추구하느냐 사이에서 균형을 잡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참여가 저조해지는 걸 각오한다고 질이 꼭 올라가는 건 아니라는 게 함정

알기 쉽게 설명하자면 구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일단 토막글이라면 어떠한 항목이라도 그 이유를 불문하고 유저들의 임의대로 자유롭게 숙청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한국어 위키백과를 포함한 위키백과에서는 설령 토막글이라 하더라도 그러한 자유로운 숙청은 불가능하며 항목의 처분을 위해서는 정식적인 논의 절차를 포함한 일정한 절차를 거치도록 되어 있어 토막글이라 하더라도 지우는 게 참 어렵다.

토막글에 대한 규정상의 정의에도 약간 차이가 있는데, 구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토막글을 '퇴치해야 할 항목'으로 간주하면서 토막글에 대해 숙청도 불사..정도가 아니라 아무 감정 없이 날려버리는 매우 강경한 입장을 취하는 반면 한국어 위키백과를 포함한 위키백과에서는 대체적으로 '향후 내용이 보충될 가능성이 있는 항목'으로 간주하면서 일단 표면상으로는 상대적으로 온건한 입장을 취하는 일이 많다.

다만 이건 어디까지나 위키백과가 토막글에 대해 온건한 입장이라는 것이지 출처 요구나 저명성 입증 등에서 위키백과 쪽이 훨씬 엄격하다. 초보 위키러들이 위키백과에 들어갔다가 빡쳐서 나가버리는 일도 거의 이 둘 때문에 생긴다. 반면에 오리위키가 토막글에 엄격할 수 있는 건 출처 요구 등의 요건이 빡빡하지 않기 때문인 탓도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출처 요구가 빡빡하지 않으니 위키러들이 부담 없이 편집에 임할 수 있고, 그러다 토막글 수준은 넘은 문서가 금방 만들어질 수 있으니 굳이 토막글을 두지 않아도 된다고 볼 수 있다.

글자 수 세기 프로그램으로 문서의 바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3 기타[편집]

폴아웃 위키의 토막글 아이콘은 Vault Boy양팔이 절단된 모습으로 지시되어 있다. 흠좀무. 백괴사전도 이와 비슷하게 진짜 토막난 사람 이모티콘이 그려져 있는데 그냥 실루엣이라 별 느낌은 없다. 리브레위키는 스킨도 사용자가 직접 설정이 가능하고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토막글에서 수십줄의 강제개행으로 낚시 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구조인데 대신 펼치기/접기로 낚시를 하고 있다. 오리위키는 토막난 오리가 틀에 들어있다. 아래 참조.

3.1 토막이[편집]

토막이.jpg

오리위키의 토막글을 책임진다!

토막이는 오리위키의 토막글을 책임지는 오리 토막에 싹이 튼 오리위키의 비공식 캐릭터이다. 서로의 지식을 심어서 이 토막오리를 살찌울 수 있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