とらドラ・ポータブル!

라이트 노벨토라도라!》의 게임. 가이즈웨어 제작. 플랫폼은 PSP. 발매일은 2009년 4월 30일.

Toradora ptb.jpg

1 개요[편집]

《토라도라!》의 TV 애니메이션이 완결된 지 얼마 안 되어서 나왔으며, 배경과 인물은 동일하지만 소설 원작이나 애니와 같은 결말이 아닌, 오리지날 엔딩이 있는 게임.

《토라도라!》는 원작이 애니, 코믹스, PSP판 이렇게 확장이 되었는데 일러스트나 그림 등을 보면 그 디자인이 판이하게 다르다. 하지만, 애니와 PSP판은 캐릭터 디자인 및 일러스트가 같기 때문에 애니를 본 사람이면 별 이질감없이 플레이할 수 있다. 성우들 풀 보이스 버전이다.

2 게임 배경[편집]

  • 시간적 배경: 원작 7권 후반부에서 8권 초반부 사이, 애니 19화 후반에서 20회 초반 즈음이 배경이 된다. 즉, 크리스마스 이브 밤부터 봄방학 기간까지가 시간적인 배경. 공간적 배경은 당연히 오오하시라는 마을. 늦어도 3학기가 시작되는 1월 7일까지는 결말이 난다.
  • 스토리: 12월 24일 이브에 쿠시에다 미노리에게 고백하려던 타카스 류지는 마음을 한 마디도 전하지 못한 채 차인다. 류지는 날씨도 추운 데다가 실연까지 겹쳐서 육체적, 정신적으로 거의 파탄 상태에 이르고 다음날 인플루엔자에 걸려 쓰러진다. 그리고 기억상실증에 걸린다. 정확히 말하면 요리나 공부 등 기타 잡다한 것은 기억하지만[1], 자신과 관련된 사람들에 대해서는 거의 기억을 하지 못한다. 병원에 입원한 류지는 타이가의 도움을 받아서 어떻게든 기억을 되찾으려고 한다.
  • 엔딩: 20개가 넘는 엔딩이 있으며, 원작에서는 절대 이어지지 않을 사람들과의 엔딩도 있다. 엔딩을 보고 나면 류지네 반 담임 선생님인 독신(30)이 총평과 조언을 해주고 점수를 매겨준다. 가장 낮은 점수는 100점 만점에 50점.

3 게임 진행 방식[편집]

1.공통 루트가 있고 공통 루트 후반부에서 선택지를 고르는 것에 따라서 A루트, 혹은 B루트와 C루트로 진입할 수 있다. 아미 트루엔딩은 B루트에 있고, 타이가와 미노리의 트루엔딩은 C루트에 있는데, 이들 엔딩은 먼저 특정 엔딩들을 본 이후에야 진행할 수 있다.

2. 투샷 회화 시스템이 있다. 미연시에서 자주 보이는 것처럼 선택지를 고르면 호감도 및 두근두근도(?)가 다운-업하는 시스템인데, 호감도가 올라가는 화제를 가지고 대화를 하면, 결과에 따라서 특정 루트 공략에 필요한 아이템 혹은 CG를 얻을 수 있으며, 투샷 회화가 그 뒤의 스토리 진행시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3. 기억을 잃어버린 류지에게 있어, 기억을 떠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템을 찾는 것. 아이템을 찾고 그것에 대한 기억을 더듬어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청소해서 아이템을 찾는 이벤트(?)가 있다. 아이템을 발견하고 나면 류지의 명대사 "MOTTAINAI! (아깝다!)"를 들을 수 있다. 아이템 종류는 거의 60가지 정도 된다.
별 걸 다 쓸어모은다. 후라이팬에, 보울에, 잡지에, 여자 수영복에, 고장난 카메라, 빈 쓰레기 도시락통, 젓가락 등등. 이쯤 되면 고물상이 아닌지 의심이 될 지경이다. 청소 덕후에 생태환경주의자인 류지를 마음껏 감상할 수 있다. 이쯤 되면 상당한 변태도.

4. 그 외 : 오마케 구성은 OST 감상, CG 감상[2], 앞으로 나가면서 적들 때려부수는 액션 게임, 벽돌 부시기로 옷 벗기기 게임[3], 시계 기능 등이 있다. 참고로 미니 게임들은 한다면 말리지 않겠지만 비추천.

4 엔딩[편집]

토라도라 포터블의 엔딩은 총 21개이다. 공통 루트에 2개, A루트에 6개, B루트에 8개, C루트에 4개, D루트(오마케) 1개.

엔딩 01, 02 : 공통 루트, 엔딩 03 ~ 08 : A루트, 엔딩 09 ~ 16 : B루트, 엔딩 17 ~ 20 : C루트, 엔딩 21 : D루트(덤 ; 오마케)

점수 표시는 엔딩을 보고 난 뒤 독신이 부여하는 점수. 100점 만점이다.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밑을 펼치지 말아주세요.

엔딩01 - 바보 치와와 엔딩 :

- 류지가 아미의 본성을 눈치채치 못한 채 아미의 육노예가 된다. (60점)
- 류지가 아미네 패거리(키하라 마야와 카시이 나나코) 도시락까지 싸주고 굽신굽신댄다. 타이가는 그런 류지를 보고 바보라고 하며 안타까워하지만, 류지는 그저 만족하면서 아미의 개가 된다.


엔딩02 - 야스코 엔딩 :

- 류지가 (엄밀히 말하면 가족에 대해서만) 기억을 되찾고 평탄한 나날을 보낸다. (80점)
- 엄마에 대해서도 기억이 돌아오지 않았다가, 나중에 눈치까고 '이 사람은 확실히 내 엄마임' 이러면서 훈훈하게 끝난다. (80점)
- 출시되기 전 근친 루트냐면서 말 많았던 루트 중 하나.


엔딩03 - 타이가X류지 굿엔딩 :

- 류지가 기억의 일부를 되찾고, 타이가와 평온한 나날을 보낸다. (75점)
- 이 루트에서 류지는 타이가에 대한 기억은 되찾았지만, 미노리 짝사랑 한 것은 기억하지 못했다. 타이가는 류지한테 "류지는 정말로 정말로 좋아하는 사람이 있었고, 아직도 기억하지 못한 것이 있어."라고 말함. 이 루트를 클리어해야 미노리 및 타이가 진 엔딩을 볼 수 있다.
- 류지와 타이가의 엔딩CG에서는 타이가가 류지 옆에서 잠드는 모습은 최고.잠깐 이거 뭔가 사심이 가득한 것 같지 않나


엔딩04 - 타이가X키타무라 배드엔딩 :

- 타이가와 키타무라가 급작스럽게 가까워진다. (65점)
- 류지를 타이가 곁에 돌아가게 하기 위해, 일부러 타이가를 붙잡고 있는 키타무라. 그 모습을 보고 류지는 소심하게 머뭇거린다. 타이가는 그 모습에 빡쳐서 충동적으로 키타무라가 좋다고 말해버린다. 그 뒤 타이가와 키타무라가 서로 사귀게 되지만, 키타무라는 류지에게 '아이사카는 행복해하지 않는다'고 말해 준다. 엔딩 CG는 타이가가 키타무라와 함께 석양을 보다가, 누군가를 찾는 듯이 뒤를 돌아보는 모습.


엔딩05 - 류지X키타무라 엔딩 :

- 키타무라와 류지가 사귀게 되며(?!), 둘이서 규합해 '드래곤' 식당을 개업한다. (80점)
- 개막장 같지만, 사실은 우정 운운하는 엔딩. 류지의 본격 흑포도[4] 등장 엔딩.
- 엔딩 03, 04, 05는 선택지의 선택에 따라 바뀐다. 키타무라는 기실 류지가 타이가를 붙잡길 기대하며 악역 연기를 펼치고 있던 것. 엔딩 03은 류지가 키타무라를 목도로 공격해서 타이가를 되찾는 경우, 엔딩04는 류지가 어쩌지도 못하고 안절부절못하는 모습에 실망한 타이가가 키타무라가 좋다면서 키타무라에게 붙게 되는 경우, 이 루트에서 류지는 키타무라와 아이사카가 잘 됐다며 도시락을 건네주고 퇴장한다. 엔딩05는......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엔딩06 - 스미레X류지 굿엔딩 :

- 류지가 스미레의 직장에서 만나게 된다. (90점)
- 스미레가 친척 결혼식 참석차 잠시 귀국한 사이에, 류지에게 자신의 이상을 얘기해 주고, 키타무라를 옆에서 도와줄 것을 당부한다. 류지는 나사에서 음식을 개발하는 직업을 가지게 되고, 키타무라도 나사에서 일하게 된다. 결국 키타무라는 휴스턴에서, 우주에 있는 스미레에게 프로포즈함.


엔딩07 - 학생회 엔딩 :

- 류지가 학생회의 개가 되어 어려운 일들을 맡아 하게 된다. (75점)
- 엔딩06과 상관이 있는데, 스미레가 준 학생회 완장을 보여주면 엔딩06으로, 보여주지 않으면, 이 엔딩으로 가게 된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이 엔딩은 한 마디로 스미레가 류지를 학생회로 끌어들이기 위해 낚시한다는 뜻.
- 류지의 선택에 따라 엔딩이 06과 07로 갈리게 된다.


엔딩08 - 유리X류지 엔딩 :

- 류지와 유리가 결혼하게 된다. (Priceless)
- 본격 점수가 없는 엔딩. 가치를 따질 수 없음. 공통 루트에서 선택 잘못하고 막장타면 이 엔딩을 볼 수 있다. 사실상 함정엔딩.
- 밤마다 잉꼬와의 대화에서 얻은 해바라기씨의 숫자에따라 CG가 달라진다. 0개~3개의 총 4종류.[5]


엔딩09 - 타이가X미노리 엔딩 :

- 타이가와 미노리가 '고스트 버스터'란 TV프로그램을 하면서 유명해진다. (70점)
- B루트에서는 담력시험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거기서 파생되는 엔딩 중 하나.


엔딩10 - 미노리X류지 짝사랑 엔딩 :

- 류지가 미노리를 향한 자신의 기억을 되찾게 되지만, 고백하지 않는다. [6] (70점)
- 류지가 왜 미노리한테 고백을 못하는지는 애니나 원작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쉽게 말해, 미노리는 류지가 타이가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자신도 류지를 좋아하면서도 그 마음을 숨기고 있는 것. 그래서 류지한테 자신의 진심을 내보이지 않는다. 그걸 눈치챈 류지는 쿠시에다한테 고백을 하지 못 한다.


엔딩11 - 미노리X류지 배드 엔딩 :

- 류지가 머리에 타격을 받아 쇼크를 받게 되고, 미노리에 대한 기억을 하지 못한다. (60점)
- 류지가 쿠시에다에 대해서 마음을 접겠다고 하자(원래대로 돌아갈 수 없다고 한다.), 타이가가 류지에게 격노한다. 그럴 거면 머리에서 기억을 아예 없애버리라고 하면서, 훌륭한 포맷 도구인 목도를 꺼내든다. 류지는 타이가에게서 도망치다가 쿠시에다가 친 공에 머리를 맞고 쿠시에다에 대한 자신의 기억을 잃어버린다.
- 엔딩 10과 엔딩 11도 마찬가지로 선택지에 따라서 갈린다.


엔딩12 - 아미 사요나라 배드 엔딩 :

- 아미가 다른 사람들이 만류하는 것에도 불구하고 학교를 떠나게 된다. (70점)
- 류지와 아미가 서로 잘 지내라고 하지만, 겉으로만 그렇고, 전형적인 배드 엔딩.


엔딩13 - 아미X류지 굿엔딩 :

- 류지와 아미가 고교 졸업 이후에 이탈리아 로마에서 재회한다. (90점)
- 교내 자판기 앞에서 일어나는 이벤트 선택에 따라서 엔딩이 엔딩 12와 13으로 갈리게 된다.
- 엔딩들 중에서는 타이가 굿엔딩과 함께 최고의 엔딩. 어째 트루 엔딩보다 굿 엔딩이 더 좋은 건지.
- 고등학교 졸업 뒤, 류지는 이탈리아에서 음식 수련을 하고 있다가 아미를 떠올린다. 이별할 때, 제대로 카와시마에 대해 기억하겠다고 다짐한 이후로 많은 시간이 지났는데도 카와시마라면 어쨌을까?(What would JesusKawashima do?)라면서 생각해 온 모양이다. 류지는 트레비 분수에서 곧 만날 키타무라 관광안내에 대해 생각하다가 카와시마 아미와 재회한다. 그 무렵 아미는 이미 여배우로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는데, 촬영 때문에 로마에 왔다가 만나게 된 것. 류지는 아미한테 그 동안 너에 대해 제대로 생각하고 기억했노라고 말하며, 아미는 기억해줘서 고맙다고 말하면서 이번엔 기대해도 좋은 거야?라고 물어본다. 그리고는 트레비 분수에 동전을 두 개 던진다. "트레비 분수에 동전을 두 개 던지면, 좋아하는 사람과 행복하게 살게 해 준다"고 말하면서. 동전 두 개 투척은 성공. 류지는 아미의 손을 잡고 류지가 수행하는 음식점으로 같이 간다. 하지만 CG 코멘터리를 들어보면 이후 왠지 음식점이 아니라 류지가 자취하고 있는 집까지 가서 직접 만든 요리를 대접한 듯하다.


엔딩14 - 떠나는 아미 배드 엔딩 :

- 아미가 만류하는 류지를 뿌리치고 떠난다. (50점)
- 최하 점수 엔딩. 류지는 아미를 그대로 보낼 수 없다고 생각해서 쫓아가지만, 할 얘기가 없다는 아미의 말에 갈등하게 된다. 이대로 작별을 고해야 하나, 아니면 어떻게든 대화를 해서 붙잡아야 하나, 이 두가지로 선택이 나뉘는데 그냥 떠나보내면 이 엔딩이 뜬다.


엔딩15 - 아미X류지 트루 엔딩 :

- 아미가 류지를 위해서 학교로 돌아오게 된다. (100점)
- 토라도라 포터블 내에서 유일하게 키스신이 있는 엔딩[7]이다. 류지와 떨어지는 것이 싫어서 돌아왔다고 밝히고 류지에게 키스까지 함. 아미가 타카스군이라고 안 부르고 류지라고 부르는 유일한 엔딩.
- 엔딩 12에서 엔딩 15까지는 학교 자판기 앞에서의 이벤트의 선택에 따라 골라 볼 수 있다.


엔딩16 - 류지X노토X하루타 엔딩 :

- 류지, 노토, 하루타 이렇게 세명이서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개점한다. (85점)
- 담력시험 때 낙오되면 볼 수 있음. 이 엔딩 보고 나면 OP음악인 프리 퍼레이드가 남성 버전으로 나옴. 충격과 공포다.


엔딩17 - 타이가X류지 트루 엔딩 :

- 류지가 타이가에게 고백하고, 몇년뒤에 결혼한다. (100점)
- 眞 트루 엔딩. 미노리와 아미의 배려심이 쩔어준다. 류지는 밀라노에서 활동하는 가구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된다. 그리고 애가 애를 임신한 굉장한 광경이 펼쳐진다. 그것도 세 쌍둥이로. 이 엔딩그림은 게임 발매 이전부터 팬들 사이에서 엄청난 파문을 불러 일으켰고,[8] 팬들은 부러움 섞인 농담조로 타이가가 애를 배개 만든 원인인 타카스 류지로리콘이라 놀린다. 지금도 검색창에 타이가라고 치면 타이가 임신이라고 자동 완성 단어가 뜰 정도.


엔딩18 - 미노리X류지 트루 엔딩 :

- 류지가 미노리에게 고백하고, 결혼한다. (100점)
- 트루 엔딩이긴 한데, 엔딩 도중에 나오는 타이가 CG보면 별로 트루 엔딩 같지도 않다. CG제목도 '사요나라 류지'. 각설하고 미노리와 류지는 결혼하고, 류지는 궁내성에서 일하게 되며, 미노리는 소프트볼 국가대표 투수가 된다. 후배들이 미노리보고 타카스 선배라고 부르는 걸 들을 수 있다.


엔딩19 - 일상 엔딩 :

- 류지 일행이 지금까지의 관계를 청산함. (65점)
- 엔딩 17, 18, 19가 동일 이벤트에서 파생된다. 타이가나 미노리 둘 중 아무도 선택하지 않고 포기할 경우에 이 엔딩으로 진행됨.
- 타이가가 이제 밥도 됐고, 깨우는 것도 됐다면서 더 이상 어울리지 않는다.


엔딩20 - 화재 엔딩 :

- 타이가가 맨션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전학을 가게 된다. (65점)
- 선택지를 고르는 것 이외에도 1/4일 아미에게 말을 걸지 않으면 타이가가 미노리를 위해 혼자 요리를 하다 화재를 낸다.


엔딩21 - 오마케 엔딩 :

- 류지와 토미이에 코우타의 정신이 서로 뒤바뀐다. (100점)
-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시발꿈'. 근데 그 '꿈'의 스토리는 꽤 좋은 편.
- 별 공략법도 없다. 사쿠라와 회화가 있긴 하지만 대답만 잘하면 CG얻고 끗(...)
- 이 루트로 들어가는 방법은 모든 루트 클리어 후 '처음부터 → 오마케~(아랫것) 클릭'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