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편집]

사해동포의 크고 아름다운 목표를 향하여 인류가 향상하고 전진하는 노력을 하는 것은 좋은 일이요 마땅히 할 일이나, 이것도 현실을 떠나서는 안 되는 일이니, 현실의 진리는 민족마다 최선의 국가를 이루고 최선의 문화를 낳고 길러서, 다른 민족과 서로 바꾸고 서로 돕는 일이다. 이것이 내가 믿고 있는 민주주의요, 이것이 인류의 현 단계에서는 가장 확실한 진리다. -김구, <나의 소원> 중-

백범 김구 선생님의 <나의 소원>에서 유래된 유행어.

Big beauty.jpg

게이 만화인 《쿠소미소 테크닉》에 등장하는 대사의 의도적인 초월번역급의오역.오덕계 언어라 카더라

"すごく… 大きいです…"를 블로거 루리코가 "훌륭하고... 큽니다..." 로 오역(すごく = 굉장히를 すごい = 훌륭한으로 착각)한 것을 "크고 아름다운"이란 표현으로 발전시키고[1] 널리 퍼뜨렸다.[2]

아베 타카카즈: 나의 킨타마를 봐 줘. 이 녀석을 어떻게 생각해?

 
원판: 매우... 큽니다... (すごく… 大きいです…)
번역판: 크고... 아름다워요...

같이 잘 따라다니지 않는 '크다'와 '아름답다'을 함께 쓴 것이 '큰 것이 아름답다', '크기 때문에 아름답다'라는 색다른 뉘앙스를 환기시킨다.

초월번역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2005년부터 2015년 현재에 이르기까지 형용사로 자주 사용된다.

사실은 그 이전에 고우영 삼국지 10권에 '크고 아름다운 봉황새'로 써먹었다.음?

한자 아름다울 미(美)는 양 양(羊)과 큰 대(大)가 합쳐진 것으로, 글자 그 자체가 크고 아름다움의 상징이다.

왠지 눈깔괴물 같이 크면서도 아름다운 용례로도 가끔 쓰인다.

공식 도움말에 의하면, 페이스북의 뉴스피드란에서도 크고 아름다운 사진을 즐길 수 있다고 한다.

티비플의 메인 모토는 크고 아름다운 UCC 커뮤니티이다.

관련 페티시도 있다.(...) 마크로필리아 항목 참조.

크게 휘두르며와는 관련이 없다

2 예시[편집]

본 항목에는 여백이 모자라서 크고 아름다운 사례를 적지 않기로 합의되었습니다. 누구맘대로 내 맘대로

 
그렇기 때문에 크고 아름다운 사례들에 대한 설명은 거대한 것들 항목을 참고하기 바란다. 긴 것, 넓은 것, 높은 것, 많은 것, 굵은 것, 두꺼운 것 등 큰 수량으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을 모두 포괄한 모든 큰 물건은 그쪽에 기재 요망.

3 패러디[편집]

크고 아름다운 LED TV

21 14.jpg

드래곤레시피 11화에서도 패러디 됐다.
크고 아름다운 성검

하필 제목도 '먹어보아요'

  • WRD의 한국군 포병 대사로 패러디 되었다 크고↗ 아름답고↘
  • 2014년 8월 5일자 네이버 메인홈에서 패러디 되었다.

크고 아름다운 naverbigbeautiful.png

크고 아름다운 생물선생님 베개

  • 서태지 2014년 연말 콘서트 기사에서도 패러디되었다.

http://starin.edaily.co.kr/news/NewsRead.edy?SCD=EA21&newsid=01289046609233456&DCD=A10202
여담이지만, 이 대형 인형은 서태지의 딸이 6~7세 정도 되었을 때를 상상하며 만든 것이다.

  • 패러디는 아니지만 서울시 양천구 목동 목운초의 교훈이 크고 아름다워라 이다...
  • 2015년 2월 1일, 티비플 메인 페이지 버튼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크고 아름다운 UCC 커뮤니티! 7주년! 이라고 나온다.
  1. 즉, 정확히 말하자면 "크고 아름다운" 이라고 직접 번역한 것이 아니니 오역이 아니라 "창작"이다.
  2. 후에 나온 다른 대패질판은 제대로 번역되어서 나왔다...참고로 이 번역판은 야라나이카가 제법 유행한 다음에 나온 판본(?)이라 "하지 않겠는가"에 빨간색 이펙트로 강조해놨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