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라이트 노벨 브랜드.

1 개요[편집]

카도카와 쇼텐여성향 라이트 노벨 문고로서, 카도카와 틴즈 루비 문고를 전신으로 하는 문고. 1992년 카도카와 스니커 문고에서 카도카와 루비 문고가 BL 전문 문고로서 독립했는데, 카도카와 틴즈 루비 문고는 카도카와 루비 문고의 저연령 대상판이었다.

3대 간판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마루마 시리즈, 채운국 이야기, 소년 음양사애니메이션화 등의 미디어 믹스를 거치면서 높은 지지를 받고 있으며, 그 영향으로 현재는 여성향 라이트노벨(BL 전문 문고는 제외)로서는 코발트문고 이상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카도카와 루비 문고가 있기 때문에 완전한 BL작품은 찾아보기 어렵지만, 여성향 문고의 특성상 BL풍이 약간 들어있는 소설은 흔히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여자 주인공을 중심에 두고 미남들의 역하렘 분위기를 형성하는 작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BL 분위기가 있는 소설도 많은 수의 캐릭터를 한꺼번에 등장시키는 경우가 많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오토메 게임과 감성적으로 근접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중세풍 판타지, 중국풍 판타지 등 장르는 다양하지만 판타지나 SF 요소가 없는 순수한 현대물은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특징으로, 주독자인 소녀층의 판타지를 충족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출처

2 주요 작품[편집]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