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아
Wikia

홈페이지

1 개요[편집]

미디어위키 기반의 위키위키 서비스 사이트다. 일반 위키백과와는 다르게 엔터테인먼트, 게임, 라이프스타일 이렇게 세 가지 분류가 있으며 이에 따른 내용이 특화되어 있다. 위키피디아나 오리위키처럼 한 사이트에 방대한 자료가 일일이 나열된게 아니라 수백 수천개의 사실상 분리된 사이트랑 다름없는 위키가 따로 있는 형식이다. 어느 정도냐 하면 양덕후의 엄청난 위엄을 느낄 수 있다. 영어만 할 줄 안다면 충분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게임 분류의 경우 백과사전 + 공략 + 관련소식지를 합쳐놓았다고 무방. 다만 이건 인기게임 한정이고, 인지도 때문에 정말 빈약한 위키도 꽤 많다. 이건 위키 서비스이기 때문에 가입만 하면 아무나 위키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그렇다.

상당히 유용하고 방대한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언어장벽 탓에 한국에는 인지도가 상당히 낮다. 하지만 그것도 옛말이고, 이제 한글 위키아를 제작(포켓몬 등등)하거나 해외 위키아에서 자료들을 긁어오는 사례도 많다.

단점은 자기가 어떤 위키들을 개설했는지에 대해서는 회원정보 어디에서도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자력으로 기억해야 된다는 것. 대신 개인정보란에서 Contributions를 클릭하면 이제까지의 수정 내역들이 쫙 나와 있다.

한국어판도 있다. 그런데 한국어판에서 '젠'이라고 입력하면 제대로 뜨지 않고 '?'로 뜨는 오류가 있었다. 현재는 수정되었지만 버그가 수정되기 전에 ?로 잘못 입력된 것들은 일일이 찾아서 젠으로 수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 오류는 한국어판에서만 해결된 오류고 현재까지도 다른 언어판에서 '젠'을 입력하고 수정을 하면 '?'로 변해버린다. 한국어판의 경우 이 오류는 클래식 에디터의 에디터 모드에서 편집하면 나타나는 현상으로, 에디터 모드에서 편집 후 소스 모드로 들어가서 수정하거나 아예 처음부터 소스 모드로만 편집하면 된다고 한다.

위키아를 한번 만들면 삭제가 불가능하다. 다만 엔하위키 위키아 지부 사건 같은 특별한 상황에는 폐쇄도 가능한 듯. 간혹 각 위키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위키아 관리자가 HTML 코드 짜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해당 위키아의 레이아웃이 꼬일 때가 있다.

위키아는 2014년 중반을 기점으로 하이퍼링크 봉쇄 정책을 피기 시작했다. 대규모 위키아의 경우 Vignette 효과를 입힌 건 그렇다 치고 링크의 끝이 확장자가 아니라 '최종 수정 날짜'를 보여주기 때문에 백날 링크 복사해봤자 작은 사진(위키아 내에서 열람을 위해 자동 축소된 크기)으로밖에 안 나온다. 하지만 가짜 확장자(?.png / ?.jpg)를 붙여주면 개발살.

2 엔터테인먼트[편집]

엔터테인먼트 항목은 크게 TV와 영화 그리고 애니메이션 분야로 나뉘어 있다. 애니메이션 분야를 보면 2010년 11월 13일 기준으로 탑랭킹에 8위인 아바타 시리즈(아바타 아앙의 전설, 코라의 전설)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이 모두 일본 애니메이션이다. 1위는 유희왕. TV 프로그램과 관련된 항목은 드라마의 경우 각 캐릭터에 대한 소개는 물론 에피소드별로 내용도 정리되어 있다.

3 게임[편집]

현재 한국에서는 게이밍 위키아를 가장 많이 사용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나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자료는 국내 사이트에서도 충분히 구할 수 있지만, 게임과 관련된 체계적인 자료는 위키아보다 좋은 사이트가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오리위키에서도 게임 분야의 항목들을 보다 보면 위키아의 링크가 걸린 경우가 많이 있다.

일단 어느 정도 이름이 있는 게임이라면 위키가 있고 게임 페이지를 보면 그 게임과 관련된 거의 모든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고 해도 과연이 아니다. 아이템이라면 세세하게 무기, 방어구, 물약 등등을 분야별로 나눠 각 효과가 전부 서술되어 있으며, 미션이나 퀘스트의 경우는 목표와 완료하기 위한 전략 심지어는 버그성 혹은 얌체 플레이와 그에 따른 유튜브 영상도 실려 있다. 버그나 오류의 종류나 대처법도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도움이 된다. 특히 게임 자체가 방대하기로 유명한 엘더스크롤 시리즈폴아웃 시리즈의 위키는 NPC 하나하나의 각종 데이터(체력, 공격력, 클래스, 호전성, 소속 팩션, 콘솔 아이디 등)와 각종 버그 및 스크립트들의 상세 정보까지 다 기재하는 정보량이 무지막지할 정도. 단 게임이 워낙 유명해서인지 위키아 기반의 위키와 별도의 uespwiki가 있는데 후자가 더 역사도 오래되고 방대하다.[1]

쉽게 설명하자면 오리위키에 등재된 게임 중 가장 자세하게 기재된 항목 중 하나가 스타크래프트다. 각 유닛에 대한 설명은 물론 미션별 공략까지 적혀있다. 거기에 아무래도 본고장이다보니 캐릭터나 기타 외전에 대해서는 오리위키 보다 더욱 자세하다. 게이밍 위키아에는 유명 게임에 대해서 오리위키의 스타크래프트 항목처럼 작성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나 인기 있는 게임이더라도 위키문화가 활성화되기 전에 나온 것들은 당연히 내용이 부실한 경우가 많은데, 가령 롤러코스터 타이쿤은 전반적으로 오리위키에 더 자세히 나와있다. 특히 롤러코스터 제작 요령 부분은 위키아는 상당히 간단하게 다루는 데 반해 오리위키에서는 상당히 자세히 다룬다. 또 막장제조 게임 부분이나 한국 관련 설명은 위키아에서는 다루지조차 못한다. 다만 시나리오 부분은 위키아가 살짝 더 자세히 설명한다.

4 위키아 서치[편집]

2008년 위키아 재단에서는 포스트 구글의 자리를 노리며 검색 서비스인 위키아 서치 서비스를 실시했다가 2009년 3월 31일 서비스를 중단했었다.

  1. 엘더스크롤 위키아는 스카이림이 출시된 2011년 후에 발족한 반면 UESP는 오블리비언이 출시된 2006년 이전에 설립된 위키이다. 당연히 서로간의 양적 질적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물론 스카이림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서 몇몇 부분은 위키아쪽이 더 풍성하긴 하지만, 오블리비언과 이전 작품들의 정보는 UESP쪽이 압도적.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