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kimediafoundation-logo.png

홈페이지 계열 사이트 모음

1 개요[편집]

2003년 6월 20일 지미 웨일스가 만든 비영리 재단. 이름에 위키가 들어가는 만큼 이 재단에서 관리하는 사이트들은 모두 위키엔진을 사용하는데 미디어위키를 쓴다.

2 프로젝트[편집]

수요가 있고, 그만큼 프로젝트의 수도 많다. 그러나 개별 언어판의 경우 영어독일어프랑스어 같이 활발적인 언어판을 제외하면 위키백과와 위키낱말사전만 제대로 돌아가는 수준. 한국어판은 위키백과도 제대로 활성화 되어있지 않으니 답이 없다.

2.1 범언어판[편집]

  • 메타위키: 위키백과 등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관리를 담당하는 곳. 새 언어판의 개설 등은 이곳에서 논의된다.
  • 위키미디어 공용: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그림, 음성, 자료 파일 등을 올리는 공용 자료실.
  • 위키스피시즈: 생물 종에 대한 프로젝트.
  • 위키데이터
  • 위키미디어 인큐베이터
새로운 위키를 만들기 전에 뼈대를 구축하고 시험을 하기 위해 만드는 것. 인큐베이터 위키 아래에 여러 언어판의 위키가 설립되어 있다. 인큐베이터에 있는 위키들 중 규모가 크고, 독립된 위키로 만드는 것에 대한 동의가 많을 경우 독립된 언어판 위키로 설립된다.

2.2 개별 언어판[편집]

2.2.1 위키뉴스[편집]

Wikinews-logo-ko-135px.png
영어 위키뉴스
한국어 위키뉴스

위키미디어 재단의 프로젝트 중 하나로, 위키위키로 누구나 함께 쓸 수 있는 뉴스기사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한국어판은 2011년 2월 기준으로 문서가 100여 개 존재한다.

한국어판은 사실상 2011년 3월 이후로 정지 상태. 무엇보다 사용자들의 참여가 없는 게 가장 큰 원인이다. 한국에는 오마이뉴스 등 다양한 시민 참여형 뉴스 사이트가 있기 때문에 위키뉴스의 특징이 무색하기 때문일 것이다.

한국에는 위키트리라는 이것과 거의 유사한 위키위키도 있다.

2.2.2 위키인용집[편집]

Wiki.png

영어 위키인용집
한국어 위키인용집

위키미디어 재단 산하의 프로젝트로 위키백과와는 자매관계이다.

여기는 인물이 한말이나 책,영화 등의 매체의 대사나 문장을 수집하는 곳인데... 아무리 봐도 위키백과처럼 그렇게 쓸모있어 보이지는 않는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중 가장 존재감이 없으며 2010년 12월 29일 기준으로 문서수도 376개에 불과하다. 이정도면 거의 죽어있는 상태.

2.2.3 위키미디어 공용[편집]

위키미디어 공용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모아 둔 곳이다. 미디어위키를 사용중인 경우 간단한 설명을 통해 로컬 파일처럼 불러올 수 있다.

다만 출처 표시를 제대로 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 이런 일이나 요런 일이 발생한다. 주로 일본 철도 문서 쪽에 라이선스 위반이 있는데,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라이선스 위반을 문제삼아 리그베다 위키에서의 접근을 막아버릴경우 철도사진이 증발하게 된다.

  1. 위키는 아니지만 위키 관련 연합이므로 기제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