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kipedesketch1.png
위키백과에서 위키백과 사용자를 상징하는 마스코트 여기나 저기나 위키질 하는 건 다 똑같구나

위키러는 어디에나 있고 아무데도 없다

1 개요[편집]

위키 이용자의 진화 과정
위키러 위키니트 위키페어리
타락시 : 위키모이

오리위키를 비롯한 각종 위키에서 활동을 하는 사람들. 위키질이란 것 자체가 위키에 있는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하고, 삭제하고, 읽는 것 전부를 의미한다. 지금 이 글을 읽는 것도 위키질이니 위키러는 즉 나. 너. 그리고 우리를 의미하는 단어다.

위키라는 일반명사에 하는 사람을 뜻하는 -er 을 붙여 만든 조어.

일본에서는 ウィキラー 라는 단어가 우리랑 비슷한 의미로 그럭저럭 쓰이지만, 영어권에서 wikier 라는 단어는 전혀 쓰이지 않으니 주의한다. 위키백과에선 영어로는 Wikipedian, 한국어론 위키백과 사용자라는 단어가 사용된다. 대신 위키위키웹에 따르면, Wiki User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여기서 더 진화하면 위키페어리가 되거나 위키니트가 된다.

2 상세[편집]

오리위키에는 성별을 가리지 않고 위키러가 많다.

2014년 8월 30일과 같이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에 엔하위키가 뜨게 되는 등 사실 한국 내에서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속해있다. 가끔 타 커뮤니티에서 위키러를 만나면 굉장히 반갑고 소속감이 느껴진다

오리위키를 아는 사람도 쓰는 사람도 고쳐적는 사람도 많지만 모두가 고정닉으로 활동하지는 않는다.

가끔 꿈 속에서 위키질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도 있다(...).

오리위키에선 어쩐지 위키니트라는 표현이 더 대중적인 듯하다. 오리위키 내 항목에서도 위키러를 가리키는 표현으로 위키니트가 더 많이 쓰이는데다 너 나 우리같이 동질감을 나타내고 싶을때 쓰는 표현이 보통 위키니트다(…).

3 주의 사항[편집]

간혹 일부 오리위키 문서상에서 '한 위키러', '이 위키러'등의 표현이 보이곤 하는데, 위키러필자, 혹자, 등등 '글을 쓴 사람을 가리키는 대명사'의 일부이므로 절대로 위키상에서 사용해서는 안 되는 표현이다.

애시당초 익명으로 글 작성과 수정, 삭제가 이루어지는 위키에서, 글을 쓴 사람을 가리키는 대명사를 사용하는 것은 어색하기만 하다. 이 단어가 들어가면 개인 경험 등의 위키 내용으로 부적합한 경우가 많으니 다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문서작성도 국어가 되야 하는거다

4 관련 항목[편집]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