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편집]

위키위키에서 다른 문서에 링크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문서, 즉 역링크가 없는 문서를 뜻하는 말. 이런 문서들은 위키위키의 대문(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대문,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FrontPage.)에서 키보드 검색 없이 유한 번의 링크 클릭으로 접근할 수 없다. 따라서 외톨이 문서가 발견될 경우 분류를 만들어 연결시켜 주거나 링크로 연결시켜 주는 게 문서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에 좋다.

예를 들어 이 문서는 [[../외톨이 문서?action=backlinks|이 목록]]에 나온 문서를 거쳐서 링크로 접근 가능하므로 외톨이 문서가 아니다. 이걸 직접 검색해서 들어온 사람이 있을까? 나 들어왔는데?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외톨이 글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으나 외톨이 문서라는 말도 혼용하고 있으며, 위키백과를 제외한 다른 위키위키들에서는 대부분 외톨이 문서를 사용한다.

가끔 외톨이 문서면 토막글로 취급되는 줄 알고 지우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지 않다. 역링크가 없다고 문서를 무턱대고 지우지 말고 링크를 걸어주면 해결될 문제이기 때문. 이에 대해서는 운영자가 확실하게 입장을 밝힌 바 있다.

2 다른 위키와의 비교[편집]

위키백과를 비롯한 미디어위키 기반의 위키위키는 특수기능:외톨이문서 기능이 있어서 역링크가 없는 문서를 찾아 주는 기능이 있다.[1] 그러나 리그베다 위키에는 이 기능이 없기 때문에, 문서 검색 기능을 쓰는 등의 방식으로 역링크가 없는 문서를 찾아야 한다. 한편, 리그베다 위키의 미러 사이트엔하위키 미러에서는 '통계'에서 '고립된 항목'을 누르면 외톨이 문서의 목록이 나오므로 관심있는 위키러라면 참고해 보자. 하지만 엔하위키 미러의 관리자가 거의 2년 가까이 목록을 갱신하지 않고 있어서 목록을 확인해 보면 외톨이 문서가 아닌 문서도 많이 있다.

Oetori-documents.jpg

엄밀히는 엔하위키 미러의 '고립된 항목'은 진짜 외톨이 문서 + 자기들끼리만 링크된 문서를 포함한 목록이다. 영어권의 위키위키에서는 자기들끼리만 링크된 문서를 'walled garden'이라고 한다. 자기들끼리만 링크된 문서는 외톨이 문서와 비슷하게 대문이나 주요 항목에서 유한번의 검색으로 접근할 수 없으면서 찾아내기는 무지 힘들다.

분류 기능을 사용하는 미디어위키에서는 외톨이 문서를 위한 분류도 있다. 한국어 위키백과의 분류:외톨이 글이 그 예.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미분류 항목이 이에 해당한다.

3 비교 항목[편집]

  1.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일정 주기로 캐시된 자료를 사용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