藝能

1 원래의 사전적 의미[편집]

연극, 영화, 미술, 음악 등의 전반적인 예술과 관련된 능력을 뜻한다. 예능인은 이런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을 지칭하며 일본에서는 연예인을 가리키는 말인 게노진(藝能人)에 대응된다. 다만 일본에서 '예인(게닌)'[1]은 '코미디언'이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2 쇼, 오락 프로그램 및 코미디 프로그램[편집]

분량을 뽑아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피 튀기는 전쟁터 어디든 이 것만 기억해라. 추격전
그러나 대한민국에서는 주로 쇼, 오락 프로그램과 코미디 프로그램을 예능이라고 지칭하는 식으로 의미가 변형되어 사용되고 있다.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을 예능이라고 표현할 때도 있으며, 반대의 경우로 진지한 모습을 보여 주는 모습은 다큐라고 비유적으로 표현한다. 여기에서 파생된 말로, 남을 잘 웃기며 오락 프로그램에서 잘 적응된 모습을 보일 때 예능감이 뛰어나다고 표현한다.

본래의 뜻에서 의미가 축소되어 관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만큼 이 단어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공중파 3사 방송국의 하위 부서가 보도국, 교양국, 예능국 등으로 나뉘어 있어서 그에 대한 영향으로 생긴 것으로 보인다.

3 스포츠 관련 인터넷 속어 및 게임 용어로서의 예능[편집]

디시인사이드 등지에서 무언가 웃기거나 어이없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의미로 쓰인다. 특히 스포츠 분야, 게임/e-스포츠 분야에서 자주 쓰이는 말인데, 어이없는 실수나 본헤드 플레이등을 자주 저지르는 것을 보통 예능감이라고 하며 그 장면으로 뽑아내는 빅재미를 보통 "○○○ 예능감 쩌는거 보솤ㅋㅋㅋㅋ", "주말예능은 XXX가 책임진다! 아이구 배야" 이런 식으로 쓴다. 보는 사람 입장에서야 즐겁지만 해당 팀의 입장에서는 속이 터질 노릇.

예능 구단의 대표주자들. 웃음후보 문서에도 일부 서술되어 있다.

그리고 실존했던 예능 군대. 제2차 세계대전일본군.

  • 게임 용어

게임 용어, e-스포츠 관련 용어로 사용될 때는 예능+전(戰)해서 예능전이라고 하며, 스포츠 분야에서 사용될 때와 거의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 게임이 어이가 없다 못해 오히려 개그성이 짙어 다른의미의 신의 경지에 이르는 게임을 "예능(감) 쩌는 게임"이라고 하는 용례도 있다.

  1. 오와라이 게닌의 줄임말이다. 게닌 항목 참고.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