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편집]

영국드라마. 줄여서 영드.

영어로 나오기 때문에 잘 모르는 사람은 미드와 구분하지 못하지만, 기행의 나라섬나라의 기상으로 기묘하면서도 재밌는 드라마가 나올 때가 많다. 예를 들어서 세계에서 가장 오랫동안 방송된 SF 드라마인 닥터후라든가, BBC의 다큐멘터리 제작기술을 총동원한 본격 원시동물 & 미래동물들 잡는 이야기인 프라이미벌 같은 게 대표적이다.[1] 2010년 드라마 셜록의 세계구급 대박으로 영국 드라마에 대한 국내의 관심이 높아지기도 했다.

BBC의 다큐멘터리가 철저한 고증으로 유명하듯이 영국 드라마도 정확한 고증으로 이름이 높다.

한 시즌당 22~24개의 공중파,10~13개의 케이블이 송출하는 미국 드라마와 달리 영국 드라마는 시즌당 에피소드 수가 많지 않은 편이다. (엄밀히 말하면 '시즌(Season)'대신 '시리즈(Series)'라는 단어를 쓰지만 이미 엔하위키 내에서 시즌이라고 부르는데다 양덕들도 시즌과 시리즈를 섞어서 사용하니 그냥 시즌이라고 칭함) 예를 들어 셜록은 한 시즌당 에피소드 3개, 라이프 온 마스는 8개. 닥터후처럼 시즌당 에피소드 수가 10개를 넘는 경우(13개)는 꽤 많은 축에 속한다.

셰익스피어와 같은 영국 작가의 유명 작품을 현대에 맞춰 각색한 드라마도 상당수 존재한다.

영국 사회가 워낙에 개방적이라 그런지 게이, 레즈비언동성애양성애 드립 같은 게 자주 나온다.[2]스킨스라던가스킨스나 아니면스킨스 한드는 사랑타령, 일드는 명언타령, 미드는 수사타령, 중드는 스케일타령, 영드는 게이타령이라나 뭐라나

섬나라의 기상인지 무엇인지 대부분의 영드가 충격과 공포멘붕을 주는 작품들이기도 하다. 영드의 특성은 게이타령이 아니라 멘붕타령이다! 셜록과 닥터후가 아무래도 가장 잘 알려진 영드이다 보니 두 작품의 메인 작가인 스티븐 모팻의 역량으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모팻과는 별 관련 없는 다른 작품들도 상당수가 멘붕인 것을 보면 그냥 영드의 종특.

영드하면 모두 BBC에서 만든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BBC뿐만 아니라 ITV, 채널4 등 다양한 방송사들에서 만들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ITV의 다운튼 애비, 채널4의 블랙 미러 등.

아래 목록은 사람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드라마 리스트.

2 목록 (가나다 순)[편집]

2.1 BBC[편집]

2.2 Channel 4[편집]

2.2.1 E4[편집]

2.3 ITV[편집]

2.4 기타[편집]

3 영국 드라마인가?[편집]

3.1 BBC와 HBO가 합작한 드라마[편집]

3.2 영국 드라마로 혼동되는 드라마[편집]

  1. 드라마 자체는 ITV인데 BBC의 기술을 이용한 건지, BBC가 만든 건지 헷갈린다. 추가바람.
  2. 일설에는 '미드는 인종에 개방적이지만 동성애 드립에 개방적이지 못하고, 영드는 동성애 드립에 개방적이지만 인종에 개방적이지 못하다'는 말도 있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