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ult swim

adult_swim_xlarge.gif
"All kids out of the pool!"
애들은 가라

홈페이지#
트위터#

1 소개[편집]

카툰 네트워크에서 시작한 미국의 심야 성인 채널. 지금은 하나의 독립된 채널이라 보면 좋을 듯 하다.

터너 브로드캐스팅 시스템이 운영하는데 처음에는 독립된 채널이라기보다는 "투나미"나 "미구지"처럼 세분화된 시청자 층을 노린 성인을 위한 심야 애니메이션 전문 블록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다가 터너 브로드캐스팅 시스템이 카툰 네트워크에서 분리해 독자적으로 운영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투나미의 심야 재방 블록으로 시작하였다.

초반 시간대에는 킹 오브 더 힐이나 패밀리 가이, 아메리칸 대드 등 그나마 정상적인 프로그램을 방영하나, 로봇 치킨이 나오는 시간대부터는 본격적으로 성인용 애니메이션을 틀어준다. 아쿠아 틴 헝거 포스처럼 오리지널 프로그램을 방영하기도 하며, 오피스같은 드라마를 틀어주기도 한다. 데스노트, 카우보이 비밥, 이누야샤 등 일본에서 판권을 사온 TV14 이상의 애니메이션들도 많이 소개되었다. 프로그램 중간 띄워주는 개그 컷이 은근히 재미있다.[1][2]

FLCL, 듀라라라!!, 강철의 연금술사같은 일본 애니메이션을 비롯해 성인을 위한 공간답게 다소 과격하고 신랄한 미국 애니메이션들을 중심으로 편성했다. 일본 에니메이션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저도로 고급스러운 성우 연기를 보여준다. 굉장한 싱크로율를 보여주는 편. 특히 카우보이 비밥공각기동대는 가히 전설급이었다. 실제로 일애니 판권을 사올 때, 영어 더빙의 퀄리티 역시 고려한다고 한다.

미디어믹스등을 판매하는 스토어가 있었으나, 현재는 없어졌다. 당시 제품을 산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바가지를 더럽게 씌웠다고. 그리고 스토어가 날아간게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04년 4월 1일부터 실사물 비중이 늘더니, 나중엔 일애니 편성을 토요일 새벽에다 그야말로 구겨넣었다. 그러고나서 일애니 팬들을 신나게 트롤링한다(...). The Big-O도 버린 자식 취급.[3] 이 방송사가 유일하게 까지 않는 일애니는 FLCL카우보이 비밥밖에 없다.

그래도 어덜트 스윔이 일애니 관해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했던 것은 바로 미국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의 고퀄 성우 캐스팅. FLCL, 카우보이 비밥, 공각기동대는 일본, 한국에 못지 않은 굉장한 성우 캐스팅을 해냈다. 다만 공각기동대의 경우 법률 용어나 군사 용어들이 많이 나와 보는 입장에선 못알아 듣는 경우도 더러 생겼다 (...)

패밀리 가이퓨처라마FOX에서 빛을 못 보고 사라지려 할 때 그 위기에서 기사회생시킨 채널이기도 하다.

만우절마다 괴상한 짓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2009년부터는 만우절마다 더 룸만 틀었으나, 2012년에는 카툰 네트워크삽질로 인하여 태양 저 너머로 사라진 투나미를 부활시켰다. 그리고 5월 26일 24시[4]에 정식으로 부활.

방송 시간은 동부시간대 기준으로 매일 저녁 8시[5] 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다. 일애니는 토요일 밤 24시 부터 다음날 오전 3시 30분 까지 편성.

2012년 6월엔 밸브사와 프로모를 해서, 7월 4일까지 회원 가입을 하고 뉴스레터 수신에 동의한 회원들에게 팀 포트리스 2의 아이템들 중 하나인 로봇 치킨 모자를 나눠주었다. 설명 페이지의 말에 따르면 밸브사와의 프로모는 이걸로 끝이 아니라고 한다. 참고로 FAQ 페이지의 항목들 중 하나가 꽤나 대단한데, 바로 아래와 같다.

Q. 님들 팀 포트리스를 애니화할 건가요?(Are you making a Team Fortress cartoon?)

A. 니 엄마한테 가서 물어보세요.(Go ask your mother.)

패드립은 국제적 대세? 아무래도 어덜트 스윔과 밸브가 손을 잡았다는 소식에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관련 질문을 해댄 나머지 자신들도 질린 듯 하다.

어덜트 스윔 게임즈라는 라벨로 플래시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등을 호스팅 하는데, 방송하는 프로그램만큼 센스가 괴상하다. 대마초 타이쿤이라거나……, 약냄새 풀풀나는 로봇 유니콘 어택이라던가... [6]재즈펑크는 이미 전설... 초보가 외과수술하는것도 있다.

게임개발에 스폰도 하는지라 세인츠 로우: 더 서드의 스틸포트라는 도시에 가면 이 방송국과 관련된 아티스트들의 노래를 라디오로 들을수 있다.

2 자체 제작 프로그램[편집]

2.1 타 방송/제작사 프로그램[편집]

2.2 일본 애니메이션[편집]

2.2.1 1회 방영작[12][편집]

추가바람

  1. 리그베다 위키 사용자들에게는 엔하 대문열전의 TV 판을 생각하면 된다.
  2. 극초창기에는 ‘어른용 수영장’이란 이름에 걸맞게 수영장이 주로 나왔으며, 나중에는 콜라주 기법을 자주 사용하면서 일본어, 주로 見逃すな!(놓치지 마라!)로 도배되어 있는 아이캐치로 유명했다. 일부는 가히 공포물 수준.
  3. 아주 버린건 아닌지, 자주 재방을 때려주긴 한다.
  4. 5월 27일 새벽 0시지만 방송법상 5월 26일로 분류된다.
  5. 맨 처음에는 10시와 자정 사이를 오가다가 10시로 고정 되었다. 그러다가 중간에 시청률 확보를 위하여 프라임타임 시간대인 저녁 9시를 획득하였으나, 시청률 제조기(...)였던 킹 오브 더 힐의 판권이 만료돼서 2013년 11월 18일부터 2014년 1월까지 10시 시작으로 복귀. 그러나 시청률 제조기를 차마 버릴 수 없었는지(...) 판권을 재구입하여 2014년 3월 31일부터 8시에편성할 예정이다.
  6. 리그 오브 레전드의 챔피언 헤카림의 스킨중 하나인 아케이드 헤카림의 모티브로 추정되는 그 로봇 유니콘 어택 맞다.
  7. 1기의 경우 편집을 많이 해서 TV-PG 혹은 TV-14 등급으로 방송하였다. 국내 대원방송 더빙판은 무삭제였던 만큼 당연하게도 19세.
  8. 1기와 마찬가지로 편집이 어느 정도 들어갔으나, 1기와는 달리 TV-MA 등급을 완전히 면하지는 못했다.
  9. 에반게리온 3호기 사건이 주된 내용인 18, 19화와 카츠라기 미사토카지 료지검열삭제 장면이 포함된 20화는 TV-MA 등급으로 방송하였다. 특히 20화의 경우 당시 어덜트 스윔으로서는 드물게도 TV-MA-S 등급으로 방송되었다. 참고로 국내 대원방송에서 방영된 자막판(리뉴얼)의 경우에는 20화의 그 장면만 삭제해서 전 에피소드를 15세 등급으로 방송하였다.
  10. 36화까진 전 에피소드를 TV-14 등급으로 방송하다가 최종화만 TV-MA로 등급을 상향 조정하여 방송.
  11. 44화의 경우에는 듀이 노바크의 실험체들이 잔인하게 약물개조를 당하며 죽어가는 장면 때문인지 TV-MA-V로 등급을 상향 조정하여 방송하였다. 참고로 국내판, 미국판 둘 다 방영 당시 편집이 좀 있었다.
  12. 한 번만 틀고 다신 하지 않은 작품. 최근 들어서 이런 작품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아무래도 투나미 제작진들이 늘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는 경향이 있어서 그런 듯.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