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on Game

1 개요[편집]

일정한 스토리/배경에 따라 실시간으로 캐릭터의 행동을 버튼 등을 통해 직접 조작하는 게임의 총칭.
기본적으로는 버튼을 조작하여 캐릭터를 움직이는 게임 전반을 가리키므로 매우 폭넓은 장르를 포함하며, 다양한 장르와 결합되기도 한다.(액션 RPG 등)

액션 게임의 대명사라면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을 들 수 있으며, 여기에서 캐릭터의 조작성 및 대인간의 대전 요소를 극대화한 것이 대전액션게임이다.

2 액션 게임 일람[편집]

2.1 난투형 액션[편집]

2.2 대전액션게임[편집]

2.3 러닝 액션게임[편집]

2.4 런앤건[편집]

2.5 벨트스크롤 액션게임[편집]

2.6 액션 어드벤처 게임[편집]

2.7 잠입 액션 게임[편집]

2.8 ARPG[편집]

2.9 헌팅 액션[편집]

몬스터 헌터 시리즈를 필두로 한 신 장르. 플레이어가 필드나 던전등에서 몬스터들을 수렵하여 퀘스트를 클리어하고 얻은 소재를 통해 아이템을 만들어 점점 더 강해지는, 일부 RPG의 요소를 차용한 액션 게임이라 할 수 있다. ARPG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게임의 진행 구조. 대부분의 (A)RPG가 커다란 세계 안의 마을을 차례차레 돌아다니는 것과 달리, 헌팅 액션 게임은 하나의 '거점'이 있고, 퀘스트를 통해서만 실제 전투가 벌어지는 '맵'에 갈 수 있는 구조를 띠고 있다.
헌팅(수렵) 액션이라는 용어를 성립시키고, 또 유행시킨 것은 몬스터 헌터 시리즈가 확실하지만, 그 시초가 몬스터 헌터라고 보기는 어려운 편. 비록 MMORPG라는 장르 특성상 본격적인 액션게임이라고 부르긴 힘들지만 판타시 스타 온라인이 이미 거점을 중심으로 퀘스트를 받아 전투 필드로 나아가 몬스터들을 수렵하는 시스템을 성립시켰다고 보는 견해가 많다.

2.10 그 외[편집]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