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ony[1]

아이러니란, 등신들이 비행기 사고로 죽은 밴드의 노래에 맞춰 비행기 안에서 춤추고 있는 걸 말하는 거야. - 스티브 부세미, 영화 콘에어 에서.[2]

1 개요[편집]

표현의 뜻과 상반되는 낱말로 역설과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뜻을 가지고 있다. 어원은 그리스어의 에이로네이아(eironeia:위장)이다.

일반적으로 진의(眞意)와 반대되는 표현을 말하는데, 표면으로 칭찬과 동의를 가장하면서 오히려 비난이나 부정의 뜻을 신랄하게 나타내려고 하는 등의 예를 들 수 있다.

아이러니는 지적인 날카로움을 갖는 점에서 기지(機知)에 통하고, 간접적인 비난의 뜻을 암시하는 점에서는 풍자와 통하며, 표리(表裏)의 차질에서 생기는 유머를 포함하기도 한다.

19세기 독일낭만파에서는 예술창작상의 지속적인 정신태도의 뜻으로 쓰여 ‘모든 것 위에 떠들면서 모든 것을 부정하고, 초월하는’ 정신적 자유를 뜻하였으며, 키르케고르는 미적(美的) 존재에서 윤리적 실존으로의 이행(移行)을 부정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사용하였다.

대중매체에서도 아이러니라는 말이 자주 쓰이는데, 인물이 처한 상황이나 과거, 그리고 성향이 자신과 반대되는 상황이나 물건을 사용하거나 처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인지 사람들 사이에서는 아이러니라는 자체를 예술이라고 평하기도 한다.

2 대표적인 예시[편집]

  1. 철자만 보고선 Iron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정작 실제로는 절대 관련이 없다는 것이 아이러니.
  2. 죄수들이 수송기를 점거하고 서던록 밴드 '레너드 스키너드'의 노래 'Sweet Home Alabama'를 크게 틀어 놓고서 난리를 치는 상황을 보고 한 말이다. 레너드 스키너드는 6집 앨범을 발매하고 3일 뒤 비행기 사고로 3명의 부원을 잃었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