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편집]

Sports game. 스포츠를 소재로 한 비디오 게임을 말한다. 시뮬레이션 게임의 한 부류로도 볼 수 있지만 스포츠 게임 장르 자체만으로도 범위가 넓기 때문에 대부분 따로 분리하여 말한다.

2 설명[편집]

비디오 게임의 태동기부터 있어왔고, 차세대에 들어오면서 가장 인기있는 장르중의 하나이다. 1958년 William Higinbotham이 제작한 게임 'Tennis for Two'를 장르의 시초로 본다. 비디오 게임 역사에서 여러가지로 전설이 된 1972년작 도 스포츠게임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역시 가장 오래된 게임 장르들 중 하나.

현실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종목은 비디오 게임으로도 존재한다. 퀴디치 같은 가상의 스포츠도 팔릴 것 같으면 모조리 게임화 되며, 현존하는 종목에서 게임에 적절한 요소를 넣거나 빼서 새로운 종목을 만드는 것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스포츠 게임 장르를 넓게보면 모터스포츠를 소재로 하는 레이싱 게임도 포함될 수 있지만(게임 관련 매체에서 둘을 묶어서 다루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레이싱 게임이 충분히 독립적인 유저층과 게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따로 분류한다.

유명 스포츠 스타들과 팀들이 실제 스포츠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많은 만큼 타이거 우즈와 같이 실존 유명 스타들의 이름으로 많은 게임이 발매되기도 한다. 하드웨어가 발달하고 그래픽이 정교해지면서 실제 선수의 모습과 점점 똑같아져가는 중. 또, 실제 스포츠계의 데이터를 토대로 선수들의 능력치를 설정하고 팀간의 이적을 반영하는 등 꾸준한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 정착화되었고, 이런 현실의 반영은 실제 스포츠를 다루는 게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태동기에는 하드웨어적 한계로 주로 아무 개성없는 선수 한 명을 조작하면서 플레이하는 게임이 주를 이뤘지만 하드웨어의 발달로 선수 개개인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특히 그래픽=현실성 이라는것에 어느정도 일치하니 때문에 차세대에 들어오면서 장르가 크게 부흥하는데 한몫했다. 육성시뮬레이션의 요소를 집어넣어 팀이나 선수를 육성하는 부분을 넣은 게임도 많이 등장하고, 실제 경기의 진행이 아닌 이팀,선수의 육성이 주요한 포인트가 되는 풋볼 매니저같은 게임들도 등장했다. 현실적인 경기를 추구하는 게임들이 있는 반면 열혈 시리즈처럼 액션 게임의 요소를 넣고 플레이를 단순화하고 접근성과 조작의 재미를 추구한 스포츠 게임도 있다. 몇몇 종목을 제외하면 폭력성,선정성에 대한 우려를 할 필요도 없어 캐주얼한 게임을 만들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타 게임의 캐릭터를 이용한 미니게임의 용도나, 가족,접대용 시장을 노린 게임도 꾸준히 발매되고 있다. 90년대 이후론 스케이트와 같이 익스트림 스포츠를 소재로 한 게임도 꾸준히 발매되고 있다. 레슬링이나 버추어 파이터 등 격투기를 소재로 하는 게임의 경우에는 대전격투게임과 구분이 모호하기도 하다.

PC, 가정용 콘솔, 휴대용 등 모든 플랫폼에 걸쳐 꾸준하고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고, 온라인화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실제 경기를 진행하는 것이 주가 되는 경우가 많고, 경기에 몰입감을 주는 것이 큰 요소이기 때문에 다양한 체감형 장치들의 사용이 두드러진다.

3 리그베다 위키에 등재된 스포츠 게임 목록[편집]

※ 스포츠 게임은 종류가 매우 많으니 목록 작성 후 추가해주세요.

3.1 축구[편집]

3.2 야구[편집]

3.3 농구[편집]

3.4 배구[편집]

3.5 복합 스포츠 게임[편집]

3.6 격투기[편집]

프로레슬링 관련 게임은 대전액션게임/목록 항목 참조.

3.7 기타[편집]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