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편집]

충격적인 영상이나 사진 등을 게재한 사이트. 난데없는 도를 넘는 음란물로 가족들과 같이 있으면 십중팔구 죽빵크리를 맞게 되는 사이트, 스너프 필름 사이트 등 인간의 정신상태에 심각한 쇼크를 주거나 해를 끼칠 수도 있는 사이트들을 이르는 단어이다.

한마디로 들어가면 정신상태가 '주옥'되는 사이트다

인터넷이 급속도로 보급이 되던 '90년대 말~'00년대 초에는 이른바 '엽기' 사이트가 흥했는데 이는 공중파 뉴스에도 방영이 될 정도였다.[1] 그리고 이런 엽기 사이트의 후발주자 격으로 쇼크 사이트들이 하나 둘 나타났는데, 주로 '귀신 사이트'가 대한민국에서 종종 나타나는 쇼크 사이트들의 대표적인 경우였다. 위키니트들 대다수는 한번쯤은 경험을 해 보았겠지만, 이런 쇼크사이트들은 대부분 갑자기 귀신사진이 뜨며 비명소리가 울려퍼지는 경우가 많았다. 납치태그와 연계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당하는 입장에선 환장할 노릇.[2]

그러다가 '00년대 중반, 미트스핀, 오그리쉬 닷컴 등 종래의 귀신 사이트의 개념과는 다른 쇼크 사이트들이 한국의 네티즌들에게 퍼졌고, 현재에는 아래의 관련 항목에 나와있는 사이트 등이 쇼크 사이트의 예시로 들어가게 된다. 물론 기존의 귀신 사이트는 아직도 그 명맥을 유지하는 곳이 더러 있다.

쇼크 사이트라는 이름 그대로 들어가보면 장시간 정신상태가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망가지며, 쇼크를 받게 되는 사이트들이다. 호기심으로라도 찾아서 들어가보지는 말자. 절대로. 근데 들어가지 말라고 하면 더 들어가고 싶어지고 또 말 안듣고 들어가는 청개구리들이 있어서 문제

다음은 주요 쇼크 사이트에 대한 설명. 아래 링크는 사이트가 아닌 리그베다 위키 내 설명 페이지로 가는 것이므로 안심하고 클릭할 수 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설명 페이지의 묘사만으로도 쇼크먹을 수도 있다.

고로 고어와 공포에 약한 사람,노약자,고어 태교를 하고싶지 않은 임산부,어린이들은 뒤로가기를 권장한다.

이와 비슷한 개념의 출판물도 있는데, 영어로는 sensationalist라고 하며, 스페인어로는 amarillista (둘 다 선정물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라고 한다. 그런데 내용은 쇼크 사이트와 비슷한데 신문 1면에 죽은 사람의 모습이 나타나고, 안쪽에 사고사례가 언급된다. 문제는 이런 부류의 신문들이 주요 일간지에 비해 어휘가 쉽고 문장구조가 간단하며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 중남미에서 많이 구할 수 있으며 가판대라던지 공공장소에서 공공연하게 보는 사람들이 많으므로 주의할 것.

2 관련 항목[편집]

경고 : 링크 금지!

이 항목 내에서 설명하는 사이트나 컨텐츠는 오리위키 기본방침 "2.14. 인터넷 사이트 등록조건"에 따라 해당 사이트의 주소 기재 및 링크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조항을 어기고 링크를 할 시 다른 사람에게 가는 피해는 오리위키가 아닌, 수정한 사람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폭력적인 요소가 든 문서입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는 폭력적이거나 잔인한 요소에 대한 직접적, 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열람시 주의를 요하며,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성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와 하위 문서는 성(性)적인 요소가 들어있습니다. 열람시 주의를 요하며,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노골적으로 성적인 사진을 올리는것을 금하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의. 이 문서는 도시전설을 다룹니다.

실제로 발생되었다고 증명된 적이 없는 현상을 다룹니다. 카더라 통신에 기반한 증명되지 않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열람할 때 주의해 주십시오. 또한 내용 중에 개개인에 따라 혐오감을 줄 수 있는 표현이나, 범죄 등의 불법적 내용 및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일부 포함하고 있을 수 있으므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2.1 포르노 계열[편집]

2.2 기괴, 공포 계열[편집]

2.3 고어 계열[편집]

추가바람 사실 추가 안바란다 왠지 사이트 이름들이 하나같이 다 괴랄하지만 무시하자.

  1. 지금의 병맛코드가 그렇듯 당시에는 엽기코드가 흥하다 보니 유머사이트와 엽기사이트가 같은 의미처럼 받아들여지던 시기다. 때문에 유머사이트에서도 종종 귀신이 나오는 GIF 파일등이 올라오는 경향이 있었다.
  2. 개중에는 본 사이트는 귀신 사이트이며 임산부와 노약자, 어린이의 주의를 요구합니다라는 경고문을 미리 띄워주는 친절한(?) 사이트도 존재했다(...). 그럴거면 이런거 만들지 말던가
  3. 미트스핀 네트워크의 쇼크 사이트들에 비해 미트스핀의 수위는 최약체.
  4. 미트스핀 네트워크의 쇼크 사이트 일부의 설명은 조금만 자세히 말해도 리그베다 위키 규정에 어긋날정도로 수위가 높다.
  5. 스카톨로지 비스무리한 무언가. 욕조에 뒤집어 누운 여자 위에서 노란 국물(...)이 분수처럼 솟아나오는 것.
  6. 현재 폐쇄됨.
  7. 동명의 영화와는 상관이 없다.
  8. 징징이의 자살, Dead Bart 등 유명한 괴담 영상을 올린 사람이다. 현재는 'creepypaste'로 활동 중.
  9. 귀신 사이트. 네이버구글 등에서 검색하면 썸네일만 봐도 무서운 귀신사진들이 나오니 주의. 이런걸 캡쳐하는 사람들은 뭐야. 또한 들어갈 경우 트로이목마와 같은 바이러스도 묻어나온다.
  10. kkzkk와 유사한 귀신 사이트이자 바이러스 사이트. 들어갈 시 컴퓨터에 따라서 창이 무한으로 뜨거나 귀신사진이 뜬다. 일본 웹에서도 소개됬다. 일본 웹에서는 俺のリアルブログ- 난느려 라고 부른다. 실제로 사이트 이름이 이렇다(...) 사이트 제작자는 한국인인 듯. 주소가 kr이다.
  11. imslow와 유사한 사이트. 구글에서 "넷하드"라고 쳐도 나오며(...) 들어갈 시 얼굴에 피가 잔뜩 묻은 귀신사진과 함께 바이러스가 묻어나오니 호기심으로라도 절대 들어가지 말 것.
  12. 고어 계열 단부루다.
  13. 현재 접속하면 LiveLeak로 연결된다.
  14. 평범한 포르노 사이트로 보이지만 스크롤을 내리면 바로 고어영상이 많이 보인다. 즉, 스너프 계열 사이트. 2013년 기준으로 차단된 상태.
  15. 예전 바부! 코리아 시절 성인엽기사이트 쪽으로 알려졌을 것이다. 현재는 운영중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