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우[편집]

E0055480 48df10d5cb6a9.jpg
IMG 0398.jpg

1997년 MBC 공채 14기 남성 성우. 1969년 1월 18일생.

파이브 몬스터즈의 일원. 연기폭이 무지하게 넓다. 일단 핀이브 몬스터즈의 멤버로서는 독특하게 맑은 미성을 연기하는 성우. 요컨대 미성에서 괴성을 넘나드는 폭넓은 소리톤을 가지고 있는 성우다. 물론 그 폭넓은 음색에 걸맞게 넓은 연기폭을 지니고 있다. 그야말로 천의 목소리. ㅎㄷㄷ[1]

처음 입사할 때는 날씬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살이 쪘다고 하는데 넓은 소리폭의 운용을 위해 살을 찌워, 지금은 그 상태를 유지한다고 한다. 성악가들이나 가수들이 울림통의 확장을 위해 살을 찌우는 것과 비슷한 경우. 참고로 남자 성우들 중에서도 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발성의 힘이 좋다고 한다. 입사 당시 사진을 보면 충공깽 링크 꽁지머리가 트레이드 마크. 팬들은 이발을 권유하지만 본인은 머리스타일을 바꿀 생각이 없다고 한다...

CSI 시리즈의 워릭 브라운을 맡아, 외화 더빙 팬들이 많다. 오란고교 몬스터클럽 때 미묘하게 스오우 타마키역이 싱크로가 높아서 흠좀무했었다.[2]

성덕이 아닌 덕후들에게는 송준석 성우가 연기한 게임 캐릭터들의 평가가 좋아 게임 캐릭터의 성우로 유명한데 블리자드 게임 시리즈에서는 묘하게도 어느 작품에서건 자기희생하는 역할을 많이 맡는다. 태사다르라든가, 볼바르 폴드라곤이라든가 티리엘이라든가.(...)

도타2에서는 제우스를 맡았는데 하하하하! 신의 분노를 느껴라!! 때문에 엄청난 호평을 들었다(...) 유튜브의 반응은 위압감이 넘쳐난다는 듯. 초월더빙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사이온의 어눌한 컨셉에 맞춰서[3] 연기했기 때문에 별 존재감이 없었는데, 2014년에 사이온이 리메이크 되면서 새로운 대사를 통해 위압적인 목소리를 들려주게 되었다.

입사하기 전부터 안지환과 친구였었다고 하며 이는 송준석을 연극배우에서 성우로 전향하게 한 계기중 하나가 되었다고 한다.[4] 헌데, 입사후 안지환이 많은 후배성우들 앞에서 "이 녀석 내 친구니까 잘해줘라"라고 했는데, 당시에도 엄청 잘나가던 안지환의 친구라고 하니 오히려 동기 및 선배 성우들의 눈총을 받아 곤란했었다고.(...)

가창력이 굉장한 성우로 유명하며, 성우행사가 있을 때에는 노래공연으로 그 가창력을 뽐내기도 한다. 성우 본인도 노래를 좋아하고, 뮤지컬에도 관심이 많은 편이라 한다. tvn의 퍼펙트싱어 5화에 출연해 그 노래 실력을 뽐내기도 했는데 미성으로 멋지게 노래를 불러[5] 91점을 받기도 했다. 출연작에서의 노래실력은 《마다가스카의 펭귄》의 블로홀을 꼽을 수 있는데, 마펭의 초월번역과 합세해 장르를 넘나드는 뛰어난 가창력을 감상할 수 있다.

1.1 주요 출연작[편집]

1.1.1 라디오[편집]

1.1.2 오디오[편집]

1.1.3 애니메이션[편집]

1.1.4 특촬물[편집]

1.1.5 게임[편집]

1.1.6 외화[편집]

1.1.7 드라마시디[편집]

  • 비밀(이음) - 박상화
  • 두번째 남자(夜海) - 장태휘
  • 와일드(이음) - 정천우
  • Mayday, Mayday, Mayday(夜海) - 바실리 카민스키

1.1.8 그 외[편집]

2 개그 콘서트의 신인 개그맨[편집]

KBS 공채 29기 개그맨. 출연 코너로는 달라스, 부엉이, 왕입니다요, 서툰사람들 등이 있다.

3 소마 하토리의 한국명[편집]

후르츠 바스켓의 애니원판에서 1의 성우가 맡은 캐릭터 '소마 하토리'의 한국판 이름. 애니원TV 당시 담당 PD가 이 캐릭터를 맡은 1의 성우 이름을 그대로 한국판 이름으로 삼았다.(...) 성우 본인의 이름이 그대로 캐릭터 이름이 된 경우인데, 차갑고 반듯한 캐릭터 이미지에도 그런 대로 잘 어울리는 이름이다.

  1. 그 넓은 소리폭을 보여주는 예로 《나루토》에서는 일본판은 두 성우가 따로 맡은 육도 페인과 그 본체인 나가토를 혼자서 소화해냈는데, 이때 연기가 '음성변조했냐?'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의 전혀 다른 소리톤의 연기. 과연 3년 전부터 캐스팅을 따놓을 만 하다 토비우치하 마다라역할의 홍시호도 두 역할을 소화해내기는 했으나, 이 두 역할은 누가봐도 홍시호인 연기였다.
  2. 사실 악역을 주로 맡는 점과는 별개로 미성을 가지고 있어서 미형 캐릭터와의 궁합이 좋은 편이다.
  3. 아놀드 슈워제네거의 혀짧은 발음을 패러디한게 컨셉이었다.(...)
  4. 성우들이 하는 연극을 보고 반하게 된 것이 가장 큰 계기였다고 한다.
  5. 악역 전문 성우라 소개된데다가 성우 본인 특유의 위압감 있는 외모 때문에 기대와는 다른 미끈한 미성이 나오자 많은 이들이 놀라는 모습을 볼 수 있다.
  6. 마지막화 한정으로 자문자답이 나왔다(...)
  7. 시푸와 동문수학한 인물로 마스터 교만하고 간악한 인성 탓에 후계자로 지목되지 못했다.그러므로 시푸에게 원한을 가진 인물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