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표기: 性轉換
영어: sex change

1 개요[편집]

사회적인 성별을 바꾸는 행위. 트랜스젠더 중에는 이것을 시행하는 사람이 있다. 확실히 알아야 할것은 성전환은 성정체성을 바꾸는 수술이 아닌 성정체성에 맞게 몸을 바꿔주는 수술이다. 만약 일반 사람이 했다가는... 자세한 건 데이비드 라이머 참고

사실 카드3사가 병크를 터뜨려 개인정보를 바꾸기 위해 성전환을 한다 카더라.

2 의학적인 관점에서의 성전환[편집]

로마의 황제가 미소년 노예를 사랑해서 외과수술을 시도했다는 야사가 떠도는 등 고대부터 원하는 사람은 많았다고 생각되며, 최초로 현대적인 성전환 수술을 받은 사람은 덴마크의 에이나르 베게너, 성전환 수술 뒤에 릴리 엘베가 되었다.

대한민국에서 최초의 성전환 시술은 1955년에 이루어졌고,[1]성전환 수술을 받은 연예인으로 하리수가 유명하다. 《매트릭스》를 제작한 워쇼스키 형제 중 래리 워쇼스키가 성전환을 해서 워쇼스키 남매가 되었다.

사우스 파크》의 미스터 개리슨이 대표적인 성전환 캐릭터.(이젠 미스 개리슨이 되었지만.)[2] 수술장면도 자세히 나온다. 실사로(...)

현대의학에서는 아직 완전한 성전환은 불가능하다. 외성기의 형태와 기능을 바꿀 수는 있지만, 실제 생식기능까지 부여하는 것은 아직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유전적인 성도 당연히 태어날 때 그대로이다. [3] 아직 이쪽으로의 의학 기술은 그리 발달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남성에서 여성 전환 수술의 경우는 외형과 신체구조만 여자로 바꿀 뿐 아기는 낳을 수 없으며 여성에서 남성 전환 수술을 받은 이후라도 아기는 낳을 수 있다. 성전환으로 인한 임신이 가능하게 하려면 염색체를 갈아엎어야 하기 때문에 매우 어렵다.[4] 그런데 임신/생리와 사정/몽정이 가능하게 된 케이스가 우연하게도 2명이 있다.

남성에서 여성 전환 수술보다 여성에서 남성으로의 전환 수술이 더 어렵다.

여기서 잠시. 여태까지의 연구결과로 봐서는 성전환은 정신질환은 아닌 것으로 보여지지만, 현재까지 DSM-Ⅳ에 성 정체성 장애 라는 이름으로 남아있다. 그렇다고 해도 정신질환이라는 뜻이 아니라, 이런 성향을 가진 사람은 사회의 억압 및 백안시 때문에 우울증, 좌절감, 스트레스 및 분노 관련 질환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그러한 부분에 대한 치료 및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의 성 정체성 실현[5]을 최대한 지원할 것을 명시한 항목이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아직도 트랜스젠더들은 불만이 많지만, 막상 이 부분을 삭제해버린다든가, 트랜스젠더는 병이나 장애가 아니라고 할 경우 성전환에 드는 비용에 의료보험을 적용할 근거 역시 없어지기 때문에 아직 의견이 분분한 상태.

여하튼 수술을 위해서는 성 정체성 장애가 있음을 확인받아야 하며 2년 이상의 반대성이 되고자 하였고 1년 이상 호르몬 주사를 맞아야한다. [6] 기본적인 성기 수술이 끝나도 외모에는 이전의 성의 흔적이 남아 있으므로, 더 남성/여성스러운 신체를 위해서는 다른 성형수술도 여러 차례 거쳐야 한다.

항간에 1500만원이나 2000만원 설이 있지만 실제 가격과는 조금 차이가 있다. 남자에서 여자의 경우 태국 기준으로 피부 이식 성전환이 7200달러, 직장 이식 성전환이 9500달러가 든다. 워낙 고가의 수술로 물가가 싼나라에 가서 수술을 받는일이 많다. 미국사람은 멕시코에 가서 수술을 받고 동아시아에서는 일본인은 한국으로 와서 수술을 받기도 하고 우리나라 트랜스젠더는 해외에서 받는경우 주로 태국에 가서 수술을 받는다. 하지만 수술은 태국이 제일 잘한다.

태국의 얀희 병원의 의료진은 경험이 많고 최고의 기술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고 특히 직장 이식 성전환 수술의 경우 여성의 성기와 구별하기가 매우 어렵다. 태국의 성전환 수술 기술을 보고 다른 부위에 대한 미용 성형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추천하지 않는다. [7] 최근에는 태국의 정치 불안과 환율 상승, 수술 비용 자체의 상승 [8]으로 인해 다른 국가를 찾는 경우가 종종 생기고 있다.

수술한 후에도 호르몬제를 계속 먹어야 하고 나이가 들면 호르몬계 질환이 생기기 때문에 수명이 약 10년 정도 줄어들 정도로 몸에 부담이 간다고 하는 주장이 있지만 성전환으로 유명한 의사의 말에 따르면 근거없는 주장이라고 한다.[9] 다만 MTF의 경우, 지속적으로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것이 혈관에 영향을 주어[10] 심혈관계 질환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높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부모가 정식 절차만 받으면 서양에서는 국가들은 어린이들의 성전환을 위한 호르몬 요법을 허용하고 있다.* * 동남아시아의 경우에는 그냥 호르몬을 살 수 있고 이전에는 미성년자의 거세도 흔하게 이루어져서 정부 차원에서 제재를 가하고 있는 실정.

일본에서는 예전에는 '성전환수술'이라고 했지만 일본정신신경학회에서는 2002년 3월 23부터 '성별적합수술'이라는 단어를 쓰고 있다. 이날 오카야마 시에서 열린 제4회 GID 연구회에서 일본정신신경학회의 GID진단 가이드라인의 개정과 동시에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리던 수술의 명칭을 '성별적합수술'로 통일하는 것이 확정되었다.

3 수술 방법[편집]

4 성전환자 커플[편집]

남자와 여자가 성전환을 해서 이룬 커플 또는 커플이 성전환을 하는 경우. 육체적으로 동성인 사람끼리 같은 방향으로 성전환하는 경우는 제외된다. 크로스드레서 커플도 포함하기도 한다.

4.1 실제[편집]

  • 아르헨티나 최초의 성전환 부부. 히피메일 남편과 쉬메일 아내가 동거하다가 남편이 임신했다. 남편이 임신한 상태에서 성별정정법이 생기자 바뀐 성별대로 결혼했다.
  • 케이티 힐- 애린 앤드류스 커플: 미국의 청소년 성전환자 커플이었는데 헤어졌다. 성전환 수술도 같은 시기에 받았다.

4.2 가상[편집]

5 성전환자[편집]

5.1 남성→여성(트랜스우먼)[편집]

5.2 여성→남성(트랜스맨)[편집]

5.3 가상인물[편집]

트랜스우먼, 트랜스맨이 아닌 인물은 TS 항목 참조.

5.4 창작물에서의 성전환[편집]

5.5 자연계에서의 성전환[편집]

감성돔와 같은 일부 어류(또는 양서류)은 자연성전환이 가능하다고 한다. 단 이 경우에는 한 집단내에서 모두 암컷이거나 모두 수컷일 경우에 한한다. 한 집단 내에서 모두 성전환 하는 녀석도 있고, 혹은 한 집단 내의 보스격 되는 녀석만 성전환하여 나머지 부하들을 번식시키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환경호르몬으로 인해서 성전환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정말 드물게, 인간도 자연성전환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5알파환원효소결핍증 같은 일부 질병에서는, 남성호르몬이 제대로 작용을 못하여 태어날때는 속의 고환은 있지만 불완전하여 성기가 작아서 여자처럼 보이다가[14] 사춘기가 지나면 충분히 분비되어 남자로 바뀐다. 도미니카 공화국등에서 비교적 흔하다. 이들은 사춘기 이후 성적 지향도 다른 남성처럼 주로 여성애를 갖게된다.

slac_Chap9_Fig1.jpg

내성기가 여성이지만 남성 호르몬에 과도하게 노출되어 고추를 달고 태어난 경우 여성의 2차성징이 나타난다. 다만 고추는 없어지지 않고 남들보다 작은채 남는다. 태아기에 뇌가 남성화가 되어서 여자를 좋아하는 경우도 많고 성별 정체성이 남성인 경우가 많아서, 성기 수술을 받고 여자로 살기도 하고, 남성으로 정체화한 사람은 남성호르몬을 맞고 남자로 살기도 한다.

어류패류를 비롯한 해양생물 사이에서는 성전환을 생존전략으로 삼는 종이 꽤 된다. 대개의 경우 몸이 작은 유생 시절은 공격성이 적고 수동적인 오메가 성으로 생활하다가 장성한 후에 공격적이고 주도적인 알파 성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럴 경우, 종족보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동종간의 경쟁에 소비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할 수 있다.

유럽의 돌조개는 수컷에서 암컷으로 성을 바꾼다. 바다를 떠돌던 작은 수컷들이 큰 암컷을 만나면 바로 성행위에 들어가 자신의 정액을 암컷에게 전달하고는 암컷의 조가비에 달라붙는다. 이후 수컷은 암컷으로 자신의 성을 바꾼 후 큰 암컷의 등에 붙어 함께 이동한다. 시간이 지나고 또 다른 수컷이 나타나면 역시 새로운 유전자를 지닌 정자를 제공하고 암컷으로 성전환한 후 군체에 합류한다. 이런 과정을 반복한 돌조개 군체는 때로 10마리를 넘기는 일도 있다고 한다.

양놀래기과의 많은 어류들도 성전환을 경험한다. 양놀래기류는 대개 거대하고 공격적인 알파 수컷을 중심으로 다수의 암컷이 무리를 짓는다. 만약 어떠한 이유로 우두머리 수컷이 죽으면 암컷 무리 중 가장 덩치가 큰 개체가 별안간 강한 공격성을 띄며 다른 암컷들을 괴롭히기 시작한다. 이후 주도권을 잡기 위한 싸움이 벌어지고 경쟁자들을 모두 제압한 한마리의 암컷이 새로운 알파 수컷으로 성전환을 하여 무리를 장악한다.

아네모네 말미잘과 공생하는 클라운피쉬(흰동가리)는 암컷이 더 덩치가 크고 힘도 세다. 클라운피쉬의 수컷은 암컷의 말미잘에 빌붙어 생활하다가 암컷이 죽으면 암컷으로 성을 바꾼다. 암컷이 되어 체격이 커진 수컷은 죽은 암컷의 말미잘을 물려받아 새로운 수컷을 기다린다.

이처럼 해양생물 사이에서 성전환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이유는 육상동물에 비해 내분비기관이 비교적 단순하기 때문이다. 포유류, 조류 등은 체내수정을 하기 때문에 태내에서 오랜 기간 2세를 품고 있을 수 있도록 복잡한 생식기관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해양생물들은 체외수정을 하기 때문에 그럴 필요가 없다. 암수의 신체적인 차이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가능한 일.

즉 사람이 하는 거랑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1. 다만 1960-80년대 당시엔 위낙에 비싼가격(지금도 성전환 시술비용이 결코 적지 않은 액수라는 걸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더군다나 당시의 경제상황을 생각해보면...)과 사회인식의 문제등으로 인해 성전환 수술이 간헐적으로 이루워지는데 그쳤고 그로 인해 돌팔이들이 성전환 수술을 한 경우가 상당했고 주기적으로 성전환 수술이 이루워진건 사실상 80년대 중-후반부터라고 보면 된다.(1990,6.11자 PD수첩 참조) 동시기 일본에서도 블루보이 사건으로 인해 공식적인 성전환 수술이 중단되면서 성전환 수술을 받을려면 외국으로 나가거나 돌팔이들 or 비면허 의사들(...)에게 수술을 받아야했다.(참고로 공식적으로 성전환 수술이 재개된건 1998년도의 일)
  2. 그러나 나중에 쥐의 몸에다가 그곳을 배양하여 남자로 돌아온다.
  3. 요약하자면 , 전환한 성의 역할로서 성적 관계를 갖는 것이 가능하지만 임신/생리와 사정/몽정이 불가능한 것이다.
  4. 일례로 남성에서 여성으로 제대로 전환하려면 Y염색체를 뜯어내고 그 자리에 X염색체를 심어야 한다. 아직은 이 정도 의료기술이 없다는 얘기다.
  5. 호르몬 요법과 성 전환 수술 모두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다만 국가에 따라 이런 의학적 개입이 불법인 곳이 있다.
  6. 약을 처방받는 경우도 있지만 간독성이 심해 추천하지 않는다.
  7. 태국에서 안면 성형 수술을 할 경우 태국인 기준에서 예쁜 얼굴을 만들어 버린다. 태국과 한국의 미의식 차이로 인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8. 과거에 비해서 1.5~2배 정도 가격이 올랐다.
  9. 하리수도 수술 이후에는 호르몬제를 복용하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10. 갱년기 증상에 혈액순환계통 증상이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
  11. 특정 직업들은 다른 성을 선별 불가.(제로는 본래 생성하면 남녀모두 나오니 제외.)
  12. 이수영의 소설로 이 반지를 끼면 근육남도 미녀로 바뀐다.
  13. 게임 내 중요 시스템인 '각성'을 사용시 성이 바뀐다.
  14. 질이 있는 것은 아니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