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事典 또는 辭典[편집]

dictionary.jpg

1.1 개요[편집]

사전은 크게 어학사전(dictionary)과 백과사전(encyclopedia)으로 나뉜다. 참고로 어학사전의 사전은 典, 백과사전은 典으로 한자가 다르다.[1] 이 둘 사이에는 단어에 대한 설명을 담는 책이라는 공통점과 언어학적인 접근을 하느냐 마느냐라는 차이점이 있다. 기존에 종이책으로만 출간이 가능했을 때에는 이러한 구분이 비교적 엄격했으나 인터넷 사전의 경우 사람들이 양자를 구분하지 않고 찾는 경향을 보인다. 그 이전부터 한국어의 표준국어대사전이나 일본어의 코지엔(広辞苑)과 같은 어학사전들은 백과사전다운 면을 많이 갖추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典은 해설이 간단한 반면, 典은 해설이 긴 편이 대부분이다.그러니까 여러분들은 나무 위키를 멀리하고 어학사전을 찾는 게 낫습니다.

1.2 어학사전(辭典, dictionary)[편집]

낱말의 뜻을 서술하는 것 내지는 도표와 함께 모아 놓은 것, 또는 어떤 낱말과 대응하는 다른 나라말의 낱말 모임이다. 많은 사전들은 발음기호도 포함하고 있으며 응용, 역사, 어원, 그림, 사용법, 예문을 서술하고 있다.

1.2.1 어학사전의 종류[편집]

  • 일국어사전
한국어사전, 영어사전과 같은 표제어와 뜻풀이가 같은 언어로 된 사전이다. 이것도 모국어 화자를 대상으로 하느냐 아니면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나뉜다.
  • 이국어사전
영한사전, 한영사전과 같은 표제어와 뜻풀이가 다른 언어로 된 사전이다. 이중언어사전이라고도 한다. 같은 영한사전이라고 해도 영어화자를 대상으로 하느냐 아니면 한국어화자를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편집 체제가 많이 다르다.
  • 유의어사전(thesaurus)
유의어, 반의어 등을 모아놓은 사전으로 글쓰기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유사한 형태로 단어의 계통을 정리해놓은 사전인 갈래사전이 있다.
한자사전. 한자문명권에서는 개별 한자가 특별한 형태소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한자어 말고도 개별 한자에 대한 의미를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


다른 형태로도 분류가 가능하다. 듣기, 읽기에 적합한 수동사전(passive dictionary)이 있고 말하기, 쓰기에 적합한 능동사전(active dictionary)이 있다. 이 외에도 외국어 학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종류의 특수 사전이 나오고 있다. 연어사전, 구동사사전, 관용구사전 등이 그것이다.

1.2.2 인터넷 사전[편집]

1.2.3 참고항목[편집]

1.3 백과사전(事典, encyclopedia)[편집]

백괴사전과는 다르다! 백괴사전과는!

학문, 기술, 예술 등 자연과 인간의 모든 활동에 관한 다방면의 지식을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백과사전에서 내용 분류의 단위이자, 설명의 대상이 되는 것을 표제어라고 하는데, 내용을 포괄적으로 분류하여 하나의 주제에 대해 광범위하게 설명하는 방식을 대항목주의라고 하고, 내용을 세분하여 작은 개념 단위로 풀이하는 방식을 소항목주의라고 한다. 백과사전은 처음에는 유명한 저술들을 한데 모아 엮는 형태로서 대항목주의를 채택하였으나, 점차 내용을 세분화하여 용어별로 정리하는 소항목주의 방식으로 바뀌어 왔는데,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오늘날의 백과사전은 절충한 방식이 많으며, 내용에서도 문장 서술뿐만 아니라, 사진, 삽화, 도표 등 다양한 참고자료가 함께 제공되는 형태가 되었다. 현대에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전통적인 서적의 형태가 아니라 CD-ROM, DVD-ROM의 형태로 된 것도 있으며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것도 등장하였다.

대한민국에서 온라인으로 서비스해주고 있는 한국어 백과사전으로는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트 백과사전, 두산세계대백과사전, 브리태니커 세계 대백과사전, 파스칼세계대백과사전,한국어 위키백과 등이 있다.

그리고 사전의 경우는 반드시 문어체 평서문으로 내용을 적어야한다는 암묵의 룰이 있다.

1.3.1 분류[편집]

1.4 가공의 사전[편집]

  • 여남사전

1.5 관련항목[편집]

  1. 발음도 달라서, 어학사전의 사전은 사가 짧게 발음되고, 백과사전의 사전은 사가 길게 발음된다.
  2. 위키피디아 등과 같이 사전 목적으로 제작되는 위키위키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위키위키 자체는 사전이라고 볼 수 없다. 당장에 여기 리그베다 위키만 해도 사전을 표방하고 있지 않으며, 여기는 백과사전이 아니라고 명시해두고 있다. 다른 언어권에도 사전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제작된 위키는 많이 있다.

2 事前[편집]

일이 일어나기 전, 또는 일을 시작하기 전.

'사전에 만반의 준비를 하다'의 사전이 바로 이 사전이다.

3 私戰[편집]

말 그대로 '사사로운 전쟁'을 말한다. 자세한 내용은 사전죄로.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