比喩法

1 개요[편집]

수사법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비겨서 표현하는 방법으로 어떤 특별한 의미나 효과를 얻기 위해 한 언어의 화자(話者)가 일상적, 표준적이라고 생각하는 단어의 의미와 그 단어 연결체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말한다. 직유‧은유‧의인‧의성‧의태‧풍유‧제유‧환유‧중의 등의 여러 방법이 있다.

이러한 비유는 오랫동안 기본적으로 언어의 장식이라고 기술되어 왔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언어의 기능 수행에 없어서는 안될 필요불가결한 것이 되었으며, 사실상 시뿐만 아니라 모든 담화(談話) 양식에 없어서는 안될 것으로 자리잡았다.

비유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주체를 원관념이라 하고, 원관념에 비유되는 것을 보조관념이라 한다. 비유하는 데 있어서는 언제나 표현 대상과 대상에 비겨 보는 대상 사이의 유추(類推, analogy)의 발견이 필요하다. 유추의 발견이란 지성적인 능력만이 할 수 있는 것으로서 인간의 인식 세계는 바로 이 비유의 방법에 의하여 확인되고 확대되어 왔다.
나쁜 쪽으로도 발전하였다

2 비유법의 종류[편집]

2.1 직유법[편집]

비유법 중 가장 간단하고 명쾌한 형식으로, 2개의 사물을 직접적으로 비교하여 표현하는 방법이다. 내포된 비유를 사용하는 은유법과 달리 겉으로 드러나는 비유이므로 묘사가 정확하고 논리적·설명적인 것이 특징이다.

즉 하나의 사물을 나타내기 위해 다른 사물의 비슷한 속성을 직접 끌어내어 비교하므로, 공식적인 비교표현 매체를 사용하여 유사성을 명백히 지적한다. 이 때 비유되는 사물과 비유하는 사물은 '마치 ~같다' '~인 양' '~같은' '~처럼' '~듯이'의 형식으로 연결한다.

¶내 누님같이 생긴 꽃이여 (서정주-국화 옆에서)

2.2 은유법[편집]

직유법과 대조되며 암유(暗喩)라고도 한다. 원관념은 숨기고 보조관념만 드러내어 표현하려는 대상을 설명하거나 그 특질을 묘사하는 표현법이다. 원관념과 비유되는 보조관념을 같은 것으로 보므로 ‘A(원관념)는 B(보조관념)다’의 형태로 나타난다.

¶내 마음은 호수요 (김동명-내 마음은)
현실은 시궁창
오노데라는 사랑입니다

2.3 대유법[편집]

비유법 중에서 사물의 명칭을 직접 쓰지 않고 사물의 일부분이나 특징으로 전체를 나타내는 방법을 일컬어 대유법이라 하는데, 여기에는 환유법과 제유법이 있다.그 예로 심훈그날이 오면의 한 구절인 '삼각산이 일어나 더덩실 춤이라도 추고 한강물이 뒤집혀 용솟음칠 그날이'에서 '삼각산'과 '한강물'은 우리나라를 나타낸 대유법이다.

2.3.1 환유법[편집]

어떤 사물을, 그것의 속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다른 낱말을 빌려서 표현하는 수사법.

국회의원금뱃지
¶직장인 → 넥타이

2.3.2 제유법[편집]

같은 종류의 사물 중에서 어느 한 부분을 들어 전체를 나타내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시인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에서 '들'은 국토의 일부로서 '국토'를 나타내고, '강태공'은 낚시를 좋아하는 대표적인 인물로서 '낚시꾼' 전체를 의미하며, '빵이 아니면 죽음을 달라'에서 '빵'은 식량의 일부로서 '식량'을 의미하는 표현으로 쓰인 것 등을 말한다.

2.4 활유법[편집]

무생물을 생물인 것처럼, 감정이 없는 것을 감정이 있는 것처럼 표현하는 수사법.

비행기공항에서 날개를 쉬고 있다.
바다는 뿔뿔이 달어 날랴고 했다. (정지용-바다)

2.5 의인법[편집]

사물이나 추상개념을 인간인 것처럼 표현하는 수사적 방법.모에화?

¶모든 산맥들이 바다를 연모(戀慕)해 휘달릴 때에도 (이육사-광야)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