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프랑스어 Vampire Snake Fire
독일어, 루마니아어 Vampir
이탈리아어 Vampiro
러시아어 упырь
세르비아어 вампир
그리스어 βαμπίρ
한국어 뱀불

1 흡혈귀[편집]

xMKAVIY.png[1]

불 붙은 뱀이 아니다.
'흡혈귀', 어원은 세르비아어 вампир(vampir)라고 하나 확실하지는 않다.

노스페라투도 흡혈귀를 가리키는데, 그리스어로 '병을 옮기는 자(nosophoros)'에서 따왔다는 설, 루마니아어 설, 고대 슬로바키아어 설 등이 있다. 서양에서는 언데드하면 주로 흡혈귀와 좀비를 가리킨다.

한국에서는 늙지 않는 사람을 빗대서 뱀파이어라고 부른다. 대표적 인물은 김원준, 서태지 등. 다만 크보 한정으로는 의미가 전혀 다르다

1.1 실존 뱀파이어[편집]

1.2 창작물의 뱀파이어[편집]

기본적인 설명은 흡혈귀 항목을 참조. 여기선 작중에서 뱀파이어로만 지칭되는 사례만 다룬다.

개별항목이 존재하는 뱀파이어를 작품명 기준으로 가나다순으로 정렬.

2 영국 드 해빌랜드에서 만든 전투기[편집]

뱀파이어(비행기) 참조.

3 나토미국의 적군의 대함 미사일을 나타내는 통신음어(Brevity code)[편집]

적군의 대함미사일만 나타낸다. 톰 클랜시의 소설 '붉은 폭풍'에서 소련 해군의 Tu-22M들이 AS-6 Kingfish 공대함 미사일로 미 해군 항모전단을 유린하는 장면이 등장하는 목차 제목이 '흡혈귀의 춤'이다.
아군의 공대함 미사일은 Bruiser, 아군의 함대함/잠대함 미사일은 Bulldog이다.

4 캡콤에서 만든 2D 대전액션게임 시리즈[편집]

뱀파이어 시리즈 참조.

5 세가 마스터 시스템으로 나온 악마성 시리즈 풍의 액션 게임[편집]

19세기 런던에 연쇄 살인 사건이 일어나자 닥터 소우셜이 위저보드를 통해 흡혈귀의 행위라는걸 알아내서 막기위해 고분분투하는 게임.

일단 악마성의 시스템을 거의 그대로 가져왔고, 스테이지 중에 악마성 시리즈의 불문율인 시계탑이 있기도 하다(…).

그 외에 공격이라거나, 서브웨폰 시스템도 비슷하지만… 계단에서 점프가 가능하며 기본 무기도 바꿀수있고, 점프중에 방향도 바꿀 수 있다.

한마디로 구 악마성의 괴악한 문제점이던 계단 문제와 점프후 방향 바꾸기등을 전부 고친 물건.

심지어는 최종보스도 드라큘라인데다가 패턴도 미묘하게 비슷하다.(…)

6 스타크래프트 맵[편집]

400px-Vampire.jpg

SKY 프로리그 2006 후기리그신한은행 프로리그 2007 전기리그의 팀플맵.

원래는 한 번 쓰고 버릴 맵이었지만 SKY 프로리그 2007 전기리그 때는 팀플맵이었던 DMZ가 경기 양상이 획일적이고 막장스러워서 퇴출당하고 이 맵이 그 자리를 채웠다. 그래도 이후에 평이 좋았는지 역대 최고의 팀플맵을 꼽을때 철의 장막과 함께 거론되기도 한다.

팀플맵에서 최초로 더블넥서스, 아비터전략이 나온 맵이기도 하다. 물론 이 맵에서 가장 유명한 경기는 이거다!. 경기 영상

7 영화 라이프 포스의 한국개봉 제목[편집]

8 유희왕의 카드군[편집]

뱀파이어(유희왕) 항목 참조. 레벨 5/6의 어둠 속성/언데드족 몬스터를 빠르게 전개하면서 소소한 덱 파괴를 병행하는 컨셉의 카드군이다.

그 전까지는 단순한 시리즈 카드였으나 2013년 7월 발매된 섀도우 스펙터즈에서 코나미고대 테마 밀어주기의 다음 타자로 정해져 정식 명칭 지정 카드군으로 승격되었다.

9 하이스쿨 DxD의 등장 종족[편집]

이름 그대로 흡혈귀들로 순혈과 그 이하를 완전히 구별하는 등 악마 이상으로 계급을 중요시하며 현 마왕 정부처럼 예전에는 인간이었던 자에게 기회를 주는 일도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악마를 아주 싫어하며 절대순혈, 귀족주의, 불노불사 일족, 어둠의 지배자로 그 안에는 상당한 강자들도 많으며 특히 낮에도 움직일 수 있는 데이 라이트 워커는 죽일 수 있는 방법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악마나 천사도 쉽사리 상대할 수가 없다.

10 네이버 웹툰의 연재 만화[편집]

동명의 네이버 웹툰. 주소는 여기.

11 데즈카 오사무의 만화[편집]

뱀파이어 Example.jpg
소년중앙에 연재 때 모습

괄호 예전 단행본때 이름
등장인물: (모돌이)토페이.(마칠성)로크

'뱀파이어'라는 단어는 '흡혈박쥐', '흡혈귀' 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테즈카 오사무는 이 작품에서 '공포의 세계'라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고 코멘트를 남기고 있다.

뱀파이어 (제1부) / バンパイヤ (1966)
1966년 6월 12일호부터 1967년 5월 7일호까지 주간소년선데이(소학관)에서 연재.

줄거리: 어느날 무시 프로덕션으로 찾아온 톱페이의 간절한 부탁에 테즈카 사장은 입사를 허락하게 된다. 사실 실종된 아버지를 찾기 위해 도쿄로 상경한 톱페이는 늑대로 변신할 수 있는 뱀파이어라는 비밀을 간직하고 있었지만.
그 비밀을 악당 로크에게 들켜버려 톱페이는 로크의 농간에 이용되어버린다. 한편 지금까지 인간에게 시달린 뱀파이어 일족들은 뱀파이어의 혁명을 계획하고 있었고 이를 알게된 톱페이는 이를 저지하기위해 나서게되는데.

뱀파이어(제2부) /バンパイヤ (1968/ 미완)
1968년 10월호부터 1969년 4월호까지「소년책(슈에이사)」에서 연재했으나 게재지의 휴간에 의해 미완성으로 남게되었다.

뱀파이어 2부에서는 인간이 짐승으로 변신하는 뱀파이어 일족과 반대의 개념으로 고양이가 인간으로 변신하는 웨코(한국명: 페코)가 등장하게 되는데 테즈카 오사무는.

제2부의 스토리 중간중간에 에도시대의 네코마타 괴담 등 실제 전해져오는 민담들을 사용하여 과거와 현재를 교차하는 전개를 펼치게되고 웨코가 과거부터 존재하는 신비한 괴물고양이라는 전설을 만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1. 이미지 출처#
  2. 단 본인 주장에 의하면 파문 전사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