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uhaus.jpg

Staatliches Bauhaus

'바위 집'이 아니다

1 개요[편집]

바우하우스 - 네이버캐스트

근대 독일의 시각/조형예술 학교. 1919년발터 그로피우스 등에 의해 바이마르 공화국에 설립되었다. 비록 시작은 공예 부분의 장인(마이스터)을 육성하기 위한 취지의 학교로 출발하였으나 곧 현대 디자인의 완성을 이룩하게된 장소로 변하게 된다. 모더니즘이 바우하우스만을 통해 발전된 것은 아니지만, 바우하우스가 매우 강력한 영향을 끼친 곳이란 것도 사실이다.

2 역사와 사상[편집]

바우하우스는 공립공예학교와 공립미술대학이 통합되어 "국립 바우하우스 바이마르"로 출범하였으며, 실제적인 수공 교육에 주력하는 교육 기관이었다. 바우하우스의 교사들은 모더니즘을 신봉하던 진보적인 예술가들로 구성이 되었고, 독일공작연맹의 이념을 계승하여 예술적 창작과 공학적 기술의 통합을 목표로 삼게 된다. 이들은 수공예에서 벗어나 새로운 산업시대(대량생산)에 맞는 공예란 무엇인가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 즉, 이것은 생산하기 쉬우면서도 아름다운 물건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이었고, 그 답은 기능을 강조한 장식없는 기하학적인 형태의 제품이었다. 이를 통해 현대 디자인이 태동되기 시작했고, 공예가는 산업과 결합하여 디자이너라는 새로운 개념의 직업이 발생하기 시작한다.

타이포그래피, 그래픽 디자인, 제품 디자인, 순수 미술 등 많은 분야에관심을 기울였으며, 바우하우스에서는 각 미술 분야와 공학 기술의 통합을 중요시하였다. 그리고 건축을 그것들이 종합적으로 구현되는 최종적인 매체로 생각하게 된다. 바우하우스의 초대 교장이 건축가였던 발터 그로피우스인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었다.

1925년에 데사우로 이전하여 '데사우 시립 바우하우스'가 되었고, 이전의 공립학교 건물을 쓰던 것과 다르게 발터 그로피우스가 새로 학교 건물을 건축하게 된다. 1928년에는 하네스 마이어가 새 교장이 되었으나 예술 이념으로 인한 마찰로 1930년에 해임되고 미스 반 데어 로에가 마지막 교장이 된다.

2.1 폐교와 영향[편집]

바우하우스가 활동하던 기간, 독일에서는 나치당이 서서히 떠오르게 된다. 나치가 처음부터 바우하우스를 공격했던 것은 아니었다. 나치의 우두머리였던 히틀러는 일종의 딜레탕트로써 뚜렷한 예술관을 가졌던 인간이 아니었고, 바우하우스를 포함한 모더니즘 건축과 디자인 역시 한동안 나치당이 주관하는 일을 맡으며 공존할 수 있었다. 그러나 마지막 교장이었던 미스 반 데어 로에와 같은 인물은 나치와 일할지언정 근본적인 부분에서 자신의 예술관에 타협하는 인물은 아니었고, 나치당 내부에서도 작가 빌헬름 프릭과 알프레드 로젠베르크와 같은 "나치의 손"들이 모더니즘을 비-게르만으로 규정짓고,[1] 모더니즘이 사회주의와 연결되었다는 분위기가 형성되자 나치는 바우하우스를 포함한 모더니즘 계열의 문화를 공격하게 된다.

1932년에는 나치가 데사우 시에 뒤로 압력을 넣어 학교가 폐쇄되게 되었고, 미스가 사립학교인 베를린 바우하우스를 열었으나 결국 나치당이 총선에 승리하여 수면위로 떠오른 1933년에는 직접 게슈타포를 동원해 강제 폐교시키게 된다. (이후로도 미스 반 데어 로에는 독일에서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란 희망을 가지고 노력하지만 결국 절망하고 1937년에 미국으로 빠져나갔다.)

그러나 10년 남짓한 짧은 학교의 역사에 비하면 그 존재감은 어마어마한 것으로, 디자인과 건축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디자인과 관련된 직업을 가진 사람 치고 바우하우스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고 봐야 한다. 물론 실제로는 모르는 사람도 있겠지만 앞이 깜깜하다(...) 디자인전공 전문계 고등학교에서는 아예 전공 교과서인 디자인일반에서 줄창 강조해대며 중간고사, 기말고사 내내 괴롭힌다(...) 논 자유의 모미 아냐 심지어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에서까지도.

이후 독일 뿐 아니라 유럽 각지에 모더니즘 예술의 씨를 뿌렸고 많은 건축가와 미술가, 조각가, 공예가, 사진가, 무대 연출가 등을 배출했다. 그로피우스 외에 미스 반 데어 로에도 교장을 역임했고, 이외에도 바실리 칸딘스키파울 클레 등 전설적인 모더니즘 예술가들이 교수로 초빙되었다.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은 전쟁 전후 동안 미국으로 많은 이민을 가고, 유럽이나 올려다보던 문화 2류 국가였던 미국의 문화를 현대적으로 바꿔놓으며 세계를 선도하는 입장으로 만들게 된다.

그리고 2차대전 종전 후에 바우하우스는 재건되지 못했지만, 모홀리 나기(모호이 너지)가 "뉴 바우하우스"라는 교육기관을 미국에서 운영하였었다. 뉴 바우하우스는 나중에 IIT Institute of Design로 바뀌게 된다. 대신이라고 하기엔 뭐하긴 해도 바우하우스 자체는 여러번의 곡절을 거쳐 1996년부터 바이마르 바우하우스 대학교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중이다.

바우하우스 건물은 건축에서도 상당히 유명한데, 현재 잘 알려져 있는 바우하우스 건물은 1925년에 데사우로 옮겼을 적에 건축가이자 학장이었던 발터 그로피우스의 설계로 지어진 건물이다. 이 데사우 바우하우스는 앞서 말한 바우하우스의 이념에 따라 무장식의 기능적인 건물로 설계가 되었고, 대표적인 모더니즘 건축물이 된다. 훗날 발터 그로피우스는 같은 학교의 미스 반 데어 로에처럼 미국으로 이민을 갔고, 발터 그로피우스는 하버드로, 미스 반 데어 로에는 시카고로 가서 미국 현대 건축의 기초를 다지게 된다.

3 기타[편집]




바우하우스라는 이름을 가진 폰트가 있으며, 바우하우스에서 만든 것이다.

이 학교에서 이름을 딴 영국고딕 록 밴드도 있다.

미니어쳐 워게임 뮤턴트 크로니클의 팩션인 '바우하우스'는 바로 이곳에서 유래한것이다
자세한 것은 바우하우스 메가코퍼레이션 참조

해당 폰트를 사용한 스타일의 시계로 스토바, 노모스, 융한스 등이 유명하다.

서울대학교에서 과학철학 교양강의를 들으면 논리실증주의 파트에서 서울대 건물들이 바우하우스 양식이라고 하는 농담을 들을 수 있다. 공병대 장교가 설계했다는 루머가 있을 정도로 멋대가리 없는 서울대 캠퍼스를 돌려깐 농담.

  1. 예를 들어 평평한 지붕을 동양과 유대인에 결부시키고, 뾰족한 지붕을 게르만적인 전통 문화로 보았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