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DOKAWA-MEDIA FACTORY
(구(旧)명 MEDIA FACTORY)

1 개요[편집]

미디어 팩토리일본출판 기업이었다. 라이트노벨 출판 및 영상 사업으로 잘 알져져 있으며, 2011년 11월에 카도카와 홀딩스에서 인수하였고, 2013년 10월부로 주식회사 KADOKAWA에 합병되었다.

2 주요 사업체[편집]

2.1 출판 사업[편집]

만화 및 라이트 노벨의 출판을 맡고 있으며, 특히 라이트노벨 쪽에 주력하고 있다.

만화 잡지로는 코믹 얼라이브와 코믹 플래퍼, 코믹 진이 있고, 셋 다 월간지. 여기에는 제로의 사역마 등 자사 소속 레이블로 나오는 인기 라이트노벨 혹은 자사 만화가들의 작품이 연재된다.

아따맘마단행본 출판도 여기서 맡고 있다.[1]

이 회사 산하의 유명 라이트노벨 레이블로 MF문고J가 있다. 시작할 때만 해도 후발주자였으나, 야마구치 노보루 등의 작가를 영입한 끝에 성장했다.

2.2 영상 사업[편집]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사업에 관여하며 특히 애니메이션 등에서 스폰서로 참여하고 있다.

2.3 음반 사업[편집]

2.4 포켓몬스터[편집]

포켓몬스터의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의 음반/공략집/비디오 등의 판매를 전담하다시피 했다.

하지만 카도카와 인수 후 몇몇 직원들이 빠져나가 오버랩을 설립한 이후에는 더이상 포켓몬에 관여하지 못하게 되었다.[2] 과거 미디어 팩토리가 담당했던 관련 사업권은 둘로 쪼개져서 게임 쪽은 오버랩에, 애니메이션 쪽은 소니 뮤직(!)에 각각 가 있는 상태[3].

  1. 단행본 한정으로, 연재 자체는 요미우리 신문에서 했고, 판권은 갖고 있지만 신에이나 카라 에이코, 마이니치가 더 큰 판권을 지니고 있다.
  2. 오버랩 자체가 주식회사 포켓몬의 자본을 받아 설립된 회사이기 때문.
  3. 다만 애니메이션 중 포켓몬스터 THE ORIGIN은 오버랩에서 DVD/블루레이를 발매하였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