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
리그베다 위키 리그베다 위키 · 사건 전개 · 리그베다 위키/문제점 · 공감버전업 프로젝트 · 청동(인물) · 함장(인물)
엔하위키 미러 엔하위키 미러 (미러) · Puzzlet Chung · 리그베다 위키 대 엔하위키 미러 · 가처분 신청 사건 결정문
대체 위키 대체 위키 · 나무위키 DMCA 사건
사건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이 있습니다. 개개인에 따라 불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열람에 주의해 주십시오. 실제 사건을 기초로 하여 작성되었으므로 충분한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해주시길 바랍니다. 범죄 등의 불법적인 내용 및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일부 포함되었을 수 있으므로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솔한 수정 및 삭제 시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이 문서와 하위 문서는 개개인의 가치관 및 관점에 따라 매우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며, 특정 내용을 편향된 입장에서 편집하면 극심한 논란이나 분쟁을 초래할 가능성이 큽니다. 편집하기 전에 먼저 위키 게시판에서 해당 문서에 대한 의견을 개진해 주세요.
법률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본 문서가 다루는 내용은 대한민국 헌법 및 법령에 따라 제정 또는 승인된 법률입니다. 따라서 신중하고 사실에 근거한 편집이 요구됩니다. 왜곡된 사실이나 허위 사실을 게재하면 경찰, 검찰 및 기타 관계 기관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그베다 위키엔하위키 미러사이의 법적 분쟁

1 법적 분쟁 이전[편집]

엔하위키 미러 IP 차단 논란 등의 갈등이 있었다.

2 1차 가처분 신청[편집]

2014년 8월 1일 청동은 서울중앙지방법원에 Puzzlet Chung에게 엔하위키 미러의 폐쇄를 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2014카합1141) 이 사실은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의 계기가 된 사채꾼의 해명 과정에서 알려졌다.

2015년 5월 14일 판결이 나왔다. 판결문의 내용은 리그베다 위키 대 엔하위키 미러 가처분 신청 사건 결정문을 참고하자.

5월 28일 이 소송에 대한 기사가 떴으나, 청동에게 유리한 논조로 서술된 것을 보고 사람들은 이상하게 여겼다. 실제 판결문을 확인해본 결과 청동데이터베이스권저작권을 인정받지 못하였으며, 리그베다 위키의 저작물이 모두 자신의 저작물이라고 주장한 사실이 드러나 사람들의 분노를 샀다.

3 가처분 이의 신청[편집]

5월 26일에 사건번호 2015카합702 가처분이의신청을 낸 사실이 알려졌다. 첫 심문기일은 서울중앙지법 제358호 법정에서 6월 26일 14시 10분에 열렸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