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리그베다 위키 문서를 찾으셨나요?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 항목도 같이 참조 할 것.
종교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가 다루는 종교, 종교인에 대한 내용은 사람에 따라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편집할 때는 문화상대주의를 기반으로 객관적으로 작성해 주시고, 논란이 될 만한 내용은 작성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문서의 사실에 관한 내용을 수정할 때에는 먼저 토론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Unesco-memoryoftheworld.gif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이름 리그베다 삼히타,
리그베다 삼히타-파다파타,
리그베다 삼히타바샤
Rigveda
국가·소장 인도, 반다르카르 동양연구소
등재유형 기록유산
등재연도 2007년
제작시기

힌디어 : ऋग्वेद
영어 : Rigveda
한자 : 梨俱吠陀(이구폐타)

1 인도의 근원 성전[편집]

ms2163.jpg
인도에서 가장 오래된 서적인 베다를 구성하는 네 가지 기록 성전 중에서도 중 근본에 해당하는 문헌인 삼히타의 한 축이자 베이스.

힌두교 정전의 필두로 필수요소에 해당하는 문헌으로 집필 연도는 기원전 1000년으로 여겨진다. 현존하는 인도 문헌 중 가장 오래된 문헌으로 브라만교힌두교 정전의 뿌리를 둔 근원 성전이다.

리그베다는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쳐, 몇 가지 형태로 재정비되어, 일종의 지성 공동체이자 역사서의 성향을 가지게 되었다.

1.1 구성[편집]

리그베다는 10권, 1028시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샤머니즘에 해당하는 자연 신 숭배를 시작으로 당시 사회상, 천지창조, 철학, 전쟁, 풍습, 의학 등의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그 중 의학의 지식을 포괄하고 있는 게 아유르베다.

리그베다는 거론하는 주제에 대해 일정한 형태로 반복되는 공통 서식[1]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 형태는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정보 전달에 집중하기 위해 취해진 것으로 추정되는데, 단순한 정보 나열에 불과한 내용과 문학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을 만큼 뛰어난 것이 공존하고 있다.

1.2 가치[편집]

베다 문헌 대부분이 그렇듯, 리그베다 또한 그 가치가 극과 극으로 나뉜다.

베다를 하나의 성전으로 인정해주는 힌두교 내부에 리그베다를 정전(正典)으로 구분해 가치 있는 문서로서 인정하는 정통파(아스티카파)와 리그베다를 인용할 가치는 있을지 모르나, 정전으로 구분하지 않는 비정통파/이단파(나스티카)가 있다.

역사학자들의 경우, 과거 생활상 단편이나 당시 사람들의 사상과 반응의 편린을 엿볼 수 있기에 높게 평가한다. 언어학자들은 산스크리트어의 모체로서 높은 가치를 부여하며, 인도유럽의 언어족 구분의 기준으로 삼는 베다어의 요소로서 보기도 한다.

1.3 관련 항목[편집]

2 만화[편집]

학산문화사에서 4권까지 나온 듯하다. 1번 항목을 바탕으로 인도 신화를 현대적인 감각의 개그물로 재해석한 만화. 의외로 인도 신화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고, 개그 센스도 상당히 괜찮았으나, 인기는 크게 없었는지 4권 출간 후 5권 발매 소식은 전혀 없다. 그 탓인지 평점도 없다.

  1. 암송의 형태로 전달되었다고 추정되는 시기가 있는데 이때 전하기 쉽게 하기 위해 취한 것 같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