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적인 요소가 든 문서입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는 폭력적이거나 잔인한 요소에 대한 직접적, 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열람시 주의를 요하며,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성적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문서와 하위 문서는 성(性)적인 요소가 들어있습니다. 열람시 주의를 요하며,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노골적으로 성적인 사진을 올리는것을 금하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비로그인 사용자의 편집이 제한된 상태입니다.

이 문서는 운영원칙에 의해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의 편집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관련 문의는 [위키 게시판]에서 해주세요. 이 문서의 동결 사유는 [동결처리/사유]를 참조해 주시고, 비로그인 사용자의 편집이 가능한 해제일자는 [동결처리] 문서를 참조해 주십시오.

1 개요[편집]

료나(リョナ, Ryona). 엽기(猟奇) + 오나니(オナニー)의 합성어. 주로 사람이 "괴롭힘 당하는 장면"을 보며 성적 흥분을 느끼는 것을 일컬는다.

2 기원[편집]

2003년 여름 2ch의 "모에한 비명이 나오는 게임"이라는 제목의 스레드에 누군가 "바이오해저드RPG에서 신음소리를 흘리며 죽어가는 광경으로 자위하는 행위를 「엽기자위(료키오나니)」라 명명한다" 라는 글을 올린것이 발단이 되었다. 이후 "엽기라는 표현때문에 너무 고어한 느낌이 든다"[1] 라는 의견이 있어 「료나니」로 간략화. 다시 거기서 시간이 흘러 2008년에 료나로 정의되었다.

3 특징[편집]

배빵의 상위 범위답게, 가학성 쾌락중 하나이다.
간단히 말해 "여자 캐릭터가 맞거나 당하는 모습과 신음을 흘리고 고통스러워하는것을 보며 희열을 느끼는 것".

료나물의 주 소스는 게임과 애니메이션(+영화/드라마)이다.
특히 게임에서 료나물을 많이 뽑아낼 수 있다. 격투게임에선 그냥 남캐와 여캐를 풀어 놓으면 료나물이된다(...). MMO RPG 에서도 여캐를 가만히 놔두고 몬스터에게 맞게 내버려두면 료나물이 되며, 바이오하자드와 같은 어드벤쳐/호러물에서도 여자캐릭터를 풀어놓고 당하게 하면 료나물이 된다.

미소녀 배틀물과 연관이 있으며, 말만 미소녀 배틀물이고 결국 료나물인 경우도 가끔 나온다.

이를 주제로 한 스레드나 그림 게시판이 간간히 있으며 유튜브에서 료나로 검색하면 각종 격투게임에서 여성&남성 캐릭터들이 온갖 종류의 기술를 당할 때의 신음소리 장면만 모아논 영상이 다수 뜬다.

남존여비의 구현화라거나, 여존남비에 대한 반발이라며 연관짓는 사람도 있지만, 사실 그렇게까지 관련은 없다. 애당초 료나의 근원을 따졌을 때 성별의 구분은 무의미하며, 남자가 끔찍한 꼴을 당하거나 고통스러워하는 걸 여자나 게이, 마조히스트가 보면서 자위하는 것도 결국 료나에 속한다.[2] 다만 인터넷에서 떠돌며 문제가 되는 료나물들 상당수가 남성향이라기보다는 다크 엘다성향 매체이기 때문에 여자 캐릭터들이 당하는 내용이라는 인식이 꽤 널리 퍼져있다.

이러한 료나물을 임달영이 꽤나 선호하는거 같다.즉 료나물을 보고 싶다면 임달영 항목에 있는 만화들을 보면 된다

4 위기 및 현상황[편집]

한국에서도 네이버에 카페가 있을 정도였지만 2011년 2월 1일자로 네이버 고객센터에 신고를 당하여 어찌될지 모를 위기를 맞이하였다. 참고로 신고자는 껀수가 될만한 증거를 이미 고객센터에 보냈다. 이제 어찌될지는 알 수 없지만… 그리고 정보통신위원회와 오마이뉴스에도 신고했다고 한다.

아무튼 이 일로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2011년 1월까지만 해도 항목이 있었던 게 2014년 현재는 전부 사라졌다. 다만 그레텔과 헨젤마법소녀 마도카 마기카는 애초에 가리기선이 되어 있었고 녹스데드 스페이스도 그렇지만 남자가 주인공이니 무시하자., 기생조커는 료나물이라고 하기엔 데드신 이 외엔 별로 없어서 그런지 재작성 되었고 프로마쥬는 료나라고 칠 수도 없을 정도로 밝은 분위기라 재작성되었다.

지금 복원을 시도한다면 잘못하다간 역반달로 인식되어버리니 복원할 것이 있으면 정말 타당한 거라고 생각하고 복원하자.

주로 료나 시청자들의 입수처인 유튜브에서도, 한 때 료나영상을 싸그리 증발 시켰으나 2010년 이후 아랑곳 않고 꾸준히 올라오고있다. 하지만 확실히 질은 떨어진편.
이전엔 바이오하자드를 필두로한 좀비게임, 철권,DOA4, Rumble Rose, WWE 시리즈등의 격투게임과, 아케이드게임, 그리고 애니메이션등 다양한 소스의 료나영상이 업로드 되었다면, 요즘은 80퍼센트 정도가 DOA5가 대부분. 아니면 이전에 올라왔던 영상들이 Youku에 옮겨졌다가 다시 유트브로 업로드된 미칠듯한 저화질의 영상들이 다수.
그렇지만, 확실히 료나장르는 해외에서 꾸준한 시청자가 있다보니 영상이 끊기지는 않는다.

배빵 시청자들은, 구태어 료나영상이 필요없이 배빵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웹사이트로 넘어가 버려서, 배빵이 포함된 영상을 쉽게 찾기가 어렵다.

5 관련 항목[편집]

  1. 고어물과는 혼동하는 사람도 많지만, 엄연히 다르다. 간단히 말해 고어는 잔혹한 피살에 뒤따르는 인체의 파괴 그 자체가 주제다. 료나는 근본적으로 사디즘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그 형태가 장기자랑 같은 걸로 드러날 필요가 없다. 고어보다는 순화되있고 조금 더 성적인 매력이 가미된셈. 고어를 좋아하는 사람은 대체로 료나를 좋아하지만, 료나를 좋아한다고 해서 고어쪽에 흥미가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2. 이렇게 여성이 대상이 되는 일반적인 료나가 아닌 남성이나 수인이 료나의 대상이 되는 료나물을 역(Reverse) 료나라는 의미의 갸쿠료나(Gyakuryona), 케모노와 료나를 합친 케모료나(Kemoryona)로 따로 구분하기도 한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