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테마 파크(theme park)[편집]

테마파크 4a.gif
(현재는 철거된 부산광역시의 테마파크 미월드)

특정 주제를 기반으로 연출되는 관광 시설을 말한다. 놀이공원, 박물관, 호텔, 상업시설이 같이 있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스포츠 테마파크, 푸드 테마파크 등이 있으며, 놀이공원과는 별개이다.
대한민국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에 세계 여러 랜드마크를 작게 축소해논 소인국 테마파크가 있다. 나라마다, 놀이공원과 테마파크를 혼용해서 쓰는 경우도 있다.

가장 유명한 테마파크로는 디즈니랜드가 있고 가장 크기가 큰 테마파크로는 월트디즈니 월드가 있다.

어린이날이나 성탄절 같은 특정 공휴일이나 방학기간만 되면 헬게이트가 열리며, 대표적인 사건인 롯데월드의 어린이날 무료입장 사건. 꼭 이정도의 아비규환은 아니더라도, 이런 날에 이곳을 방문한다면, 끝없이 이어진 줄과 그곳에서 펼쳐지는 한숨 그리고 자리맡기와 새치기 등으로 여기저기서 벌어지는 실랑이 등등만 내내 구경하다 올 수도 있다.

1.1 한국의 유원지[편집]

1.1.1 영업중[편집]

1.1.2 추진중이거나 무산된/건설중인 놀이 공원[편집]

1.1.3 폐장된 놀이 공원[편집]

1.2 외국의 유원지[편집]

1.3 놀이기구[편집]

1.4 워터파크[편집]

항목 참조

1.5 관련 항목[편집]

2 불프로그사가 1994년에 발매한 고전게임[편집]

소재는 1이다. 당시 불프로그사의 사장이었던 피터 몰리뉴가 도쿄 디즈니랜드에 방문했을때 영감을 얻었다 카더라. 놀이공원을 경영하는 게임 중에서는 거의 최초.

후속작으로 테마파크 월드(북미판은 심 테마파크), 테마파크 Inc(북미판은 심 코스터)가 발매되었는데 이때는 이미 롤러코스터 타이쿤넘사벽이 되면서 묻혀버렸다. 국내에서도 둘 다 한글화 정발되었는데 무슨 이유인지 테마파크 월드는 그대로 나왔지만 테마파크 Inc쪽은 북미판 제목인 심 코스터로 정발되었다.
3D 그래픽이긴 하지만 어째 롤러코스터 타이쿤보다 퀄리티가 떨어지는 듯 하다.

  1. 추진중인지 약간 애매하다. 확실하진 않으나 중국으로 사업을 이전한다는 소식도 있다.
  2. 위의 사진. 2013년 6월 30일을 끝으로 폐장했다.
  3. 2011년 9월 1일부로 폐장.
  4. 1986년 창경궁으로 복원 됨. 놀이시설과 동·식물원은 철거되거나 과천으로 옮겨져 지금의 서울 대공원이 되었다.
  5. 2011년초 폐업. 모든 시설물을 철거하고 정지용의 시 카페 프란스를 배경으로 한 장계관광단지로 재조성.
  6. 거제 옥포에 있던 놀이공원이었지만 1999년 폐업. 이후 계속 방치되어 있다가 2011년 철거되고 대우해양조선이 호텔을 짓고 있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