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에 출시된 모토로라의 스마트폰에 대해서는 모토글램 항목 참고.

1 2012년 데뷔했던 대한민국 걸그룹[편집]

Nr0r0OS.jpg
ZINNI, 미소
지연, 다희[1], SeeU 멤버중에 다희가 시유의 목소리 베이스이기도 하고 인기가요, 가요대전 등에 시유랑 같이 나온적이 있다. 하지만 9월 3일부로 흑역사 확정(...)
어째 위는 그냥 멤버, 아래는 해체 전 흑역사를 만든 멤버들...

1.1 개요[편집]

소속사쏘스뮤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사이트미투, 트위터, 페북, 공카

2012년 7월에 데뷔한 걸그룹이다. 팀 이름의 의미는 "GirLs be AMbitious"라는 의미라고 한다. 글래머에서 따왔다고도 한다.

데뷔 전에 SBS MTV에서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했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는 아이돌 그룹으로 글램 말고도 방탄소년단이 있다. 아무래도 합작이다보니 빅히트 측에서는 글램보다는 방탄소년단을 신경쓰는 듯. 또 다른 합작사인 쏘스뮤직 역시 2015년 1월 새 걸그룹 '여자친구'를 데뷔시킬 예정이라 안그래도 어두운 글램의 미래에 먹구름이 끼어버렸다.

2015년 1월 15일 다희의 실형선고와 함께(명목상의 이유는 다른 멤버들의 계약 종료 요청) 해체가 결정되었다.#
데뷔 3년만에 별 성과 없이 흑역사와 함께 해체 된 비운의 걸그룹.

1.2 구성원[편집]

1.2.1 이미소[편집]

출생 - 1995년 10월 17일
신체 - 164.5cm 47kg O형
출신 - 인천광역시
학력 - 서울공연예술고
포지션 - 메인보컬

팀의 막내. 스타 오디션 위대한 탄생 1기에 출연했었다. TOP20에서 떨어졌지만 방시혁의 눈에 띄어 픽업된듯. 베가 R3 CF에 출연.

지금은 멤버 중 혼자서 다른 멤버들을 모아 연예활동이 아닌 일반 고등학교 축제나 대회 등을 다니며 생활중.

1.2.2 박지연[편집]

이름 - 박지연
출생 - 1992년 1월 23일
출신 - 서울특별시
신체 - 164.5cm 43kg B형
포지션 - 리더, 보컬

팀의 리더. 팝핀 댄스 배틀대회에서 입상 한 전적이 있다. 참고로 티아라박지연과는 그냥 동명이인이고 이쪽이 더 언니다.

온게임넷켠김에 왕까지포탈편에 출연[2]하였고, 예고편에 나온 바로는 곧바로 이어지는 포탈 2편에서도 연속 출연 했다.

틴탑의 멤버 '창조'와 인스타그램에서 대놓고 연애질을 티내서 논란이 되고 있다. 같은 장소에서 찍은 사진을 올리거나 태그를 맞추고, 심지어 창조가 팬에게서 받은 담요 위에 지연이 누워있는 사진까지 올라오면서 팬덤의 동요가 심하다.

2015011401000448700016941.jpg

사실 지연 쪽은 손해볼 것이 없다. 글램이 망하면서 이미 연예계 생활은 끝이 난 것이나 다를 바가 없기 때문. 반면 창조 쪽은 6년 동안 서포트해온 팬사이트 관리자가 탈덕을 선언하는 등 난리가 난 분위기.

1.2.3 ZINNI[편집]

이름 - 김진희
출생 - 1986년 5월 5일
신체 - 163cm 44kg A형
출신 - 광주광역시
포지션 - 랩

팀의 맏언니로 가장 나이가 많다. 말하자면 투애니원산다라박 포지션? 그러고보니 둘다 동안이다.

비걸 출신으로 음악방송에서 헤드스핀을 보여주기도 한다. 백문이불여일견

거울앞에서 활동을 기점으로 앞머리를 내리고 드레스를 장착하면서 이미지가 확 돌변했다!! 본래의 잘 노는 언니에서 청순한 이미지로 180도 변신하면서 동안 외모가 한층 더 빛을 발하고 있다.


I like that 때의 사진

2013년 6월부터 온게임넷 더 테스터의 모바일 게임 관련 코너에 출연하기 시작했다.

2014년 엠넷 댄싱9 시즌2에 출연. 드래프트를 가뿐히 통과하고, 올인미션, 커플미션까지 합격했다. 최종 멤버 선발 미션에서는 최남미에게 밀려 탈락.

1.2.4 다희[편집]

이 문서는 공식적으로 제명된 인물·집단을 다룹니다.

이 인물·집단은 특정 사건과 연루된 혐의로 활동하던 분야에서 공식적으로 제명 내지 퇴출되었습니다. 사건 전에 있었던 공식적인 성과는 본 인물/집단을 서술하거나 평가하는 데 효력이 없으며, 하위 문서를 포함한 그 어떠한 내용도 이를 옹호할 목적으로 작성되지 않았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단순히 웃음거리로 넘길 문제가 아닌 반면교사로 삼아야 하는 내용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본 틀은 현업자 협회 등으로부터 공식적으로 제명이 통보된 인물/집단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일 제명 여부가 불분명한 인물·집단이라면 반드시 오리위키 게시판에서의 토론을 거치기 바랍니다.


이름 - 김다희
출생 - 1994년 3월 30일
신체 - 163cm, 45kg, A형
출신 - 서울특별시[3]
학력 - 서울공연예술고교
포지션 - 리드보컬

그룹 자체를 말아먹은 글램 최악의 흑역사이자 공갈미수 피의자.
덤으로 보컬로이드 시유 팬들에게도 원망과 원흉이 되었던 사람 한마디로 천하의 개쌍년
사진속에서 다희가 목에 걸고 있는 쇠사슬과 자물쇠가 일종의 복선이었다.
유 다희
2013년 5월 17일부터 방영하는 tvN 드라마 몬스타에서 출연하며, 첫 연기를 선보였다. 이 드라마에서 다희는 일진 고등학생을 연기했다. 드라마에도 출연하고 OST작업에도 참여하는등 활발히 활동했었다.

사석에서 찍은 비디오를 미끼로 다른 공모자인 20대 여자 모델 이지연(예명은 한수민이다. 예명이 알려지지 않아 이 과정에서 애꿎은 배우 이지연이 피해를 보기도 했다.)과 함께 이병헌을 협박한 걸그룹 멤버로 들통나면서 경찰에 검거됐다. 2014년 9월 2일에 서울 강남경찰서는 이지연과 다희에 대해 공갈 미수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통상적으로 초범 및 여성의 경우 이러한 일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경우는 극히 드무나 이번 경우는 상대방의 유명세를 이용하여 거액을 편취하려 한 죄질이 나쁜 경우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보인다. 9월 3일 오후에 서울중앙지법에서 김승주 영장전담판사에 의해 구속영장실질심사를 받았으며 같은 날 밤 늦게 구속영장이 발부되었고, 결국 이지연과 함께 구속됐다. 구속 사유는 소명되는 범죄 혐의가 중해서 구속의 필요성이 인정됐으며, 이병헌이 수사를 의뢰하자 항공권을 조회하는 등 해외 도피를 시도하여 경찰의 수사망을 벗어나려 한 사실도 드러났기 때문이었다.

9월 11일, 서울 강남경찰서는 다희와 모델 이지연을 공갈미수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구속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 오전에 서울구치소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범인 이지연은 유명 법무법인의 변호사를 선임한 반면, 다희는 국선변호사가 변론을 맡은 것[4] 으로 알려졌다. 현재 서울구치소 여자수용시설에 수감되어 있으며 자주 눈물을 보이고 있고, 가위눌림 증세로 구치소 내 의료사동에서 치료를 받았다고 한다.

2014년 12월 16일, 검찰은 다희와 이지연에게 징역 3년을 구형했으며 2015년 1월 15일 진행된 1심에서 결국 다희는 징역 1년의 실형이, 이지연은 징역 1년 2개월의 실형이 선고되기에 이르렀다. 이에 다희와 이지연은 즉각 항소했으며, 2015년 3월 26일 항소심 재판부는 다희에게 징역 1년과 집행유예 2년을, 이지연에게 징역 1년 2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2000만원 보석금과 함께 이병헌이 선처를 호소함에 따라 징역살이는 면했지만 사실상 인생 자체도 망했으며, 연예인으로서의 재기는 불가능할 것이다.

1.3 탈퇴한 멤버[편집]

1.3.1 TRINITY[편집]


이름 - 윤수진
출생 - 1991년 2월 5일
신체 - 165.5cm 46kg B형
포지션 - 보컬

2AM의 "너도 나처럼" MV의 여주인공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모 남성 아이돌사생팬이였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그 때문에 안티가 있는 편. 아는 사람이 없지만... 아직 소속사의 해명 같은 건 없는데, 어차피 해명해봤자 그걸로 유명해질게 뻔한 걸 봐서 당연한 선택인듯.
언제부터인가 행사 등에서 잠수를 탔고 소속사에서는 아무런 얘기가 없다가 2012년 12월 24일 그룹 탈퇴가 알려졌다.해당 기사
소속사 관계자에 따르면 '개인적인' 사정으로 탈퇴하는 것이며 향후 연예 활동은 없을 것이라고 한다.

1.4 보컬로이드 SeeU와의 관계[편집]

멤버 중 하필이면 다희가 국산 보컬로이드 SeeU의 CV이다.

2012년 11월 말에는 크리크루인증하였고, 12월 22일에는 'CV가 불러보았다' 영상을 올리는 서비스를 해주었다. 각트?[5] 앞으로도 계속 올린다는 떡밥을 던졌다. 하지만 2013년 8월 크리크루가 문을 닫으면서 더이상 볼 수 없게 되었다.

다희가 직접 시유의 목소리와 노래를 맡았던 영향 떄문에 사건이 터진 후 시유까들을 비롯한 일부로부터 시유를 '범죄로이드', '범죄자 목소리가 들려' 라는 조롱거리를 만들게 한 원인이 되었다. 시유팬들 마저도 이 사람의 범죄 때문에 죄없는 시유가 범죄자로 몰렸다, 캐릭터는 캐릭터일 뿐이고 범죄는 다희가 했는데 왜 시유가 욕을 먹어야 하나, 시유가 이 사람 목소리 때문에 폐기처분될까 걱정된다는 반응이 많았다.한마디로 시유까에게서도 시유팬에게서도 욕먹는 처지 한편에서는 다희 때문에 시유의 캐릭터 원안을 맡은 꾸엠에게도 악영향이 미칠까 걱정되기도.

한국 성우팬들 사이에서도 가뜩이나 박 모 성우의 후배 성우 폭행과 임 모 성우의 성추행 등을 앓았던 한국 성우계에 불똥이 튀지 않을까하는 걱정도 했었다. 성우계 사정을 모르는 이들이 이 사건을 빌미로 성우계에 대한 비난을 줄까 우려스러운 상황이었지만 다희는 사실상 가수이기 때문에 정식 성우는 아닌 편이다. 하지만 성우계에 대한 국내 사회의 사정을 보면 잘못하다가는 정말로 국내 성우계에도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걱정스러운 반응도 있다.

1.5 음악[편집]

1.5.1 Party (XXO)[편집]

곡명작곡작사
Party(XXO)
Party(XXO)(Inst.)

2012년 7월 22일 SBS의 인기가요에서 시유와 합동(?)무대를 보여 엄청난 이슈를 몰고 왔다. 노래는 Glamorous. 그 와중에 시유만 이슈되고 자기들은 묻혔다는게 안습(...) 노래자체도 잊을만 하면 튀어나오는 걸스힙합 노래라는 평, 오히려 시유와 헤드스핀으로 관심끌기 무대밖에 안됐다는 평 등... 거기다 가사 또한 병맛이 돋았다. 이두박 근 근! █▄●▄█ 이러면서 놀린다(...) 네이버에는 아예 이두박근근이 검색어에 올라와 있을 지경. 뭐 하나 긍정적이라 보기 힘든 반응뿐이다. 검색어 자체는 좋은거 아닌가 헤드스핀이 묻힌게 안타깝다

Party(XXO) 노래의 화자가 레즈비언이라는 의견이 있다.

Can I kiss ya baby girl?

You know that? 네 매력을 봐 너무 멋져 넘어져도 beautiful smile
니가 남자? 여자? 난 상관없어 열정이 key 뜨거운 가슴이 ID
혼자라면 여기로 와 너의 뜨거운 심장에 널 다 걸어봐
Girl I like ya really really like ya 이제 날뛰어 나머진 내게 맡겨
(중략)
뛰 뛰 뛰는 beating hearts 너와 난 똑같은 girls
(중략)
왜나면 우린 규칙을 벗어나 rule들을 비껴가
Got the right to break the wall 다 비켜봐
반대를 위한 반대는 안 돼 벗어버려 네 눈을 가리는 안대
(당당해져) 우린 마이너리티 (날려버려) 우린 지구로 온 ET
(후략)


확실히 중의적이기는 하지만 동성애코드가 들어갔다고 해석해도 무리는 아닌데, 만약 정말 사실이라면 작사가는 무슨 약을 빨고 걸그룹의 데뷔곡에 이런 용감한 짓을 (...)

시유와의 합동 공연은 여러모로 악수라는 평가가 많다. 일반인들의 반응은 당연히 충격과 공포였고, 덕후들은 시유가 괜히 욕 먹었다고 생각했다(…) 목소리 CV해주고 욕먹는 더러운 세상

그런데 해당 항목에서는 까고 있지만 섹드립이나 스펙경쟁으로 지지부진해진 걸그룹 시장에서 드라마와 감성위주의 이미지 마케팅도 나쁘지 않은 전략이다. 2ne1 이후로 섹시&댄스로 돌진하는 걸그룹 분위기를 카라소녀시대 같은 정통 아이돌 분위기로 해석했다는 느낌. 사람에 따라선 '애매하다'고 느끼는 쪽도 제법 많다. 컨셉 자체가 멜로딕한 팝 느낌으로 기존 힙합걸그룹들과는 많이 다르다.

힙합 + 팝 + 큐트 스타일이라는 묘하다면 묘한 컨셉의 가능성을 받쳐줄 다른 노래가 나온다면 모르겠지만 아직 익숙하지 않은 스타일이라서 그런지 오글거린다는 반응도 있다. Party(XXO) 노래 자체도 상당히 괜찮고 콧소리를 내는 랩스타일도 나름 귀여운데, 가끔 사이에 들어가는 추임새가 거슬린다는 평이 있다. 힙합과 큐트의 경계선 랩을 니키 미나즈 고유의 스타일과 너무 티나게 흉내낸 것도 사실이라 듣다보면 니키 미나즈가 한국어로 랩을 하는 것 같은 기시감이 들기도 하며, 이것도 좋은 거 아닌가 멤버들 개인의 문제는 아니지만 가슴에서 불꽃이 튀는 효과는 케이티 페리의 Firework를 베꼈다.[6]

아직은 대상층이 애매하다는 문제도 있다. 걸그룹에서 초기 이후로 두드러지지 않았던 큐티&오빠 컨셉이라기에도 그렇고, 힙합무드 등장 이후 죽 밀고 나오던 댄스&섹시 컨셉이라기에도 애매하다. 캐주얼한 팝을 내세웠다는 점에서 레드오션이었던 아이돌 걸그룹에서 그나마 프로듀서가 시장을 개척하려고 의욕적으로 청사진을 그리고 추진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점점 힙합 비중이 높아지는게 걸그룹들의 유행이긴 하지만, 이렇게 캐주얼하게 해석한 건 처음이라 확실히 컨셉 자체는 기대되는 그룹. 그런데 반응이 영 신통치 않으면, 다른 걸그룹처럼 섹시 댄스계통으로 다시 열화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유튜브에서 융단폭격식으로 광고를 틀고 있어서 어그로를 끌고 있기도 하다. 다른 광고도 나오지만 출현 빈도가 특히 높다. 특히 XXO 뭐만 틀면 엑섹소엑섹소엑섹소엑섹소엑섹소엑섹소 부분이 살균세탁 하셨나요 하우젠 급.

시유의 I=Fantasy도 한번 불렀는데, 사람이 직접 '(나는) 열린 문이야' '뭐든 넣어봐'라는 가사를 사람이 부르니 매우 꽁기꽁기한 느낌이다.

1.5.2 I Like That[편집]

곡명작곡작사
I Like That
Party(XXO)
I Like That(Inst.)
Party(XXO)(Inst.)

2NE1??

TRINITY가 탈퇴하고 4인조가 되어 컴백. 12월 컴백 떡밥을 잔뜩 풀다가 20일 부터 페이스북에 멤버별 테마사진이 하나씩 올라오기 시작했다. 이후 2013년에 활동 시작. 타이틀곡인 'I Like That'은 철이와 미애의 '너는 왜'를 샘플링한 곡.

첫 무대에서 시유와 함께(?) 불렀던 Glamorous가 병맛이 넘치는 가사로 이슈가 된 걸 감안했는지 이번에는 대놓고 병맛이 잔뜩 넘치는 노래를 타이틀곡으로 들고 나왔다. 그러나 가사가 병맛인 것과는 별개로 의상이나 안무는 멀쩡. 여전히 부정적인 반응이 많지만 응원하는 층도 조금씩 상승하는 중.

1.5.3 거울 앞에서[편집]

곡명작곡작사
거울 앞에서


2013년 3월 13일 발매. I Like That 활동을 종료하고 한동안 나오지 않을줄 알았...으나 2주만에 다시 신곡을 내고 활동중이다. 트로트에 유로팝과 힙합을 혼합한 장르라고 하며, 트로트 컨셉임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근데 들어보면 트로트가 아닌것 같다 곡은 무난한데 가사는 자학과 오글거림으로 가득차있다고 하지만 여성이라면 한 번 쯤은 거울앞에서 자신의 외모와 몸무게(몸매관리)에 신경쓰고 아름다워 지고 싶지만 그러지 못한 현실을 마주하게 되는 심리를 현실적으로 가사에 잘 녹여냈다는 평도 있다. 여러모로 실험적인 컨셉을 즐기는 그룹제2의 티아라?인듯 하다. 이제 뜨기만 하면 되는데

1.5.4 Special Gift <Give it 2 U>[편집]

2014년 2월 3일 페이스북에 녹음 영상이 떴고
, 그 다음날에 발표했다.#

1.6 기타[편집]

데뷔 즈음인 2012년 7월 11번가의 모델로 발탁된 바 있으며, 2013년 4월에는 BC카드 CF에 출연하기도 했는데 배경음악이 을 개사한 것.

2013년 여름 플로렌스 & 프레드 브랜드의 수영복 모델을 하고 있다.# 매장이 어디나고? 홈플러스로 뛰어가자.


2014년 2월 10일. 1911년에 설립한 독일 화장품 브랜드인 니베아(NIVEA) 립스틱 MV를 찍었다. 브아걸에 이은 2번째 촉촉송이다.기계음이 상당하다

2 1998년 결성된 한국의 남성 4인조 댄스그룹[편집]

이름만 빼고 1번 항목과는 관련이 없다.

주영훈이 프로듀싱한 그룹인데, 동시대 인기 아이돌에 비해 듣보잡이었다. 정작 이 그룹이 알려진 건, 일본의 록밴드 GLAY의 앨범 커버와 패션 스타일을 표절한 사건이 있기 때문이다.공교롭게도 이름도 비슷하다대표곡으로 블루로망스가 있는데, 사실 이 곡은 1996년 쾌남호걸의 노래를 그대로 쓴 것이다. 이외에도 문제의 앨범에는 쾌남호걸용으로 작곡했던곡을 3곡이나 돌려써먹었다.

사실 주영훈은 당시 한국 가요계의 표절을 두고 시끌시끌 했을때 SM엔터테인먼트유영진에 버금가는 표절기계라는 평을 가요계 표절의혹 제기자들에게 받은 전적이 있다.
  1. 구속되면서 사실상 활동 불가. 물론 구속적부심이나 보석 등으로 나와서 불구속 상태에서도 재판을 받을 수는 있으나 무려 50억 원을 요구한 사건으로 인해 가능성은 극히 낮으며, 최종 선고 결과에 따라 향후 출연금지 연예인으로 지정될 가능성도 있다. 결론은 말해 말짱 꽝.
  2. 텀블 팝편에서는 팀 전체가 출연했지만 여기서는 지연 혼자 나와서 허준 & 조현민과 같이 플레이 하였다.
  3. 태생은 서울이지만 부산광역시에서 대부분 자랐다고 한다.
  4. 소속사에 진 빚이 3억이나 된다는 기사가 나온 것을 보면 정말 돈이 없어서 국선변호인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관련기사
  5. GACKPOID의 CV.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조.
  6. 참고로 론리 아일랜드의 I Just Had Sex도 마찬가지. 이쪽은 사전에 협의를 했지만.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