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편집]

영어로는 Fanatic, Zealot이고 한자로는 狂信徒.

어떠한 신앙이나 사상, 생각에 맹목적으로 매달려 사회에 해악을 끼치는 사람을 일컫는다. 단순히 특정 종교나 사상 등을 강력하게 지지한다고 해서 광신도라고 하지는 않으며, 여기에 근본주의적인 경전 해석 등이 동반되어 사회에 해악을 끼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즉 독실한 것과는 다르다. 독실한 것과는. 예를들어 김수환 추기경을 독실한 신자라고 하는 경우는 많아도, 광신도라고 하는 경우는 드물다. 또한 마땅한 근거나 경험 및 지식이 없이 특정한 뭔가를 맹목적으로 믿는 것이 광신도의 조건중 하나이므로, 약물 중독이나 세뇌에 따른 비의도적 숭배 행위는 광신도로 치지 않는다. 외부의 요인이 없이 정말 순수하게 정신적인 뭔가에 빠져들어 맹목적으로 믿어야 광신도로 치부한다.

이들은 상종해서 좋을 일이 없는 사람이고, 오히려 그들이 지지하는 사상이나 종교로부터 억만광년쯤 떨어져 있으며, 도리어 해당 종교나 사상에게 사회적 악감정만을 부른다. 그야말로 피해만 주는 종자들. 일부 게임에서는 으로도 나온다.

창작물 속에서의 광신도 집단들 탓에 광신도=나쁜 종교[1]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멀쩡한 종교에도 광신도는 있다. 당장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 유대교, 힌두교 등만 봐도 드러난다. 끝내는 개개인의 지성 차이이다. 다만 어떤 환경에서 누구에게 교육을 받았는지에 따라서 멀쩡할 사람이 광신도로 바뀌는 일도 있기에 단순한 개인의 잘못으로 취급할 수는 없다.

2 상세[편집]

과거에는 종교에 한정해 나타났지만 근대에 들어가면서 주 사상의 스펙트럼이 다양한 이념으로 바뀌면서 다양한 형태와, 더 큰 문제를 불러 일으킨다. 특히 자기 자신이 종교를 안 믿는다고 광신도임을 못 깨닫는 형태도 있다. 상대할 일 있으면 그냥 입다물어야 편하다.

종교, 사회, 정치적, 철학적 이념이란 한 사람에게 공존도 가능하기에 나쁜 뜻의 시너지 효과를 내는 광신도도 있다. 예를 들어서 개독+환빠+애국나치+보수꼴통+친미+북풍+음모론자라든가. 물론 반대 조합도 가능하다. 페미나치+극단적인 무정부주의+환빠+폭력 시민운동+정신분석학+마르크스주의 등등...

가장 대표적인 구분법으로는 자신의 믿음에 구체적인 근거가 없고, 사실을 자신이 편한 대로 곡해한다란 성향이다. 일반적으로 멍청한 인간이 자존심까지 세면 이렇다. 대표적으로 높으신 분들이나 애국나치 등.

흑백논리에 치닫거나 서로를 이해하려 않는다면 건전한 사상 없이 서로를 깔 뿐이다. 뭐 사실 이리 보면 논쟁 중에 맛이 간 상태는 다 광신도겠지만(...) 광신도가 되지 않으려면, '자신이 틀릴 수 있거나, 상대가 맞을 수도 있다.'라는 점을 늘 염두에 두고 말하며 생각해야 좋다.

즉, 일반 상식이 중요하다는 소리.

3 대표적인 광신도[편집]

되도록이면 리그베다 위키 안에 따로 항목이 있는 것을 위주로 작성.

3.1 종교 분야[편집]

3.2 정치 분야[편집]

3.3 사회 사상 분야[편집]

3.4 작품 분야[편집]

3.5 제품 분야[편집]

3.6 스포츠 분야[편집]

3.7 방송 및 통신 분야[편집]

4 창작물[편집]

대부분 정식 종교로 못 인정받는 사이비 종교 집단 속에 많고, 정식 종교에는 광신도가 전혀 없다.[5] 더군다나 당연히 사이비 종교는 악의 축으로 쓰니 광신도=사이비=나쁜 놈 공식이 성립한다. 그리고 그건 사실이다.

사실 작품에 따라서는 주류는 아닐지언정 합법으로 인정받은 종교 단체에서도 광신도는 나온다. 당연히 위의 법칙은 예외없이 따른다.

4.1 대표적인 광신도[편집]

4.2 이름이 '광신도'일 때[편집]

  • <디아블로 2>의 액트 3에서 나오는 적 중에 광신도(Zealot, Fanatic 등등) 계열 적이 나온다. 메피스토 때문에 타락한 자카룸 신도들이다.
  • 모노리스社의 고전FPS <블러드>의 주요적으로 등장하는 광신도들(Cultist, Fanatic). 실탄 병기(샷건, 톰슨)가 기본 무장이며 다이너마이트 투척은 옵션이다. 둠의 좀비맨이나 샷건가이급 같아보여도 히트스캔 공격에 피해가 크니 만만하게 보지는 말자. 빛깔에 따라서 무장이 조금씩 다르다. 음성이 특이하다.
  • 미디블2: 토탈 워 - 기독교 국가들의 경우 십자군 이벤트시에만 고용 가능한 보병 중에 광신자라는 유닛이 있다. 나무 곤봉으로 무장한 근접 유닛으로, 상당한 전투력에 매우 싸고[7] 사기가 높아 잘 도망가지는 않지만 열혈이라 제멋대로 돌격하는 데다 몸은 쿠크다스[8]라 주 용도는 그저 싼값에 아군 머릿수 불리기나 화살받이, 방어가 부실한 적 궁병대 기습용. 그리고 십자군 이벤트가 끝나면 유지비를 먹기 시작해 방어용으로는 민병대가 낫다.[9] 끝내 하위호환인 순례자와 마찬가지로 십자군 뒤에는 버리는 신세. 다만 상위호환인 속죄자는 사기가 높으면서 광신자의 여러 단점을 어느 만큼 보완한 유닛이라 좀 더 쓴다.
  • <엘더스크롤 4: 오블리비언>의 확장팩 <쉬버링 아일즈>의 주요 적대 세력 중 하나가 광기의 군주 쉐오고라스의 광신자(Zealot). 우울한 디멘시아 지방을 거점으로 삼고, 이름 그대로 쉐오고라스만이 유일신이라는 사상으로 뭉친 집단이다. 뭐든 2개로 나뉜 쉐오고라스의 세계답게 그 반대 집단도 나오는데 이쪽은 이단자(Heretic). 둘은 틈만 나면 서로를 못 죽여서 안달이지만 사는 영역 자체가 근본적으로 달라서 실제 충돌할 일은 그다지 없다. 참고로 쉐오고라스의 광신자이나 플레이어가 쉐오고라스를 해도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 <커맨드 앤 컨커3 타이베리움 워>에서 Nod의 보병 유닛 광신도. 제너럴이 나오는 테러리스트 같은 자폭병이다. 단적으로 말하면, 잉여다. 일단 자폭병이라 1번 쓰면 사라지고, 피해도 프레데터 탱크 뚜껑 따는 정도라 낮은 편이다. 그렇다면 자폭 성공률이 높기라도 한가? 체력도 더럽게 낮아서 탱크들이 레일건 업글이라도 하거나, APC가 후진 무빙샷이라도 대충 하면 금방 죽는다. 그런 주제에 800원이나 한다. 이 돈으로 민병대 로켓 분대 둘을 뽑아 어디 중립 건물이라도 넣으면 훨씬 쓸모있다. 이런 구린 폭탄을 뭘로 만들길래 800원이나 하는지 모를 정도. 가끔 관광 게임이나 컴퓨터랑 할 때는 볼 일이 있다. 위안이라면 이동속도는 빠르다는 것. 보통은 그냥 빠른 걸음이지만 적에게 공격 명령을 내리면 팔을 쳐들고 뛰어가 자폭한다.뭔가 웃기다.

4.3 '광신도'를 소재로 한 영화[편집]

4.4 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편집]

영어판 명칭 Whirling Dervish
한글판 명칭 광신도
마나비용 {G}{G}
유형 생물 ─ Human Monk
흑색으로부터 보호
각 턴의 종료단에, 광신도가 상대 플레이어 한 명에 피해를 입혔다면, 광신도 위에 +1/+1 카운터 한 개를 올린다.
공격력/방어력 1/1

Slith 종류의 원조. 공격해서 상대에게 피해를 주면 턴 끝마다 +1/+1씩 올라가서 쑥쑥 커진다. 흑색으로부터 보호가 붙어서 흑색 디나이얼에 강하지만, 번은 그냥 처맞는다... 공격을 하는 그 순간에 올라가는게 아니라 공격을 한 그 턴 끝에 올라가는 것에 유의. 꼭 전투 피해는 아니기 때문에 Fire Whip 박아서 딱총 만들어도 되긴 된다.

이후 Mirrodin 블럭에서는 전투피해를 입히면 +1/+1 카운터를 얻는 Slith 시리즈가 등장했다. Slith Firewalker가 그중 하나로, 그 외에도 색별로 하나씩 있다.

Planar Chaos에서는 흑색 버전인 Dunerider Outlaw가 등장했다. 이쪽은 발비 BB로 녹색으로부터 보호 능력이 붙었다. 다른 건 광신도와 동일.

수록세트 및 사용가능 포맷 일람.

세트 블럭 희귀도
Legends (블럭 없음) 언커먼
4th Edition 코어세트 언커먼
5th Edition 코어세트 언커먼
Time Spiral(Timeshifted) Time Spiral Timeshifted
포맷 사용가능 여부
블럭컨스 Time Spiral 블럭 사용가능
모던 사용가능
레가시
빈티지
  1. 흔히 '사이비'로 칭하는 것
  2. 다만 이쪽은 좀 애매하다. 초기에는 일부다처제를 옹호하는 등 뭔가 나사빠진 경향이 있었으나, 교단의 규모가 크면서 개념을 잡았다.
  3. 힌두교 극우주의 정당이다. 이슬람교나 다른 종교들에 대한 테러를 일으킨다.
  4. 스포츠 분야(특히 야구배구)도 들어간다.
  5. <Warhammer 40,000>같이 전반적으로 맛이 간(...) 세계 등의 예외도 있다. 밑의 항목에는 카오스인 단체만 서술했지만 인류제국황제교 설정을 파고들어가면 이쪽도 광신도라 직접 안 칭할 뿐이지 영락없는 광신도들이 넘쳐난다... 실제로 신이 있기에 현실과는 달리 광신이 보상을 받는 세계라서 광신도일 만한 나름의 까닭은 있지만.
  6. 극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프레멘은 미래에 찾아올 구세주를 기다리고 있었으며, 폴 아트레이드가 그 구세주로서 나타나자 그의 이름을 부르짖으며 무앗딥 지하드를 일으켰다.
  7. 십자군 이벤트 기간 한정으로 단돈 70원에 고용 가능하며, 이 기간 사이에는 유지비가 없다.
  8. 방패도 갑옷도 없어, 방어력만으로 따지면 민병대 중 최약체라는 몽골의 기본 민병대보다 약하다. 기본 민병대보다 1단계 높은 창병 민병대만 가도 광신자보다 낫다.
  9. 민병대 계열은 대부분이 도시에서 유지비를 지원해 유지비 지원이 없는 일부 민병대를 빼면 돈걱정이 없어도 좋다.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