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恐竜大戦争アイゼンボーグ"


1 소개[편집]

츠부라야 프로덕션에서 만든 공룡시리즈 중 2탄. 특이한 점은 1탄인 본 프리와 3탄인 공룡전대 코세이돈은 공룡을 지키는 게 목적이지만 2탄인 아이젠보그는 닥치는대로 공룡을 죽이는 게 목적. 3탄인 공룡전대 코세이돈과 함께 78년에 방송되었다. 국내에서는 78~79년에 KBS에서 "어린이 특공대 아이젠보그"[1]라는 제목으로 방영한 바 있으며, 방영때는 꽤나 히트했었다. "지구수호대 아이젠보그"라는 제목으로 90년에 대영팬더에서 비디오로 냈다. 비디오는 각 편마다 3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있다. 공룡과 탈 것, 세트등은 모두 실사이며 인물만 애니메이션으로 처리되어 있다.

1980년, 1억년전 멸종된 줄 알았던 공룡들이 사실 지하에서 공룡제국을 건설한 후 지구를 파괴하기 위해 쳐들어오자 이를 D전대가 막는 내용. 상당히 잔인한 묘사가 일품. 아이젠보그호를 타고 1편부터 공룡의 목을 참수했으며 드릴로 배뚫기, 날개에 달린 톱으로 목을 썰기, 몸을 반토막내기, 사지절단... 심지어 10편에서는 공룡 목을 베는 것도 모잘라 양팔절단, 몸뚱아리 절단까지 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거기다 죽은 공룡은 그대로 폭발한다! 하지만 단순히 비행기 타고 공룡들을 써는 것으로는 시청률이 나오지 않자 거대 히어로 아이젠보그맨을 출전시켰다.

작품의 가장 큰 특징은 주인공 남매가 서로 크로스해서 변신한다는 점. 오빠가 조종을 맡고 여동생이 에너지원을 맡아 공룡과 싸우는 데 남녀가 합체한다는 점에서 묘한 상상력을 발휘하게 만드는 작품.[2] 또한 아이젠보그맨으로 변신할 때는 오빠가 여동생을 향해 뛰어든다. [3]

이후 최종 결전에서 티라노사우루스인 공룡대왕 우루루를 쓰러뜨렸으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본 문서와 하위 문서 또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를 설명합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 밑을 펼치지 말아주세요.

본 작의 최종보스인 줄 알았던 공룡대왕 우루루는 페이크 최종보스였다.

실상은 우루루 뒤에 있는 거대한 눈깔이 바로 본작의 진 최종보스인 공룡마왕 코티스. 그와 비슷하게 생긴 여캐 조련사 조비나가 등장한다. 우루루는 간지라도 보여줬지 코티스와 조비나는... 개그 캐릭이다. 조비나의 경우 인간 여성들의 패션에 관심을 보이다 작전을 말아먹기도 했다.

1억년동안 어떻게 진화했는지 공룡들이 거대빌딩만한 크기가 된데다 입에서 불을 뿜고 냉동광선에 거미줄까지 내뱉는다. 심지어 이구아노돈은 마개조되어 코브라머리를 달고 독을 내뿜는다. 정작 이구아노돈의 가장 큰 특징인 엄지발톱은 없다... 또한 눈빛으로 다른 동물들을 세뇌시켜 조종시키며 사람도 조종한다.[4] 6편 말미에 온몸을 철갑으로 무장한 스테고사우루스가 등장하더니 코티스가 전면으로 등장하면서 개조공룡들이 마구 쏟아져 나온다. 이렇게 바뀐 이유는 스텝들이 공룡은 아이들에게 사랑을 받아야 하는 동물이라 사악한 괴수로 그리기 어렵다고 했기 때문. 사실 개조공룡이라고 하지만 공룡처럼 보이질 않는 게 문제... 까마귀나 강아지 대가리가 달린 공룡에 나방처럼 생긴 공룡(?)을 비롯해 심지어 축구공으로 변신하는 공룡도 나온다.[5]

여담으로 울트라맨의 오마쥬가 여러군데 들어갔다. 뭐 작중극으로 돌아온 울트라맨울트라맨 타로가 등장하였다. 특히 마지막화에 뜬금없이 등장하는 무사시는 울트라 세븐모로보시 단의 오마쥬. 그리고 우루루가 공룡들에게 명령을 내릴때 우루루를 향해 돌아보는 공룡들은 작품에 나오는 공룡들과 다르게 생겼는데 이는 본프리에 등장하는 공룡인형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또한 파이어맨의 공룡형괴수가 오프닝 장면에 등장하였다.

여담으로 비디오가 수입되었을때 표지의 아이젠보그맨을 기대하고 1편부터 정주행했는데 정작 히어로는 비디오7편에나 나오는바람에 언제나오냐고 맨붕한 애들이 있다고 카더라...

2 등장인물[편집]

2.1 주인공 파티[편집]

  • 다치바나 남매
공룡대전쟁 아이젠보그의 주인공 남매.
오빠 이름은 젠, 동생은 아이로 사고로 몸 절반이 기계가 되었다. 오빠는 성실한 성격이며 동생은 머리가 좋다. [6]
  • 이시카와 도리이
D전대를 이끄는 박사. 다치바나 남매의 아버지와는 친구사이.
  • 쿠로카와 잇페이, 간바라 고로
다치바나 남매를 보조하는 인물들. 키가 크고 안경을 쓴 인물이 잇페이, 뚱뚱한 쪽이 고로. 참고로 고로는 미녀와 결혼에 성공했다! 잇페이는 유부남으로 아들이 있다.

2.2 공룡제국[편집]

  • 공룡대왕 우루루
공룡대전쟁 아이젠보그의 페이크 최종보스.
공룡제국의 지배자. 제국을 다스리는 공룡대왕으로 티라노사우루스. 참고로 아이큐 300이다. 한 때 아이젠보그호를 이겼으며 그리고 기쁨에 겨워 춘 트위스트춤이 일품이다. 하지만 주인공 보정으로 살아난 아이젠보그호에게 목이 썰려 사망했다. 그러나...(후술 참고.)
  • 자자
8화에 등장한 우주괴물.
100년전 암흑성운에서 처치곤란하여 지구로 몰래 보내진 괴물. 돌인형이 태양빛을 받으면 나타나고 받지 못하면 사라진다. 엄청난 괴물로 결코 죽지 않기 때문에 아이젠보그맨도 고전하였다. 하지만 코티스가 자자를 돕는답시고 돌인형을 던졌는데 그걸 삼켜버려 그대로 얼어붙고 만다.
  • 조비나
가자 리어성인. 자칭 코티스의 약혼녀. 개그캐릭터로 여러번 D전대를 쓰러뜨리기 위해 작전을 펼치나 실패. 최종화에 거대화하여 싸우나 사망한다.
  • 공룡마왕 코티스
공룡대전쟁 아이젠보그의 진 최종보스.
공룡제국의 진정한 지배자. 제국을 뒤에서 다스리고 조종한 공룡마왕으로 가자 리어성인이다. 페이크 최종보스인 우루루가 죽은 뒤 개조공룡들을 이끌고 지구를 침략한다. 가슴에 펜던트의 능력으로 몇번이고 부활이 가능하다. 최종화에서 무사시가 펜던트를 가려 결국 부활하지 못하고 사망. 애초에 개캐인데 아쉽다.

2.2.1 등장공룡[편집]

1화 : 고르고 (고르고사우루스)
2화 : 테라노 (프테라노돈)
3화 : 스테라 (스테고사우루스)
4화 : 티라코 (스티라코사우루스), 아로 (알로사우루스)
5화 : 테라라 (프테라노돈), 아로로 (안킬로사우루스)
6화 : 모노 (모노클로니우스)
7화 : 스테고 (스테고사우루스), 아루루 (알로사우루스), 모로로 (모노클로니우스)
8화 : 토라라 (트라코돈), 토라코 (트라코돈)[7], 람포 (람포링쿠스)
9화 : 파라사 (파라사우롤로푸스), 틸로사우루스
10화 : 오로로 (알로사우루스)
11화 : 앙크 (안킬로사우루스), 이구나 (이구아노돈)
12화 : 무라라 (트리케라톱스), 고로로 (파키케팔로사우루스)
13화 : 케라라 (케라토사우루스), 프테라 (프테라노돈)
14화 : 타르보 (타르보사우루스), 스고라 (스테고사우루스)
15화 : 가라라 (트리케라톱스)
16화 : 다이나 (타르보사우루스)
17화 : 구로로 (이구아노돈)[8]
18화 : 바톤 (프테라노돈), 카론 (스테고사우루스)
19화 : 토푸라 (트리케라톱스)[9], 우루루 (티라노사우루스)
20화 : 기라 (케라토사우루스)
21화 : 가울 [10]
22화 : 자자
23화 : 데모스 (트리케라톱스)
24화 : 도로로 [11]
25화 : 가가라 [12]
26화 : 조비 [13], 조비나
27화 : 테레키라
28화 : 도도라
29화 : 요타노돈, 조비나
30화 : 보로로[14], 테라노돈 (프테라노돈), 조비나
31화 : 사베란 (트리케라톱스)
32화 : 보다로스
33화 : 우루스레돈
34화 : 블랙감마
35화 : 사이고라
36화 : 쉐도우 (안킬로사우루스), 조비나
37화 : 골다, 와라, 시자라스, 조비나
38화 : 골다, 마그마돈 1~6호, 킬러사우루스, 코티스

공룡이름이 참 귀엽다... 하기야 공룡대왕이라는 놈부터 이름이 우루루다. 그리고 프테라노돈은 거의 사망전대 수준이다.

비디오판 1~4편 줄거리
비디오판 5~8편 줄거리

비디오판 9~13편 줄거리

  1. 후반에 아이젠보그도 빼고 그냥 어린이 특공대로 명칭 변경
  2. 그렇다고 합체신이 무흣한 건 아니고 그냥 구호를 외치면서 손목만 크로스시킨다.
  3. 이것도 정말 여동생에게 뛰어드는 게 아니라 여동생이 조종하는 에너지원으로 뛰어드는 거다. 물론 그 후 등장하는 아이젠보그맨 안에 서로 합체되어 있는 건 확실하니 생각해 보면 꽤 무흣하긴 하지만...
  4. 사람은 조종이 불가능하다고 박사가 말하지만 정작 그 전편에서 람포링쿠스가 장관을 조종해서 D전대를 해체하라고 명령을 내렸다. 응?
  5. 심지어 코티스와 아이젠보그맨이 이 공룡 축구공으로 축구를 하는 훈훈한 장면이 나온다. 물론 축구장은 도시 한복판
  6. 한국에서 방영할때의 이름은 오빠는 철이. 여동생은 영희. 그래서 크로스때 구호가 영희, 철이 크로스!!!
  7. 토라라의 자식
  8. 마개조 당했는지 머리가 코브라다. 11화에 나온 같은 이구아노돈인 이구나하고도 전혀 안닮았다!
  9. 유일한 선역 공룡이다.
  10. 마개조 당해서 정확한 종류는 알수 없으나 12화에 나온 파키케팔로사우루스와 유사하게 생겼다.
  11. 생긴게 울트라맨에 나온 고모라를 빼닮았다.
  12. 마개조 당해서 정확한 종류는 알수 없으나 스테고사우루스와 유사하게 생겼다.
  13. 조비를 시작으로 이후 등장하는 공룡(?)들은 마개조 당해서 대부분 어떤 종류인지도 알수 없다...
  14. 가짜 아이젠보그맨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