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편집]

놀이의 한 갈래. 흔히 비디오 게임을 의미하는 한국과 달리 영미권에서는 경기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에 따라 게임은 넓게 봤을 때 스포츠, 테이블탑 게임, 비디오 게임으로 나뉜다.

게임이란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 학자들이 노력했는데 의견이 서로 갈리는데도 한가지 일치하는 것이 있다면 게임에는 규칙이 필수라는 것. 규칙이 없다면 놀이가 되지 게임이 되지 않는다. 즉, 놀이에서 규칙을 추가하고 중심화시킨 것이 게임.

게임을 하는 사람을 게이머 혹은 플레이어라고 하며 게임 내부의 규칙에 응하는 한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한다. 게임에서는 부상을 동반할 수 있는 무리한 시도가 자주 있으며, 그중 고의 혹은 타의로 규칙을 어기는 것을 반칙이라고 한다.

로제 카이와는 자신의 저서에서 게임은 '자유', '독립', '불확실', '비생산', '규칙', '가상'의 6가지 특징이 있다고 하였다.

게임 이론은 이름처럼 현실적인 목표를 위해 수학적으로 계산한다는 점에서 게임과 관계가 깊다.

비디오 게임은 이런 경기 개념에서 시작해 경기를 벗어나버린 것으로, 그냥 비디오 매체를 사용해 소비자가 직접 하는 프로그램이면 모조리 비디오 게임으로 넣어버리게 되었으며, 그로 인해 사실상 게임 자체의 의미를 벗어난 비디오 게임이 굉장히 흔해져 그냥 하나의 엔터테인먼트 장르를 이르는 이름이 되어버렸다.

2 종류[편집]

3 관련항목[편집]

랜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