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2141528431001_1.jpg
응?
좌,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페이트 테스타로사, 우, 케이온아키야마 미오

1 개요[편집]

MBN에서 방송되었던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 2011년 12월 7일부터 2012년 9월 5일까지 방송되었다. 매주 수요일 밤 11시부터 1시간 동안 방송하다가, 2012년 8월 3일부터 매주 금요일 밤 9시로 시간대가 변경되었다.

출연진은 MBN 개그맨 공채 1기 15명과 기존 지상파 개그맨 20명. MBN이 공중파를 빼면 유일하게 공채로 개그맨들을 뽑는데다, 안상태, 고혜성, 이상준, 윤택, 김미진, 정철규 등 기존 지상파 개그맨 중에서도 센스가 검증된 이들을 수혈해왔기에 종편 4사 개그 프로그램들 중 가장 호평을 받고 있으며, 지상파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2년 7월 당시 종편 개그 프로그램들 중 유일하게 살아남았었다. 그리고 2012년 8월에 MBN 신인 개그맨 공채 2기를 모집하는 공지를 올리기도 하였다.

게다가 전속 개그 작가들[1]이 붙여져서 그런지 개그력도 꽤 수준급이다. 비슷하게 구 지상파 3사(개그 콘서트, 웃찾사, 개그야) 개그맨들을 수혈한 코미디빅리그와 곧잘 비교되지만, 똑같은 개그맨인데 여기서는 이렇게 웃기면서 왜 코미디빅리그에선 개그가 썰렁하냐는 평까지 나올 정도. 사실 코빅의 경우 개그맨간 상금 경쟁 체제인지라 별도의 작가 없이 개그맨들 스스로 아이디어를 짜내야 하기에 두 개그 프로그램 포맷에서 개그의 갭이 심한게 이상한 현상은 아니다. 더군다나 순위가르기 탓에 개그 코너인데도 개그맨들이 은연중 경직되는 모습을 보이는 코빅과는 달리 같은 개그맨이라도 여러 코너에 모습을 비치며 실험적인 개그들을 선보일 수 있어 부담이 덜한 것도 한 이유가 될 듯.

포맷은 개그 콘서트를 상당량 참조한 듯하며 CG 연출에서부터 한 코너가 끝날 때마다 밴드가 연주를 하면서 중간에 짤막짤막한 개그맨들 모습을 넣는 것까지 벤치마킹한 흔적이 역력하다. 심지어 방송이 끝나고 나오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해주신 분께는…" 상품권 안내까지 느낌이 비슷한데, 사실 상품권 안내 멘트는 개콘만 해당되는게 아닌지라 이건 조금 미묘. 아무튼 어설픈 차별화를 할 바엔 이쪽이 나은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종편 개그프로그램들과는 일단 시청 타겟에 이어서도 꽤 차이를 보인다. 가령 채널A개그시대가 주로 90년대 원로 개그맨들을 모아놓고 고전적인 90년대식 슬랩스틱 콩트 코미디를 지향하는 반면, 개그공화국은 화성인 바이러스/십덕후편, 드라마 해를 품은 달, 영화 범죄와의 전쟁 : 나쁜놈들 전성시대를 코너 전면에서 패러디할 정도로 요즘 세대의 코드를 빠르게 읽는다는 평.

더구나 시사적으로는 개그투나잇과 함께 현행 개그 프로그램중 가장 강도가 높으며, 특히 정치 풍자에 있어 아주 신랄해서 첫방부터 벤츠여검사를 비롯한 시사개그를 내보냈는가 하면 대놓고 정치계의 거물들을 패러디하는 '셰프를 꿈꾸며'[2] 같은 코너도 편성되어 있다. 이러한 풍자의 강도는 2011년 개그 프로그램들 중에서도 가장 센 편. 그 뒤에는 30년간 시사풍자를 해온 장덕균 작가가 있다고 한다.

2012년 1월 18일에는 허경영 본인이 셰프를 꿈꾸며 코너에 직접 출연했다. #

곽한구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다시 개그계에 복귀하기도 했다. 물론 첫 복귀 코너에서는 개그 직후 대국민 사과 코멘트. 그리고 비슷하게 물의를 일으켰던 김준호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옛 과오와 연계되는 자학개그를 자주 선보이고 있다. 등장 코너마다 외제차가 필수요소로 등장할 정도.

안어벙으로 유명한 안상태는 백덕후 바이러스 코너에서 오덕페이트 기믹으로, 헤픈달 코너에서 한가인 기믹으로 열연한다. 싱크로가 가히 충공깽하다. 자세한 것은 아래의 코너 소개 참조.

그러나 어째서인지 2012년 9월 5일 37회를 끝으로 종방하였다. 방청권 신청까지 받았다가 취소한 거 보면 갑작스럽게 종영한 듯. 결국 종편 개그 프로그램 중 살아남은 것은 없다. 이로 인해 공채 2기 모집도 무기한 연기되었다.

2 역대 코너[편집]

  1. 장덕균, 이장욱, 박민주, 김혜원, 신윤희, 김나윤 등 6명.
  2. 첫방부터 박근혜 수첩 드립부터 시작해서 MB 내곡동 사저까지 깠다.
랜덤